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 독후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산업 성장률이 완만할 경우에 고정비, 재고비가 클수록, 제품의 차별성이 아주 희박하고 교체비용이 작으면 작을수록 또한 진출을 하려는 해당 산업에 대한 전략적인 이해관계가 크면 클수록 그 경쟁률은 보다 더 치열해진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경쟁관계에 있는 제품에 대한 대체상품이 존재를 하면 점차적으로 압력을 하게 되는데 이는 특정 산업 속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넓은 의미에서 볼 때 대체품을 생산을 하는 기업들과 경쟁을 하는 것이다. 이 대체품의 존재는 특정 산업에 대한 해외시장의 수입을 잠재적 제한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사의 제작 제품과 가격과 효능 면에서 더 성장된 대체품을 제작을 하는 경우, 그리고 대체품이 이윤이 높은 경우에는 크나큰 관심이 필요하다.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얻는 요인 중에 색다른 한 가지는 구매자와 공급자들의 교섭력도 이러한 경쟁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먼저 구매자들은 가격을 인하하거나 품질의 향상 시켜 달라거나 서비스의 증대를 요구를 하거나 해서 각 경쟁의 기업들을 대립을 시켜서 이득을 보는 행위를 취하여 구매를 하는 대상 기업과의 경쟁을 하게 되고, 그 산업의 수익성을 크게 감소를 시킨다. 그리고 구매자의 구매량의 양과 그 제품의 차별화 정도, 교체에 따른 비용의 크기, 후방에서의 통합에 대한 가능성, 구매정보량 등에 따라서 구매자의 교섭력이 결정되고, 경쟁력이 구성되는 것이다. 또한 공급자의 경우 공급자들은 공급을 중단을 하거나 가격을 인상 또는 공급제품의 품질저하 등으로써 구매자와는 다르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위협을 하여 교섭력을 활용한다. 이는 공급과점 정도와 대체품이 있는 지에 유무, 제품의 고급에 대한 중요성 정도, 차별화 정도, 전방적인 입장에서 통합에 대한 가능성 등에 의해서 공급자의 교섭력이 결정이 되게 되고, 그에 따른 경쟁력도 구성이 된다. 이러한 경쟁력의 요소들에 대해서 잘 생각해보고 해외시장 진출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제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해외시장에 진출을 했다고 보자, 경쟁력도 갖추었다고 보자, 그렇다면 확장을 해야만 한다. 어떠한 가게도 확장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수확이 늘어나느냐? 아니면 쇠퇴의 길로 들어서느냐?가 결정되는 것을 우리는 주변에서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해외시장에서 확대를 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먼저 그 확대의 속도를 조정하여야 하는데 이 때 고려할 점은 시장다변화와 시장집중화를 전략으로써 생각을 해봐야 한다. 시장다변화의 경우 다수의 해외 시장 속에서 신속하게 침투를 하려고 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 마케팅을 이러한 해외시장 속의 국가들로 적절하게 배분을 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시장집중화의 경우에는 초기의 경우 기업에 자원과 마케팅에 대한 노력을 그저 소수의 시장에만 집중을 점차적으로 늘리다가 새로운 영역으로 역시 점차적으로 확대를 해 나가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결정할 때 고려를 할 요인은 판매신장의 형태를 다변화 전략과 집중전략을 오목형, S형의 형태로써 고려하고, 개별 해외 시장국의 시장성장률의 경우 다변화전략은 낮으나 집중전략성은 높다. 판매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다변화전략이 낮고, 집중전략이 높다. 경쟁 기업의 반응은 다변화전략은 단기적으로 좋고, 집중전략은 장기적으로 좋다. 그에 따른 파급효과 또한 다변화는 높고, 집중전략은 낮다. 제품, 의사소통 적응의 필요성은 다변화전략은 낮으나 집중전략은 낮다. 이러한 점에 대해서 고려를 할 경우 우리는 해외시장에서 확대를 할 순서에 대해서 결정을 할 수 있는데 결정을 할 때 기업에 목적과 전략적인 중요성을 생각하고, 그에 성공을 할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기존에 해외시장에 진출한 기존기업과의 유사성 또한 판단해야 하며, 그에 따른 비용도 잘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해외시장에 대한 생각은 실제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이상, 느껴지기 힘들다. 그렇기에 실패를 거듭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책들을 통해서 우리가 스스로 노력하고, 연구하고 학습을 한다면 해외시장진출, 경쟁사와의 경쟁, 그리고 그에 따른 학습 등을 자연스럽게 우리는 할 수가 있고, 그에 따른 위에서 말한 수명을 파악하고, 한계점을 생각하여 또 다른 제품을 제작을 하거나 하는 새로운 도전을 하거나 아니면 위기를 기회로 삼는 도전성을 기르거나 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해외시장에 대해서 더 많은 조사 내용이 있지만 간략하게나마 이렇게 줄이고, 더욱 더 발전하는 현대사회에 맞춰서 크나큰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 가격1,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5.18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74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