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두유시장의 마케팅 전략분석 -매일유업 순(純)두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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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선정대상
 1 선정이유 및 중요성
 2 비교 경쟁 브랜드
 3 기업소개

Ⅱ 본론
 1 시장기회분석
  1) 거시환경 분석
  2) 두유시장 분석
  3) 시장 매력도 분석
  4) 경쟁 분석
  5) SWOT 분석
 2 STP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 대상
• 매일유업의 ‘순(純)두유’
• 상품 출시일: 2005년 1월
• 콩 비린내를 없애 뒷맛이 깔끔한, 귀여운 병 디자인이 매력적인 두유 음료

2. 선정 이유 및 중요성
전반적인 음료시장은 도입기와 성장기를 넘어선 뚜렷한 성장세를 감지할 수 없는 성숙기에 돌입해 있다. 즉 전체 시장의 규모는 거의 증가하지 않으면서 그 안에서 제품 군 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음료 시장에 휘몰아친 커다란 돌풍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웰빙’이다. 사실 웰빙에 관한 지대한 관심은 비단 식품을 뛰어넘어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이제 우리 사회의 곳곳에서 웰빙화 열풍이 만들어낸 산실을 목격할 수 있다.
이렇게 웰빙을 중시하게 된 소비자들의 추세에 힘입어 식품 업계에서는 바쁜 생활 속에서 끼니를 챙길 수 있는 식사 대용식이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아침시간의 출출한 속을 간편하고 빠르게 달래줄 수 있는 두유 음료가 그 중심에 있다. 더구나 병 두유는 온장고에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에 그 진가를 발휘하며 급격한 매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본래 겨울철에 약세를 보이는 음료시장에서 이 병 두유의 선전은 새로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셈이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시장 기회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1) 인구통계학적 환경
독신가구의 증가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아침 사양족 등이 늘어나게 되었고 쉽고 편리하게, 그러나 골고루 영양 섭취할 수 있는 제품들이 각광받게 되었다. 과거 주로 어린이들이 주 타겟 대상이 되었던 유제품과 두유 시장은 점차 범위를 넓혀 두유의 식사 대용식으로써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2) 경제적 환경
최근 일어난 미국발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경제 상황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덕분에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는 1998년 IMF 위기보다 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요즘 소비자들은 무조건 싼 가격이 아니라 '가치'에 주목하는 소비를 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싼 저지방우유가 일반 우유에 비해 잘 팔리는 것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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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2.05.08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744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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