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기초발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커뮤니케이션 기초발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커뮤니케이션의 이론들 중 하나인 SMCRE이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스피치 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4. 목적에 따른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4종류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 공신력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공신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6.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 대해 순서대로 써보시오.

7. 커뮤니케이션 중 대인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과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차이를 설명해 보시오.

8. 스피치를 위한 청중 분석과 대응에서 청중의 태도를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해 보시오.

9.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토우피(topoi)란 무엇이며, 대안제시토우피, 속성토우피, 관계토우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종류를 각각 말해 보시오.

10.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1.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의사소통이나 의사전달
•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정보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은 사고와 표현의 한 방법이다.
•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의 매커니즘이다.-쿨리(Cooley)
• 커뮤니케이션은 하나의 프로세스(process)이다.
• 커뮤니케이션은 자신의 알리바이이다.
• 커뮤니케이션 수행 능력은 그 사람의 업무 능력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 커뮤니케이션은 문제해결 능력을 제공한다.
• 커뮤니케이션은 노이즈(noise)를 수반한다.
• 물리적 잡음, 심리적 잡음, 의미적 잡음
• 커뮤니케이션은 해석과 오해를 수반한다.
• 커뮤니케이션은 예측이 불가능하다.
• 커뮤니케이션의 5가지 원칙-레드필드(Redfield)
• 명료성 일관성 적시성 적당성 적응성(융통성)

2. 커뮤니케이션의 이론들 중 하나인 SMCRE이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커뮤니케이션은 라스웰 (Harold D. Laswell) 이 말한S(Sender)-M(Messages)-C(Channels)-R(Receivers)-E(Effect)로서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크게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피드백(feedback)으로 인해 상대방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
• S(Sender)-정보는 보내는 사람, 발신자
• M(Messages)-주요 내용, 의미, 메시지
• C(Channels)-정보를 주고 받는 매체(미디어)
• R(Receivers)-정보는 받는 사람, 수신자
• E(Effect)-정보의 교환에 따른 수신자의 효과

3. 스피치 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은 언어, 비언어라는 상징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고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 따라서 언어/비언어를 사용하고,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과정이자 의미를 서로 나누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만약 커뮤니케이션이 일방적인 전달로 끝났다면 그것은 결코 상호작용이나 의미의 교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화법(話法)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 가격13,86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2.05.30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502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