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식엔진 및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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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희박연소엔진
희박연소엔진의 현황
직분식 가솔린엔진
2행정엔진
Miller Cycle Engine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수소자동차
신기술 자동차 연구
세계 자동차업계 제휴 현황

본문내용

신형식엔진 및 자동차




희박연소엔진

현재의 가솔린자동차기술
 - 전자제어에 의한 이론공연비 근방의 연소
 - 삼원촉매를 이용한 CO,HC,NOx의 동시저감

현재 기술의 한계 및 대안
 - 계속 강화되는 배기기준 (ULEV, SULEV)
 - CO2규제에 의한 자동차 연비규제
 -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의 장점을 합친 개념의 엔진 연구
 - 희박연소에 의한 연비절감 및 CO, NOx 감소
 - HC의 증가 및 연소안정성, 고른 출력을 이루기 어려움




희박연소엔진

성층급기방식
 - 전체적으로는 희박한 공연비를 지니나 점화플러그 주위는 공연비가 농후한 혼합기가 되도록 유도하는 방식
 - 흡기과정의 내부유동을 잘 제어하여 혼합기 성층화를 이룸
 - 혼다의 CVCC(Compound Vortex Controlled Combustion), 도요다의 TGP(Turbulence Generation Port)

균질급기방식
 - 연소실 전체에 균일한 희박혼합기를 공급
 - 초기점화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점화장치의 대폭적 개선 필요
 - 고전류, 고에너지, 방전시간 단축 및 지속
 - 플라즈마제트, 다중점화방식
 - 열손실을 줄이고 연소율을 높이기 위한 연소실 설계변경, 흡기포트형상설계, SCV(Swirl Control Valve), 스퀴시확대 등




희박연소엔진

 ≪ 표 - 그림 파일 ≫




희박연소엔진

스월을 이용한 성층화기술
 - 혼다의 VTEC-E(Variable valve Timing lift Electronic Control)
 - 공회전, 중저속시 : 흡기포트 하나는 닫고 다른하나는 연료공기 혼합기를 공급
 - 중,고속 고출력 운전시 : 흡기포트를 모두 열어 정상운전상태로 작동

 ≪ 그 림 ≫
  • 가격12,600
  • 페이지수40페이지
  • 등록일2012.10.17
  • 저작시기2000.9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75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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