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무역의 글로벌패션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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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원무역의 글로벌패션 비즈니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개요 -----------------------------------------2
1) 기업소개
2) 주 사업 내용
3) 계열사
4) 주요 생산 품목
2. 기업비전 -----------------------------------------4
3. SWOT분석 ---------------------------------------4
4. 경쟁회사 -----------------------------------------5
5. 수출국가의 진출이유 --------------------------------5
1) 방글라데시
2) 중국
6. 정치 경제 사회의 거시적 환경 -------------------------8
1) 정치적 환경
2) 경제, 사회적 환경
7. 진입전략 -----------------------------------------9
1) 방글라데시
2) 중국
8. 바잉 or 소싱 판매 과정 ------------------------------12
1) 수출인 경우
2) 내수시장인 경우
9. 과정 중 고려할 점 ---------------------------------14
10. 결론 -------------------------------------------15
11.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루어지며 세계 각국에 소재한 마케팅 사무소에서 활발한 신규 거래선 개발 활동과 다양한 해외 생산기지를 활용하여 신소재 및 제품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과 또한 납기준수, 엄격한 품질 관리시스템 등으로 기존 고객과의 매출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지향한다.
2) 내수 시장인 경우
내수 시장의 경우 직접 판매 및 위탁 대리점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영원무역이 보유한 해외 생산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로의
이미지 강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주로 영원프라자를 통하여 유통망을 전개하고 있다.
영원무역의 업무는 크게 상품기획, 영업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상품기획에서는 시장조사, 상품예산안 확정, 시즌별 상품컨셉 제안, 샘플작업, 원부자재 소싱, 생산투입, 상품 입고 확인, 사후처리, 판매내용 분석 및 반영을 하고 있다. 영업에서는 매장 계획, 매출 목표 설정, 매장판매 내용 분석 및 상품기획에 피드백 제공, 매장 개설 및 유지관리, 재고관리, 상품출고, 영업 매출목표 관리, 고객관리 및 A/S등이 있다.
9. 과정 중 고려할 점
아웃도어 의류 및 부대품목의 제조 산업은 등산, 트레킹 등 다양한 야외활동에 적합 한 자켓류 등 의류와 신발 등 부대품목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산업으로 의류의 양대 특성인 기능성과 패션 중에서 기능성을 강조하는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를 특성으로 한다. 또한 범 세계 적으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노동 집약적인 글로벌 산업으로서 인건비가 저렴한 개도국에서 제품을 생산해서 바이어에 납품하는 제조기업과 생산시설을 소유하지 않고 바이어로서 제품을 대량 구매해서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판매 기업으로 구성 된다. 다양한 야외활동이 이루어지는 도전적이고 척박한 자연환경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해주는 아웃도어 의류 제조 산업은 소재에서부터 방수, 통풍 등의 기능성을 보장하는 차별화된 원단을 이용한 기능성 의류 생산으로 이행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아웃도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세부 성공요인은 아웃도어 의류의 특성인 고기능성에 기반한 제품 차별화 및 납기준수능력과 가격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영원무역도 기능성과 납기일 준수라는 두 가지의 요소를 판매과정에서 고려해야 한다. 영원무역은 고기능성 원단 및 Down제품의 특화와 무봉제접착(CWS) 등의 차별화된 제품사양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 경쟁자의 참여로 인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위상이 도전 받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R&D를 통한 제품개발로 제품의 질을 높여야 한다. 또한 성기학 회장이 회사 설립 초부터 강조했던 구매자와의 교섭력에서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기존바이어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싼 가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납기일을 항상 준수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내수 시장에서는 매장관리, 생산관리 등 기본적인 SCM과 동시에 CRM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0. 결론
영원 무역은 값 싼 용역 확보를 위해 80년 방글라데시 치타공에 공장을 시작으로 일찍이 해외 생산기발 시설충원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해왔으며, 무봉제접착(CWS)과 고품질의 고기능성 원단 등 제품차별화를 실행함으로써, 원가와 제품측면에서 모두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러한 영원무역의 경험과 전략은 바이어의 요구대로 작업을 처리하는 능력과 더불어, 다른 글로벌 벤더 업체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 하여 기업 전략적 관점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을 한다.
방글라데시의 경우 생산품목의 유럽수출품 관세철폐로 유럽으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방글라데시 사업,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영원무역에게 기회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 시작된 아웃도어의 열풍으로 고기능성 아웃도어 원단을 주로 소싱하는 영원무역은 시장파이(pie)자체의 성장으로 현재 노스페이스로 대표되는 아웃도어 상품으로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서 호황을 맞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접목되어 단순한 Fad가 아닌 classic으로 자리매김 하는 trend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에, 영원무역의 입장에서는 꾸준한 R&D와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수행하고, 기존바이어와의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충분히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을 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11. 참고문헌
(주)영원무역 2012년도 분기보고서
(주)코오롱스포츠 2012년도 분기보고서
김태형. 아웃도어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09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1996.
성기학. 한국국제경영학회. 영원무역의 현지경영전략 -방글라데시-. 1997.
신현상. “OEM수출방식에서 수익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6.
영원무역, 코오롱스포츠 공식 홈페이지
이경. 사례조사를 통한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형화. 덕성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주규희. (주)영원무역의 국제화 사례연구. 숙명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최미영. 사례조사를 통한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형화. 덕성여대 패션텍스타일 비즈니스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최성호. “(지역연구) 방글라데시”. 한국국제협력단. 1996.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081029004689&subctg1=10&subctg2=00
http://www.brandstock.co.kr/bsti/main.html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0&idxno=474277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3&idxno=489788
http://www.fashionbiz.co.kr/TN/?cate=2&sty=T&ste=코오롱&idx=122769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60101&yy=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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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30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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