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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선정동기


Ⅱ. 본론 1.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1. 소셜커머스의 정의
2. 소셜커머스의 발전배경
3. 소셜커머스의 유형 및 특징
1) 소셜커머스의 장점
2)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4. 국내 소셜커머스의 시장현황


Ⅱ. 본론 2. 지금샵 기업 분석
1. 회사소개
2. 마케팅
1) 이벤트
2) 제휴
3) SWOT 분석
4) 4P 분석
5) STP 분석

3. 지금샵의 한계점 및 향후 전망


Ⅲ. 결론 - 시사점

본문내용

있다. 이러한 마케팅 비용까지 합치면 홍보에 투입하는 비용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러한 SNS의 본질적 요소를 활용하지 못하는 현 상태는 소셜커머스라기 보다는 공동구매의 색채를 띠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경쟁적으로 광고를 통한 고객 끌어 모으기에 집중하면서 결국 자금력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는 현상이 발생된다.
하지만 지금샵은 이와 대조적이게 여러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한다. 먼저 첫 번째로는 광고 마케팅에 치중하기 보다는 충성도 높은 회원을 보유해, 꾸준히 좋은 딜로 신뢰를 얻고 있다. 이렇듯 ‘광고로 지출을 높이는 것보다 그 비용을 고객을 위해 사용’하면서 서비스의 질로 승부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지금샵은 소셜커머스의 진정한 의미처럼 SNS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지향하는 기본에 충실한 기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 하고 있다. 이로써 ‘커머스’를 통한 수익창출보단 ‘소셜’을 통해 소비자들과 교감을 추구함으로써 ‘상생’하자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로 공동구매 가격에 추가 할인 적용이 가능한 ‘G-골드’서비스, 쿠폰 구매에 대한 여러 카드의 포인트 적립,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한’ 초저가 경매 이벤트 등으로 불우이웃을 돕는 등, 지금샵만의 탄탄한 내실을 바탕으로, 이에 매력을 느낀 국내 자본 투자자들과 대기업과의 협력 인프라를 강화하여 앞으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충분히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Ⅲ. 결론 - 시사점
지금샵을 둘러싼 소셜커머스 업계의 시장현황에서부터 SWOT, STP 전략분석을 기반으로 개선 방안 및 전략 제안을 함으로써 지금샵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지었다. 조사 과정에서 우리는 소셜커머스의
인기비결과 그들의 전사적인 노력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었다.
아직까지는 성장 단계에 있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과 기업을 주제로 조사를 했기 때문에 정보 부족으로 인한 다소의 어려움도 있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직접 업체를 방문하여 실무진들의 입장을 듣고, 정립되지 않은 시장을 우리만의 연구 아래 분석해 나가는 과정에서 그 어떤 연구보다도 보람과 성취를 느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앞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이 더욱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문제의 해결과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누구에게나 접근성을 높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마케팅전략 수립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물품을 파는 것만이 아닌 또 다른 형태의 서비스로 변화시킴으로서 새로운 소셜커머스 제안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소셜커머스는 업체와 소셜 사이트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티켓몬스터, 쿠팡, 데일리픽, 위메프, 지금샵과 같은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제일 선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맛집, 뷰티등 기존의 아이템은 상위권 소셜커머스들이 대부분 서비스 할 것으로 보이며 중상위권 업체들은 다른 사업아이템으로 전향해야 할지도 모른다.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장점은 많은 방문이지만 소셜족들은 여느 인터넷서퍼들보다도 까다롭기 때문에 그만큼 판매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팅, 서비스 등 여러 부분에서 노력과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미 소셜커머스 업체 간 경쟁은 불이 붙었고, 평소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이용하기 어려웠던 상품과 서비스를 덕분에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게 된 소비자들은 만족을 느끼고있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는 제 값을 지불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를 바보 같은 소비행위로 간주하고 자신의 실속만 챙기는 체리피커(cherry picker)형 소비자가 점점 많아지는 등 부작용도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행위가 소비자 사이에 만연해 진다면 소셜커머스 시장은 업체 간 경쟁을 넘어서 소비자를 잡기 위한 경쟁으로 확대되어 소셜 커머스가 제 살 깎아 먹기 식의 경쟁으로 전락해 버릴 것이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본질을 상실한 채 그저 반값 열풍으로만 흘러가는 폐해를 막기 위해 소셜커머스 제공자와 소매업자, 그리고 소비자가 서로 윈-윈-윈 할 수 있는 상생의 마인드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벤처가 살아남기 척박한 국내 시장에서, 소규모의 자본과 아이디어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소셜커머스는 이처럼 마케팅에 있어 시사 하는바가 크다. 우리는 이러한 사례를 통해 다시 한 번 서비스와 마케팅의 무궁무진한 가치와 힘을 깨달을 수 있었다. 소셜커머스가 앞으로도 고객 만족과 체계적인 서비스를 구사할 수 있다면, 더 큰 수익과 발전이 따를 수 있는 산업인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출처
국내 최대 IT/디지털 미디어 케이벤치 www.kbench.com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10
서울 경제, 「소셜커머스 시장, 출범 5개월만에 '빅뱅'」, 2010.10.20
현대경제연구원, VIP REPORT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2010. 11. 11
지금샵 홈페이지 (http://www.g-old.co.kr/)
다윈데이 홈페이지 (http://www.daoneday.com/)
씽크리얼스 홈페이지 (http://thinkreals.com/)
스토리텔링 마케터 휘몰이꾼의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leeglintstar/)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류한석,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2010.10
신현성, social commerce 미래와 나아갈 방향, 티켓몬스터, 2010.9
연유진, 소셜커머스 덕에 월 수십억 버는 벤처 잇달아, 서울경제, 2011.1.31
네이버 용어사전, 지식백과 (www.naver.com)
블로그 : ‘스마트 혁명’ 스마트폰 사용자 2천만 돌파 (http://blog.naver.com/choasky001)
블로그 : 소셜커머스 국내 시장 벌써 1조원 빠른 성장 (http://blog.naver.com/pnb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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