인적자원관리 (현대․기아자동차 HRD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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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연 습 문 제 풀 이 …………………………………… 1-10
◎ 사 례 분 석 …………………………………… 11-19
1. 기 업 소 개 : 현 대·기 아 자 동 차 …………………………………… 1-12
2. 현 대·기 아 자 동 차 의 H R D 철 학 …………………………………… 13
3. H R D 이 슈 및 전 략 …………………………………… 13-14
4. 인 재 육 성 체 계 …………………………………… 14-16
5. 성 과 관 리 …………………………………… 16-17
6. 퍼 포 먼 스 컨 설 팅 추 진 및 HRD솔 루 션 팀 의 역 할 ……………… 17-18
7. Level-up된 그 룹 HRD 허 브 로 의 성 장 …………………………………… 18-19
※ 참 고 문 헌 …………………………………… 19

본문내용

전략과제선정 기준 및 절차 마련을 통해 성과관리가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교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인재개발원 업무 주체별 KPI 관련 업무 Flow를정리하여 KPI 운영 효과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있다. 사업계획 수립 일정에 맞춰 KPI 점검을 하고 KPI 달성 현황을 평가한 후 Feedback을 통해 효과적인 실행을 도모하고 있다.
6. 퍼포먼스 컨설팅 추진 및 HRD솔루션 팀의 역할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짐에 따라 경영층이나 조직구성원이 HRD에 요구하는 역할 및 기대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 역시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현업 비즈니스 이슈 해결 지원을 위해 학습 지원 중심의 HRD역할을 Performance 컨설팅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과거 조직 내부의 교육수요를 분석하여 수행하던 기존의 HRD 역할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현업의 성과 향상을 위해 이슈를 도출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퍼포먼스 컨설팅’을 경영성과의 주요 동인(Key Driver)인 조직의 수행 차이(Performance Gap)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교육적 및 교육외적 해결책(Intervention)을 통하여 수행 차이를 제거함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을 추구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퍼포먼스 컨설팅을 통해 비즈니스 이슈해결 및 조직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HRD솔루션팀’을 신설하였다. HRD솔루션팀은 퍼포먼스 컨설팅 뿐만 아니라 직무전문가 교육을 기획·운영함으로써 전략-니즈-트렌드가 연계된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퍼포먼스 컨설팅 추진을 위하여 퍼포먼스 컨설팅 모델 개발은 물론 오하이오주립대학교 (OSU)와의 협력을 통해 내부 컨설턴트를 양성하였다. 향후에는 현대·기아자동차는 물론 그룹사 및 협력사, 해외법인(생산/판매/딜러)까지 컨설팅 대상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또한 현업 비즈니스 이슈 진단은 물론 HRD/HRM 프로그램 및 솔루션 제공,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조직변화 촉진을 추진하고 있다.
<퍼포먼스 컨설팅 모델>
HRD솔루션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업이슈 해결 지원으로, 현업 성과향상 이슈에 대해 교육 및 교육 외(Non-Training) 해결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조직 성과혁신과 변화관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내부 컨설턴트 중심의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둘째, 컨설팅 커뮤니케이션 강화이다. 정기적으로 컨설팅 이슈를 발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사례 공유회, 블로그 등)을 운영하고, 국내외의 인지도 있는 기관과 저널에 성공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사내외에서 성과촉진그룹으로서 퍼포먼스 컨설팅 포지셔닝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셋째, 그룹 HRD 성과지표 개발이다. 그룹사별 HRD 성숙도 진단을 기반으로 퍼포먼스 컨설팅이슈 발굴 및 HRD Governance 확립에 기여하기 위하여 글로벌 컨설팅 기관과 협업을 추진 중이다.
넷째, 글로벌 수준의 직무전문가 양성을 위한 InnoBiz School, Academy 체계 개발이다. 특히 InnoBiz School은 ‘Business 전략-니즈-트렌드’가 연계된 맞춤형 과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국내외 우수기관 및 대학과 연계한 고위층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해외 석학 초청 세미나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HRD솔루션팀은 이러한 퍼포먼스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현업 문제 해결과 성과지원 교육방법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업무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7. Level-up된 그룹 HRD 허브로의 성장
21세기는 디지털 사회, 글로벌 시대, 창조화 시대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맞춰 HRD 패러다임도 학습과 퍼포먼스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현대·기아자동차는 기업전략과 HRD를 연결하여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Level-up을 추진하고 있다.
Level-up이 추진된 그룹 HRD Hub로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연수원에서는 경영진, 외부전문가, 우수인재,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지식을 공유하고, 회사의 미래 전략이 논의되고, 핵심가치의 내재화, 직책별 리더십역량 강화, 창의적인 직무전문가 육성,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교육방법 역시 개방, 공유, 협력 컨셉 기반의 현업 문제해결 중심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현업 성과 향상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것이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 HRD는 글로벌통합러닝시스템(GLS)과 Governance를 통하여 글로벌 HRD Hub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인재개발원은 비즈니스 성과를 주도하고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인재육성의 장(場)이 될 것이고, 조직문화 측면에서는 소통과 협력의 문화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직원들은 회사의 핵심가치에 맞춰 스스로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자기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여 스스로 미래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기업과 소속 임직원 모두가 조직학습을 통해 발전적인 미래를 지속적으로 찾아가고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상과 같이 현대·기아자동차 인재개발원은 새로운 것에 거침없이 도전하는 환경과 문화를 바탕으로, 현대·기아자동차가 진정한 글로벌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통찰력과 유연성을 가지고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전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그룹 HRD Overview>
※ 참고문헌
- 성상현, 배성오, 노현탁.「격동기, 사람이 경쟁력이다 - 글로벌 人事 7대 트렌드」
Seri Ceo information. 제 460 호, 2004.07.21.
- 현대·기아자동차 인재개발원.「현대·기아자동차의 HRD 전략과 인재육성」2011.2.25.
- 현대자동차그룹 http://www.hyundai.co.kr/
-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http://hrd.hkhr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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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13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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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9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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