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의 종류와 장단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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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생금융상품의 종류와 장단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파생금융상품이란?
2. 파생금융상품시장의 발전배경
3. 파생금융상품의 필요성
 1) 시가회계제도의 도입
 2) 자산부채의 불일치
 3) 실적형 배당상품의 도입
 4) 해외투자
 5) 수입강화
4. 파생금융상품의 종류
 1) 시장형태에 따른 분류
 2) 계약형태에 따른 분류
 3) 기초자산의 종류에 따른 분류
5. 파생금융상품의 거래 유형
 1) 헤지거래(Hedging)
 2) 투기거래(Speculation)
6. 파생금융상품의 장단점
 1) 파생금융상품의 장점
 2) 파생금융상품의 역기능
7. 파생금융상품의 위험(Risk)과 위험의 회피(Hedge)
 1) 파생금융상품의 위험(Risk)
 2) 위험의 회피(Risk Hedge)

참고자료

본문내용

.
⑥ "유동성위험(liquidity risk)"이란 파생상품 거래 참여자가 시장의 거래부진이나 장애로 인해 종전의 가격 또는 이에 근접한 가격으로 특정 포지션을 헤지 또는 반대매매를 통해 청산할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유동성이란 시간, 비용 등의 측면에서 경제적 손실 없이 또는 공정가액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 또는 포지션을 신속히 현금화할 수 있는 능력, 즉 환금성(convertibility)을 의미하는데, 유동성 리스크는 자금조달원의 예상치 못한 변화로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인 자금조달 유동성리스크(funding liquidity risk)와 시장에서의 거래량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가격으로 거래할 수 없는 시장유동성 리스크(market liquidity risk)로 나뉜다.
2) 위험의 회피(Risk Hedge)
(1) 헤지의 개념
헤지(hedge)란 원래 울타리를 쳐서 자신을 보호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오늘날에는 파생상품 등을 활용하여 환율, 금리, 상품가격, 주가 등 각종 가격위험을 감소 또는 제거시키기 위한 제반거래로서, 노출된 자산이나 포트폴리오와는 정반대의 포지션을 취하기 위해 여타 원천에 의한 재산변동에 대비하여 선물, 선도, 옵션, 스왑계약 등으로 자산이나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입하는 행위를 말한다(신민식, 2008).
자신이 보유하고 있거나 앞으로 보유하려는 자산의 가격변동 위험을 제거하기 위하여 취하는 수단으로서, 헤지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격 변화로부터 손실을 막기 위하여 현재 시점에서 자산의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격변화의 위험 속에는 자신이 보유한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입는 손실은 물론이고 가격이 상승하여 발생하는 이익도 위험에 포함된다. 헤지의 가장 큰 목적이 가격변동의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가격이 변동하더라도 자산의 가치에 변화가 전혀 없도록 하는 완전헤지(perfect hedge)가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하지만 선물의 가격과 현물의 가격이 동일하게 움직이지 아니하므로 완전헤지는 존재하기 힘들다.
(2) 헤지의 원리
선물계약을 이용하여 헤지를 설명하자면, 현물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현물포지션의 손실이 선물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선물포지션의 이익과 서로 상쇄되는 구조이다. 즉, 현물포지션과 선물포지션이 서로 반대방향이기 때문에 현물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선물포지션에서 이익이 발생하여 서로 상쇄된다. 따라서 헤져(hedger)(이필상 외, 2010)는 미래의 거래가격을 현재의 선물가격으로 고정시킴으로써 미래의 가격변동에 관계없이 헤지포지션의 손익을 일정하게 안정화 시킬 수 있다.
(3) 헤지의 종류
① 매입헤지(long hedge)란 기업이 미래 시점에 어떠한 자산을 보유할 계획을 가지고 있을 때, 미래 시점의 구입가격을 현재 시점에서 고정시키는 것을 말하고, 매도헤지(short hedge)는 보유한 자산을 미래 시점에 매각할 계획이 있을 때, 미래 시점의 매도가격을 현재시점에서 고정시키는 것을 말한다. ② 직접헤지(direct hedge)란 헤지하려는 대상자산과 선물계약의 기초자산이 동일하고, 헤지를 원하는 시점과 선물의 만기가 일치하는 경우를 말하고, 교차헤지(crosshedge)란 헤지하려는 대상자산과 선물계약의 기초자산이 불일치하거나, 헤지를 원하는 시점과 선물의 만기가 일치하지 못한 경우 비슷한 가격변동 패턴을 갖는 선물계약을 통해 헤지를 하는 것을 말한다. ③ 한 가지 현물자산의 가격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선물을 단수로 이용하느냐, 아니면 복수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단순헤지와 복합헤지로 구분하는데, 단순헤지(simplehedge)는 한 가지 현물의 가격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한 가지 선물을 이용하는 것을 말하고, 복합헤지(composite hedge)는 여러 가지 선물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4) 환위험 헤지
환리스크 헤지는 기업이 무역이나 외환자금거래 등의 결과로 이미 보유하고 있는 외환포지션에 반대되는 포지션을 만들어 향후 환율변동으로 인한 순자산 가치의 변동효과를 상쇄하는 행위를 말한다(김운섭, 2005).
수출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은 매출액은 대부분 또는 많은 부분을 달러, 유로, 엔화 등의 외화로 받게 된다. 그러나 기업들은 세금, 근로자의 임금과 퇴직금, 전기나 수도 등 공공요금, 기타 관리비, 차입이자, 원자재 대금 등 대부분의 경비 지출을 원화로 하게 되며 재무제표의 작성도 원화로 하게 된다. 따라서 수출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액이 외화로 얼마나 되느냐 하는 것보다 실제 환전하였을 때 원화로 얼마가 되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즉, 환율변화는 재무 분야뿐만 아니라 회사경영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쳐 기업 가치에 영향을 준다. 즉 외생변수인 환율변화는 원자재 구매량과 단가에 관련되므로 원가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 판매량과 판매가격에 영향을 주거나 외상매출금 등과 관련하여 환차손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출전반에 양향을 미친다. 또한 외화차입금이 있는 경우 환산손익이 관련되므로 재무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환율변동은 회사의 거의 모든 면에서 영향을 미쳐 회사의 현금 흐름이나 마진 등을 포함하는 기업 가치를 변화시킨다.
참고자료
금융감독원, 신용리스크 따라잡기, 2006.
김건식, 스왑거래에 관한 법적 연구, 한국금융연구원, 1997.
김신, 국제금융전략, 석정, 1996.
김운섭, 환리스크관리, 한국금융연수원, 2005.
김운섭강철준노상규,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한국금융연수원, 2010.
성태홍정해근최도성, 파생금융상품과 금융위험관리, 경문사, 2003.
신민식, 파생상품의 이해와 활용, 2008.
신용길, 보험회사의 파생상품 활용, 한국리스크관리학회 세미나자료, 2000.
오용협 외, 금융허브 기반구축을 위한 파생금융시장 활성화 방안, KIEP연구보고서, 2006.
윤정모, 신회계기준 도입에 따른 재무전략, 보험개발연구, 제10권, 제2호, 1997.
이필상 외, 선물.옵션 제2판, 법문사, 2010.
조하현이승국, 금융리스크 측정과 관리, 세경사, 2002.
한국은행, 파생금융상품거래의 세계적 확대추세와 그 영향,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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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0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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