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플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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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양플랜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해양플랜트의 정의
개요
해양플랜트의 종류
해양플랜트의 분류
국내 해양플랜트 업계의 위치 및 동향

본문내용

,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Floarter(Semi 중심) 수주를 확대하여 2009년 이후에는 Floater 위주의 건조가 예상되며, Semi 수주와 관련하여 국내업계와의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 중국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Jack-Up및 Floater(Semi) 중심 수주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 조선분야에서의 기자재 국산화율이 9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FPSO 선종의 기자재 국산화율은 25 ~ 30%이며, Semi-Rig는 5 ~ 15%, 드릴쉽은 25 ~ 30% 수준이다. 국내 조선소가 FPSO 등의 해양플랜트 수주를 주도하고 있는 현 시점에 해양플랜트 기자재 분야가 육성된다면, 향후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유럽 및 일본의 영향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업분야로 성장이 가능하다.
▶ 결론
세계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의 위치는 겉으로 보기에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보이고 압도적인 수주량과 초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기도 하지만 국내 기술 부족 및 고급인력 부족으로 정작 실질적인 이윤을 남기지 못하고 있다. 단지 우리는 해외에서 받아온 자재로 플랜트를 조립만 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대해 고찰해보자면
첫째로, Engineering 기반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구조와 의장설계 분야에서 세계일류의 선박 기본설계 수준의 해양프로젝트 설계기술 보유가 절실하다. 또한 터빈발전기 압축기 등 해양 프로젝트용 주요 장비류 국산화를 위해 기계공학 측면으로 해양 프로젝트에 적합한 기반기술과 생산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그리고 시간과 전문인력이 소요되는 요소기술 분야에 산학 협동이 필요하다. 특히 국산화율이 떨어지는 특수선박이나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특허 등록 활동이 절실하다. 상선 기술의 경우 90% 이상 국산화된 상태지만 해양플랜트는 고작 20~30%에 불과하다. 조선사들은 플랜트 기술 개발을 통해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유럽, 미국업체에 내야하는 로열티 절감은 물론, 중국을 견제해야한다. 이 외에도 새로운 선박용 소재를 개발계획을 세워야한다. 또한, 외국선사의 손길이 닿지 않은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선박을 앞장서서 개발하고 연구하여야한다. 그 예로,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영하 40℃(설계온도 영하 50℃)까지 견딜 수 있는 극지형 아틱(Arctic) 드릴십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지구 온난화로 북극해 얼음 두께가 얇아지면서 자원개발이 다소 용이해지자 극한의 상황에서도 시추작업이 가능한 해양구조물을 개발한 것이다. 이 구조물은 최소한의 에너지로 선박과 작업자들이 이상 없이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둘째로 인력양성 개선이 필요하다. 조선해양플랜트 및 기자재 산업 인재양성을 실무 투입을 통해 향후 인재들이 현업에서 사용되는 설계 Tool에 관한 교육 및 대기업과의 산학협력 교육을 통한 현장업무능력 배양, 그리고 영어 speaking의 강화와 자기표현 능력 강화 및 해외연수 프로그램 강화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대학에서 해양플랜트산업의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었고 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되는 해양플랜트 기자재 분야에 근무할 인력을 중점 육성해야 한다는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선해양기자재산업의 육성 필요성, 동남권 해양플랜트 글로벌 허브 구축 사업 등을 종합할 때,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체의 연구개발 인력과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체의 고급 생산설계 인력과 중급 수준의 상세설계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전공 벽을 크게 낮추고, 공통 교과목을 최대화함으로써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연계 교과과정의 개설을 의무화해야 한다.
  • 가격2,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2.05.09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4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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