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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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급사슬관리의 기본개념과 구조

2. 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3. SCM의 발전과정

4. SCM 응용기술 및 구축전략

5. SCM 도입의 효과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 1. 공급사슬관리의 기본개념과 구조
└───────────────────

◆ SCM에 관한 다양한 정의

✓ SCM은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패러다임이다 (Lambert, 2000)

✓ SCM은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이라고 하며,
 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사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Thomas and Griffin, 1996).

✓ SCM은 자재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생산 스케줄링 및 고객에게 배송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넓은 범위이다 (Poirior, 1999) .

✓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만족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급사슬 내에 있는
 조직체들 간에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동과
 관련 정보, 자금의 흐름들을 공유하여야 한다(Hines, 2004).




┌───────────────────
│ 1. 공급사슬관리의 기본개념과 구조
└───────────────────

◆ SCM의 구조

✓ 공급사슬(Supply Chain; SC)
 - 원재료에서 완제품의 최종 소비에 이르는 프로세스
 - 공급자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

원료재료 공급업체>제조업자>유통업자>고객

✓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 공급사슬상의 비용 극대화 경영, 자재의 흐름을 계획, 조직화, 통제하는 활동, 가치증대와 낭비요소의 제거가 목표




┌───────────────────
│ 2. 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

▶ 공급사슬은 고객과 시장 변화에 따라 점차 확대되며 복잡해짐

(1) 제조과정 이외에서 발생되는 부가가치에 대한 관리가 필요
✓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및 창출 과정 이외의 과정에서 부가가치가 발생
 채찍효과(bullwhip effect)로 인한 정보전달 왜곡  과대 재고 혹은 재공품
 재고 보유를 가져오며 비용을 높이게 됨
☞ 따라서 제품 및 서비스의 효율적인 부가가치 부과를 위해서는 제조 및 조립을 포함한 공급사슬 전반에 대한 관리가 필요

(2) 불규칙하고 빠른 수요변화에 대한 대책요구
✓ 불규칙하고 빠른 변화는 납기에 어려움을 주게 되며, 수량과 품질관리에도 어려움을 주기 때문에 공급사슬 전체 내에서 이 같은 불확실한 요인을 흡수시켜 개선시키지 않고는 불확실성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음
  • 가격4,0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12.05.29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749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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