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아가 기계적으로 암기한 지식 정도만을 평가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유아들이 앞으로 더 많은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해 낼 수 있도록 그 배움의 가능성을 더 넓혀 주는 의미에서의 평가이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유아 교육에서의 평가는 유아의 자발성, 자아 개념, 또래 관계, 표현력, 활동 상황, 활동 수행 능력 등의 태도에 중점을 두어, 유아 개개인의 발달에서 진보된 부분과 지연된 부분의 발견에 초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의 결과를 문장으로 서술하여야 하는 이유는, 유아 개개인의 독특한 발달 특징을 자세하게 진술할 수 있어 유아 간의 서열화 평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넷째, 관찰, 일화 기록, 작품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게 한다.
유아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유아를 더욱 잘 이해하고 유아의 개별성을 인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수행평가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집단 활동시간에는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유아의 행동 내용이나 주변상황을 메모하여 참고한다.
둘째, 유아의 언어생활영역 평가는 각각의 특성에 맞게 평가하며 각 평가는 1학기와 2학기에 걸쳐 실시한다. 또한 사진, 비디오녹화, 유아 작품 수집, 녹음, 교사의 메모 등은 학기 중에 수시로 수집하여 평가를 실시하며 이들을 기초를 정기적 평가를 실시한다.
셋째, 대집단 활동시간에는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평가방법을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교사가 수업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녹음이나 비디오 내용은 자기장학이나 동료장학의 자료로 활용한다.
넷째, 자유선택활동시간에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각 영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계획 평가, 일화 기록, 사진촬영, 자기놀이,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다섯째, 유아들이 흥미영역에서의 활동 결과의 산출물, 그림 단어사전, 미술작품, 사진, 등을 자연스럽게 수집할 수 있도록 개인 파일을 교실에 준비해 두어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여섯째,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는 유아의 자신감, 발표 능력, 표현력, 말하는 태도, 발음 듣기태도, 사용하는 단어 등을 메모나 녹음 및 비디오 녹화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체크한다.
일곱째, 학부모와의 면담 내용도 유아평가의 중요한 자료이므로 기록하여 보관한다.
여덟째, 수행평가 시에는 날짜와 작업이 행해질 때의 상황 등을 평가 자료와 함께 기록한다.
- 참고 자료
신옥순(2010), 유아교육학 개론, 서울 : 학지사
이기숙(2009),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나정·장명림(2005), 유치원교육환경개선방안연구, 연구보고 , 한국교육개발원
박은희·김선영, 유아교육과 컴퓨터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2008
이경우·이영주, 유치원 컴퓨터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2006
유혜령·김경희, 유아교육 교수법, 와이제이물산, 2003
이영석(2007), 유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가격1,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22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02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