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차(茶) 문화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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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 차문화가 지향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2) 한국 차문화 발전과 재발견이 필요한 부분, 그리고 방안 모색

3. 결론

본문내용

있을 수 없다. 현대의 발전에 입각하여 그 시대에 맞춰 필요한 도구로 사용한다면 더한 발전이 없을 것이다. 인터넷 활용은 무작정 장사속의 홍보용이 아니라 '인터넷 다도교실'을 운영 한다던가 하여 차를 좋아하지만 쉽게 가서 다도를 배울 수 없는 사람들에겐 그 기대치가 클 것이라고 본다.
3. 결론
현대에 들어서 경제성장, 핵가족화, 식품소비구조의 변화 등 사회적 요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전통'을 지향하는 정치적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였는데 반해 사회적 지향은 그 영향력이 증가하였고, 산업화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정치적 지향과 사회적 지향의 요인 변화에 따라 녹차를 대하는 이미지 역시 '전통'에서 '건강'으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음식에도 자연식이라 하여 웰빙시대가 왔다. 따라서 사람은 시대가 급격하게 변하면 변할수록 그 시대를 따라 감과 동시에 자연을 그리워하고 자연을 벗어난 삶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차는 자연과 가장 가깝게 공존하는 존재이며 건강에 있어서도 그 효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차문화에 있어서도 사람을 가장 편안한 휴식처로 인도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한국의 차문화 역시 수준 높은 의식을 갖추게 될 것이며 일상생활에서의 차를 즐길 줄 아는 아름다운 한국의 현대인이 될 것이다.
몸과 정신이 하나로 맑게 수양해 나가는 것, 이러한 일들이 일상생활에 깊이 들어와 있어야 하는 것, 이것이 바로 한국인의 부드러움의 미학을 최고로 발휘하는 아름다운 차 문화인이 지향하는 삶이 아닐까 생각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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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5.2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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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9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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