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관광(두바이 및 여수 중심) ]
본 자료는 10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 해양관광(두바이 및 여수 중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1. 해양관광 -------------------- 1) 해양관광 배경
-------------------- 2) 해양관광 정의
-------------------- 2) 해양관광 유형
-------------------- 3) 해양관광 특징

2. 해양관광 역사 ---------------- 1) 국외
---------------- 2) 국내

3. 해양관광자원 ------------------ 1) 정의
------------------ 2) 분류
------------------ 3) 국내 해양관광 자원 현황

4. 해양관광 현황 ----------------- 1) 국외
----------------- 2) 국내
----------------- 3) 총평
----------------- 4) 사진자료

II. 본론 및 결론


1. 두바이 해양관광 -------------- 1) 소개
-------------- 2) 현황
-------------- 3) SWOT 분석
-------------- 4) 발전방안

2. 여수 해양관광 ----------------- 1) 소개
----------------- 2) 2012 여수 세계 박람회
----------------- 3) 여수 해양관광 현황
----------------- 4) SWOT 분석
----------------- 5) 마케팅믹스(4P's MIX Strategy)

3. 국내 해양관광 ----------------- 1) 우리나라 해안별 개발여건 비교
----------------- 2) 프로그램 및 정책(동·서·남·제주해안 중심)
----------------- 3) 해양관광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4. 국외 해양관광 사례

본문내용

다가 해안어촌 마을과 도시와 인접된 항포구는 관광기능보다는 어민들의 생활터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열악한 기반시설로 관광기능과의 관계성은 부족한 현실이다. 최근 어민소득이 감소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어촌을 방문하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해결바방안은 정부의 주체로 하여 관광소득과 어민소득을 비교하여 선택하여 체계적인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이를테면 만약 관광으로 이익을 내려한다면 어민들에게 직접적인 레저관광에 관련된 교육 (수상스키자격증, 팬션 경영 교육 등)을 해주며 해양공원시설, 교육시설, 문화시설과 같은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5) 접근성문제
: 관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관광지와의 거리 및 접근성이다. 접근성이 편리하면 목적지로서 적합한 위치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지리적인 특성상 해양생활과 친숙하면서도 주요 도로구성체계가 육상교통 위주로 되어있고 해안지역은 간선도로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해양활동 목적지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연안이 부족하여 기상조건에 따라서 결항이 잦아 해양과 도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관광객들은 최근에 교통체중을 싫어하며, 편리한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을 대단히 선호하고, 관광지의 편리한 접근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더 커지고 있다. 예를들면 제주도의 경우 항공과 해상교통뿐이기 때문에 기상변동으로 항로와 해로 이용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광개발을 유치하기위해 접근성에 대한 부분을 크게 고려하여 기반시설 구축에 노력하고 있으며, 관광개발회사에서도 충분히 인식하여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개발회사를 유치하려는 전략보다 접근성 및 기타 인프라시설부분을 충분히 검토하여 사업을 추진시키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계획을 수립해야한다.
4. 국외 해양관광 정책
1) 일본
: 일본의 관광정책 목표는 자연환경, 문화 등의 보전을 고려하여 관광지를 정비하고 모든 사람들이 여유있는 휴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관광 서비스의 질을 향상한다는 것이다. 그에 대한 추진방향으로는 첫째, 관광시설정비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역과 관광산업을 연계한 관광지역 진흥계획 등으로 지역의 주체성을 살리는 관광지 만들기와 지역득색을 살린 관광소제를 활용하여 관광 상품을 개발한다. 둘째, 국가 간 관광협의 관광관련 국제기구를 통한 국제기여 등으로 국제 관광교류를 확대하는 동시에 국내여행의 저렴화 및 편리화 등의 관광산업 개발을 통하여 방일 외국방문객의 유치를 증대한다. 셋째, 이러한 행동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규제완화, 지원조치, 추진제계 등을 정비한다는 것이다. 넷째, 외국 관광객유치를 위한 대책으로는 지역별 국가별 시장분석을 통한 수요의 정확한 파악과 함께 각 수요에 대응하는 미관일체의 새로운 관광자원 및 시설 개발, 외국인 화영 프로그램 개발, 매체를 통한 홍보활동 강화 등을 통하여 외국인의 방일 여행의 매력을 증대시킨다는 4가지 방책을 마련하고 있다.
2) 싱가포르
: 싱가포르 정부는 싱가포르를 전 세계의 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관광이 완벽한 산업으로서 확립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여 관광협력시스템 구축 관련 시설과 서비스 수준향상 투자환경 정비 등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관광권 개념을 설정하여 싱가포르 관광을 아시아 지역의 중심이 되록 하기 위하여 인접지역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글로벌 기업의 본부 설치 및 미얀마,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등을 연결하는 관광 루트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그에따른 추진전략으로 싱가포르 정부는 관광산업이 타산업과 비교하여 산업연관성은 높지만 독자성은 부족하므로 관광관련 사업 전체를 동반 향상시키려는 노력 없이는 싱가포르를 최고의 관광도시로 성공시킬 수 없다고 인식하여 관광정책방향을 싱가포르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엮어 최고의 매력을 산출 할 수 있도록 육성하여 향후의 관광산업을 싱가포르의 선도 산업으로 확립시키려는 데 있다.
3) 미국
: 미국정부가 관광에 대하여 강력한 개입 및 조정 역할을 하지 않는데 이는 관광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부족도 있었지만 미국 산업이 철저한 자유 시장 경제철학에 바탕을 두고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었다. 1989년에 미국 정부는 이러한 관광수요를 지속적으로 증대하기 위한 법규가 행정기구를 조성하기 위하여 1992년 관광 정책 및 수출촉진법을 제정하고, 지역관광개발 재단을 설립해 관광산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미국 관광정책은 관광관련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 및 관광 산업의 국가 정책적 위상을 제고하고, 경제를 적극적으로 진흥시키기 위해 촉진책으로 인식하여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관광산업의 활성화 및 관련단체 간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을 위하여 정부, 의회, 민간 등이 여행 및 관광 협력법의 제정을 추진하였다. 이 법안은 방미 외래 관광객의 감소추세로 관광관련 산업체의 고용을 저하되고 또한 외화수입이 감소하는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한 것이다.
4) 프랑스
: 프랑스는 지정학적으로 유리한 조건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내용으로 국토의 균형개발과 사회정책 차원에서 휴가권리 확대를 위한 관광개발 및 상품개발을 통하여 외래 관광객의 적극적 유치를 관광여가의 행정 목표로 삼고 있으며 사회복지차원의 관광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휴가와 여가의 권리를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로 인정하고 있으며 ‘바캉스제도’를 체제화 시켜 저소득층에게도 여가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프랑스는 지리적으로 유리한조건, 풍부한 문화유산, 다양한 문화 활동 및 해안관광, 전통요리의 발달 등과 같은 긍정적인 요인이 많아 국제 관광이 발견되는 관광선진국으로 국민의 관광활동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정책의 활성화에 국제 관광정책의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관광산업의 경제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관광주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행정적, 법률적틀을 마련하고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였으며, 소규모업체 및 관광주체에 대하여 경제적 측면의 관측과 경쟁국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의 자료 등을 제고하여 제도를 도모하였다.
  • 가격3,500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12.04.20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14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