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의 중국진출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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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문내용

주력하고 있다. 특히 중국인들이 생활하는데 자주 접하게 되는 유명 신문과, 잡지, 그리고 버스의 광고간판 등을 이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키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또한 20~30대를 대상으로 한 저도수 소주라는 것을 강조하여 지역의 각 대형마트의 판매위치 등의 선점과 관련해 중간상인들과의 상호연계를 통해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고 있다.
↑참이슬의 버스광고 ↑참이슬의 신문광고
2) Personal Selling
중국의 소매점, 대형마트 등의 ‘참이슬’ 제품의 공급을 위해 도매상, 소매상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이 주를 이룬다.
3) Public Relation(PR)
각 지역 영업지점별로 사회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공익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중국 내 몽골 지역의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들을 초정해 수술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공익사업을 진행하여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있다. 또한 2008 베이징올림픽, 2010 아시안 게임의 지원을 통해 중국 전역의 제품 홍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진로는 지난 3월 24일 2006년 중국 우수 외자기업 및 우수 상품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이 상은 중외경무기업가협회, 중국 소비일보, 중국 소비자연합센터 등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것으로 공신력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방정한 한국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4) Sales Promotion
중국 각 지역의 마트, 대학을 대상으로 한 판촉, 시음회를 통해 (주)진로의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있다. 이는 현지인과 교민의 판매비중이 80:20 이라는 것에 착안하여 중국인에게 가까이 다가서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이는 (주)진로의 ‘참이슬’을 소주라는 제품군의 하나가 아닌 “소주=진로”라는 등식이 성립되게 하겠다는 계획에서 비롯됐다. 중국에 서 한국 휴대폰은 삼성자동차는 현대차로 대표되듯이 소주하면 진로를 떠올릴 만큼 브랜드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주류의 저도화 바람과 관련, 저도수의 술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고도화 된 경쟁회사들의 제품에 비해 판촉 및 시음회의 장소적인 제약이 적다. 따라서 식당, 지역별 대학 등을 선정하여 부담 없이 제품을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실례로 중국을 이끌어갈 수재들이 모인 칭화대에 가판을 벌여놓고 테스트 시음을 한 결과 비싼 술이지 만 제품을 사서 마시겠다는 젊은이들도 다수 있었다. 또한,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2007년에는 한중수교 15주년을 기념해 해전 공원에 마련된 루미나리에 행사장에서 시음회를 가졌는데 행사에 참여한 중국인 10명 중 9명꼴로 참이슬을 사갔다.
- ‘한류열풍’에 의존한 광고 효과뿐만 아니라,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광고 및 시음행사를 통해 제품을 홍보해야 한다. 또한 현지화를 통한 홍보 전략을 꾀한다.
덧붙여 참이슬이 유통되는 곳은 대도시이기 때문에 도회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아직 소주 자체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회성 이벤트는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계속적인 소주 이미지 홍보 전략은 부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북경 왕푸징이나 상해 와이탄과 같은 도시의 얼굴이라고 말할 수 있는 주요 지점에 진로주점이 입지해야 한다. 고가 상점으로 무장된 거리에 진로주점이 있다는 것 자체가 고급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큰 시너지 효과를 불러 일으킬 것이다.
물론 들어서는 진로주점은 그 Target market을 주로 20~30대 중산층, 혹은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중년층 이상으로 한다. 이들이 제품에 대한 innovator나 early adaptor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함으로써 참이슬 홍보에 힘써야 한다.
또한 현재 시장 위기로 가장 크게 지적 되고 있는 것이 바로 가짜 참이슬 문제이다. 하지만 정부도 해결 못하는 가짜제품 문제를 12개 밖에 되지 않는 대리점과 북경 본사에서 해결하기에는 불가능이라고 본다. 따라서 소비자에 의한 자발적 정품 선정을 유도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여겨진다. 이를 위해 가짜 참이슬의 유통을 저지하기위해 병뚜껑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벤트로 병뚜껑의 추첨을 통해 경품의 당첨, 혹은 소지하고 있는 병뚜껑을 몇 개 이상 제출 시에 경품을 지급하는 등, 진짜 참이슬을 구입해야만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게 한다.
평범한 전략으로 보이지만 이벤트 상품을 일상품으로 하고 수혜대상을 넓혀 적용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중국 대형 매장에서 식용유를 50% 할인해서 판다고 하자 시민들이 몰려들어 30명 이상의 부상자를 낸 사건이 있었다. 중국 내 인플레이션이 심화되어 일반 가계의 재정 압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중국인들은 참이슬 이벤트에 기필코 참여할 것이다.
4. Place
(주)진로는 중국에 법인을 설립하여 북경·상해·심천·산동·길림·항주·천진·곤명 등 12개의 대리점을 통해 유통망을 확보하고 판매지역을 중국 내륙으로 점차 확산시키고 있다. 현지 지사를 설립함으로써 판매가격의 안정, 유통과정에 대한 철저한 관리, 높은 판매 수익 획득, 현지 수요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진로 홈페이지 (www.jinro.com)
(주)진로가 중국내 유통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형
소매업체를 상대로 하는
직접판매방식
상하이 화통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상해진교음료식품유한공사는 대형마트인 메트로, 까르푸와 중국 전 지역 참이슬 납품계약을 체결했으며, 참이슬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농공상마트, 패밀리마트, 관화시장 등 대형유통회사와 납품계약이 이루어졌다. 즉, 집중적 유통을 통하여 중국인들도 가까운 슈퍼나 편의점에서 손쉽게 참이슬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 진로는 유통 과정을 단축시키고, 유통 산업과 관련 하여 외국인의 진입이 제한되어 있는 중국 유통망의 특성 상, 중국 내 한국 투자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유통비용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 가격3,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6.25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5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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