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정보시스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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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니사례1.Dartmouth 대학의 무선화

1. 어떠한 방법으로 Wi-Fi 기술이 다트머스 학생들의 삶을 바꾸었는가?

2. 어떤 사람은 무선 시스템이 모든 사람의 삶의 배경의 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 한다. 즉, 모바일 장치가 이를 이룰 것이라는 예측이다. 이에 대해 설명하여라.

3.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스템이 기여하는가? 또는 학습을 할 시간을 줄이는 단지 오락적인 요소를 더한 것뿐인가? 자신의 관점을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함께 토론해 보아라.

4. 유선 시스템보다 무선 시스템의 주요한 이점은 무엇인가? 유선 시스템이 언젠가 캠퍼스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주제에 대해서 연구해 보아라.

미니사례2. Maybelline의 전자상거래 지원

1. IVR 시스템은 여전히 대중적이다. 이러한 방법이 보고서를 우편으로 보내거나 팩스로 보내는 예전의 방식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가?

2. IVR 시스템과 비교해서 새로운 시스템의 이점에 대해 요약하여라.

3. 왜 Maybelline의 새로운 보고 시스템이 전자상거래 응용프로그램인지 설명하여라.

4.기존의 기술은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마다 데이터 전송이 가능했다. 시스템을 무선으로 개선하면 어디서나 데이터를 입력 즉시 어느 곳이든 보낼 수 있다. 당신은 Maybelline에 무선 시스템을 추천하겠는가? 어째서 그런가? 아니라면 그 이유는?

5.In-Stat Group(instat.com)에 따르면 음성 포털은 IVR과 직접적으로 경쟁한다. 그러한 포털의 능력에 대해 설명하고 Maybelline에서 응용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라(tellme.com, bevocal.com 참조)

미니사례3. 어떻게 GM은 온라인으로 협업하고 있는가?

1. 왜 GM은 새로운 차를 설계하는데 4년 이상 걸렸는가?

2. 시장 출하 시간을 줄이기 위해 누가 누구와 함께 협력하였는가?

3. 어떻게 IT가 시장 출하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었는가?

미니사례4. FreeMarkets.com

1. FreeMarkets가 eBay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2. FreeMarkets가 자산 회복과 전자조달에 집중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RFQ 매커니즘이 보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4. 2003년에 이 기업은 글로벌 공급관리로 관심을 돌렸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문내용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로 가공 해 나감으로써 그들은 출하시간을 단축 시키는 데 큰 공헌을 하게 된다.
미니사례4. FreeMarkets.com
1. FreeMarkets가 eBay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우선 프리마켓과 이베이는 둘 다 온라인 경매를 다룬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하지만 프리마켓은 주로 B2B 온라인 경매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B2B거래방식에 있어서의 선도자인 반면, eBay는 C2C로 사업을 시작하다가 B2B, B2C의 방식으로 확장한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또한 프리마켓은 역경매가 일어나는 B2B 시장을 통해 고객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돕는 방식 뿐만 아니라 정 방향 경매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기업들이 자산 회복 성과를 개선하는 것을 돕는 역할과 전자조달 방식을 이용 한다는 점이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2. FreeMarkets가 자산 회복과 전자조달에 집중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FreeMarkets은 New Line Cinema와 American Power Conversion Corp.의 자산을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 결과 두 기업은 자산 회복에 성공하였고, FreeMarkets의 도움으로 현재까지도 굳건하게 기업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또한, STE그룹의 전자 조달로 부품 가격의 35%를 절감 할 수 있었다.
FreeMarkets은 자선사업도 아니고, 왜 그들을 이렇게 도와주었을까? 물론 이러한 사업을 통해 판매수수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이들 기업을 도와 줌 으로써 신뢰도를 형성하고, 그 신뢰도 형성이 나중에 계속 기업을 유지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다른 기업들의 자산회복을 돕는데 앞장섰다.
또한 전자조달의 방식으로 인해 구매기업은 실시간 입찰과 보고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신규 납품사의 발굴, 높은 정보 접근성, 높은 품질 신뢰도, 구매원가 절감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것이다.
3. RFQ 매커니즘이 보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RFQ란 Request For Quotations의 약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견적요청서 정도로 말 할 수 있다. RFQ는 전자조달 전자조달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기업이 입찰시장에 RFQ를 게시하면, 판매자가 전자적으로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주로 역방향 경매에서 많이 사용 된다.
의 과정에서 필요한 것으로, 전자조달 방식을 통해 부품의 가격을 최소화하고 다중조달 전략을 위한 새로운 글로벌 공급기반을 식별하고, 조달 프로세스에서의 효율성 최대화를 보장하고, 신뢰성과 지원을 위하여 새롭고 품질이 좋은 공급자를 발견하고 기존의 공급자를 통합 정리하는 등의 효과를 내기 위해선 전자조달의 방식을 잘 구성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RFQ는 필수적인데, RFQ가 없이 입찰에 참여하게 된다면 입찰을 진행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입찰에 참여한 기업들의 정보를 일일이 손수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입찰 기업들에게서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며 인건비도 많이 들 것이다. 또한 입찰 기업들의 입장에서도 자신을 최대한으로 어필하고 자 하지만 그러한 기회가 없기 때문에 기대 이하의 성적을 얻을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RFQ 메커니즘의 도입으로 인해 입찰과정에서의 시간절약과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입찰가의 신속한 비교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제시가 가능해졌다.
4. 2003년에 이 기업은 글로벌 공급관리로 관심을 돌렸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B2B 디지털 Marketplace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Marketplace가 시장으로 침투하여 확고한 기반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얼마나 많은 참여 기업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다. 5개 기업이 모여서 구매하느냐, 아니면 10개의 기업이 모여서 구매하느냐 하는 것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큰 차이가 발생한다. 소수의 기업만이 참여하거나, 일부 대기업에게만 의존하는 경우 이러한 디지털 Market-place는 수 많은 전자시장 중 하나에 불과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다수의 주요 구매업체를 비롯해서 이러한 회사들의 Supply Chain 전 과정에 놓여있는 관련 업체, 유통업체 등 모든 경제 주체들이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많은 기업의 참여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국내시장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함으로써 다수의 기업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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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5.20
  • 저작시기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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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7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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