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1990년대 이전
2) 도입기(~1999)
3) 정착기(2000~2004)
● -참고 서적-
2) 도입기(~1999)
3) 정착기(2000~2004)
● -참고 서적-
본문내용
학교 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활용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진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제도화 추진위원회의 구성(2004)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는 학교사회복지제도화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보고 위원회를 구성, 활동 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사업 (2004)
초중등교육법 제 19조 2항이 개정되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학 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두도록 되어 있으나 실제 배치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아 다양 한 전문가집단을 활용하려는 의도로 시작된, 이른바 제2차 교육부의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이 다. 현재 전국 시도교육청별로 초중고 각 1개교씩 모두 48개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배치 되어 있다.
● -참고 서적-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학교사회복지제도화 추진위원회의 구성(2004)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는 학교사회복지제도화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보고 위원회를 구성, 활동 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사업 (2004)
초중등교육법 제 19조 2항이 개정되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학 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두도록 되어 있으나 실제 배치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아 다양 한 전문가집단을 활용하려는 의도로 시작된, 이른바 제2차 교육부의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이 다. 현재 전국 시도교육청별로 초중고 각 1개교씩 모두 48개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배치 되어 있다.
● -참고 서적-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추천자료
- 한국사회의 병리현상과 교육
- 사회복지시설
- 청소년범죄를 유발하는 사회유해환경에 관한 고찰
- 프로포절
- 심리극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아동복지시설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교정복지의 필요성과 발전과제
- 학교중퇴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발생원인
- <아동복지시설에 대하여>!!!
- 청소년 사회문제와 그 예방과 치료 방법에 대하여
- 가족해체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 문제점 및 대책
- [청소년성매매][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점] 청소년 성매매 - 청소년 성매매의 개념과 문제점, ...
- [생활지도와 상담] 일탈행동의 개념과 유형 및 일탈행동의 원인과 관련 요인 그에 따른 아동...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