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개념과 기능] 마케팅의 기초개념과 정의, 기능,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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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 개념과 기능

Ⅰ. 마케팅의 기초개념

Ⅱ. 마케팅의 정의

Ⅲ. 마케팅 기능과 역할

1. 고객의 욕구 및 선호 파악
2. 타 기업 활동과의 조화
3. 경제 효용 창출
4. 마케팅 자원 관리
5. 환경 및 변화경영

본문내용

있도록 마케팅은 기업 내부 및 외부의 타 부문 활동들과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3) 경제 효용 창출
고객 지향적인 경영을 강조하는 기업에는 마케팅은 생산과 더불어 이러한 경제효용을 창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의 욕구와 선호를 최대로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업은 경영활동을 통하여 경제효용을 창출하는데 여기에는 주로 형태효용, 장소효용, 시간효용, 소유효용, 정보효용 등이 있다.
여기서 특히 마케팅은 시간 장소 소유 정보 효용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4) 마케팅 자윈 관리
마케팅은 표적고객을 위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수준에서 생산하고 특정 유통통로 및 과정을 통하여 적합한 가격에 판매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기업의 여러 부서와 기능에 걸친 기업자원 배분 및 이익획득과정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이익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5) 환경 및 변화경영
마케팅은 글로벌/국제 비즈니스/마케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상호 작용하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한다. 전반적인 국내시장 및 유통시장 완전개방, 글로벌 경쟁, 국내외 경기의 예측 불가능한 급격한 변동, 물적 자원 및 인적자원 그리고 정보자원의 변동, 마케팅활동의 정보자원관리 변화, 기업에 대한 정부규제, 소비자 권리 강화, 소비자 구매행동 및 라이프스타일 급변, 생태 및 환경문제의 심각화 등에 대응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경영자의 윤리문제는 고객만족 및 경영성과와 기업경쟁력에 직결되고 있는 요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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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5.17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6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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