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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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집단단계별사회복지사의 과제 』

1. 집단형성을 위한 계획단계 -------------------------------- 2 ~ 6
1) 집단의 목적
2) 잠재적 성원의 모집과 사정
3) 집단의 구성
4) 집단의 지속기간 및 회합의 빈도
5) 물리적 환경의 배려
6) 의제의 선정
7) 기관의 승인
8) 집단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명확화
9) 첫모임 전 마음 편하게 하기
10) 모임장소에 도착

2. 집단의 초기단계 --------------------------------------- 7 ~ 8
1) 집단성원의 소개
2) 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3) 개별성원의 목적설정
4) 계약
5) 집단활동에 대한 동기와 능력의 고취

3. 집단과정에 대한 사정 ----------------------------------- 9 ~ 11
1) 개별성원에 대한 사정
2) 전체집단에 대한 사정
3) 집단환경에 대한 사정

4. 집단의 중간단계 --------------------------------------- 12 ~ 13
1) 집단회합의 준비
2) 집단의 구조화
3) 성원의 참여와 권한부여
4) 성원의 목적성취 원조
5) 저항적인 성원의 독려
6) 모니터링
7) 중간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집단의 종결단계 --------------------------------------- 14 ~15
1) 불만족스러운 종결의 사유에 대한 이해
2) 변화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3)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
4) 종결에 대한 감정의 처리
5) 미래에 대한 계획
6) 의뢰
7) 평가
8)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더 확대하도록 하며, 기관 간 관계망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에서 사회문제와 집단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
5) 저항적인 성원의 독려
집단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기를 꺼려하고 저항적인 성원은 목적을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장애에 자주 부딪치게 되고 이는 변화에 대한 그들의 동기를 약화시키며 변화에 대한 신념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성원들에게 사회복지사는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외부환경을 이용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6) 모니터링
모니터링을 통하여 성원과 사회복지사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중간단계만이 아닌 모든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각 집단회기마다 회합이 끝났을 때 혹은 2~3번의 회합마다 한 번 정도 평가하는 것이 좋다.
7) 중간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회복지사는 융통성 있는 자세를 취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계속 중심적 위치에서 집단을 지휘하고 관리하면 성원들 사이의 상호원조 과정이 충분히 육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집단의 움직임을 관찰평가하여 자유자제로 자신의 위치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
(2) 성원들에게 책임을 지게 한다.
성원들이 직접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확실히 말하게 함으로 집단성원이나 집단이 가진 감정에 주목하여 한 성원에게 동정을 보내거나 집중하지 않고 지금 무엇이 집단에서 일어나고 있는지를 집단으로 하여금 생각해 보게 한다. 결국 사회복지사가 문제에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에 그 책임을 주어 집단 스스로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3) 집단계획이나 내용을 성원과 함께 재검토한다.
중간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초기단계에서의 집단계약 내용을 재검토하게 한다.
5. 집단의 종결단계
종결 단계는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고 끝을 맺는 단계이다. 집단의 목적에 따라 그 성과는 다르지만 문제에 대한 대처방식을 배우고 자신감을 얻고 시야를 넓히는 등의 목적을 성취하게 된다. 집단이 성공하면 할수록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들은 헤어지는 것에 대해 강렬한 감정을 갖게 된다. 이로 인해 사회복지사와 성원들 사이의 집단역동이 고조되기 때문에 종결 단계에서 집단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어렵다.
1) 불만족스러운 종결의 사유에 대한 이해
개별성원이 계획에 없는 종결을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그 원인을 확인하여 집단성원이 탈락하는 것을 방지하고 자신의 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 집단이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수준의 통합이나 계기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집단의 내적인 역기능(배타적인 하위집단의 형성, 희생양 만들기, 소수성원에 의한 집단의 지배, 심각한 갈등 등) 때문에 종결한다.
2) 변화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사회복지사는 성원들이 집단참여를 통하여 성취한 변화를 유지하고, 구체적인 변화를 성원의 주요한 생활영역으로까지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
성원의 집단의존성을 줄이기 위하여 집단 회부의 지지와 성원 자신의 기술 및 자원을 활용하도록 원조해야 한다.
- 집단이 끝나기 몇 주 전부터 집단의 종결에 대해서 논의 하도록 한다.
- 집단 종결단계에서 회합간의 간격은 길게 그리고 회합은 짧게 하도록 한다.
4) 종결에 대한 감정의 처리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종결에 따를 자신의 감정을 성원과 공유하며, 성원들의 양가감정을 토론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집단종결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기 위하여 성원들의 장점을 인식하도록 하며 집단이 끝나더라도 필요한 경우에 사회복지사와 후원기관이 성원에게 해줄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5) 미래에 대한 계획
집단이 종결된 후에 성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새로운 위기상황 또는 문제의 재발, 성취하고 싶은 다른 목적이 있어서 부가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확실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 조기에 종결한 성원에 대해서도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받도록 배려해야 한다.
6) 의뢰
부가적인 서비스나 자원이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사는 같은 기관 내 타 부서나 타 기관으로 성원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7) 평가
평가는 개별성원과 집단의 목적달성 정도를 통해 개입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 사회복지사는 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집단지도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가. 과정평가
집단이 어떻게 진행되고, 결속력, 규범, 역할, 의사소통 등의 속성이 어떤가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평가방법으로는 성원들로부터 집단의 장단점에 대해 피드백을 얻거나 과정기록을 활용할 수 있다.
나. 결과평가
집단이 시작될 때 설정한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6장에서 다루는 단일사례설계나 만족도 설문조사 또는 유사실험설계방법 등이 사용될 수 있다.
8)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초기단계와 마찬가지로 중심적 위치로 돌아가 주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종결 단계에서는 사회복지사와 성원들 간에 감정의 흐름이 가장 강렬해 지는 시기이다.
(1) 개인적 반응을 서로 나눈다.
대개의 개별성원들의 집단을 떠날 때 이 집단에서 무엇을 배웠는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의문을 갖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이 때 성원들의 감정을 서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개개인이 그 집단에서 무엇을 얻었는지를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 집단 경험을 평가한다.
성원들의 장점과 단점,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는 행동, 즐거웠던 일 괴로웠던 일도움이 되었던 일앞으로 계속 풀어나가야 할 과제 등을 분명히 하도록 한다.
(3) 성원의 새로운 출발과 연결되어야 한다.
집단에서 학습한 주된 내용을 분명히 하며, 집단 종결 후에도 계속해서 각 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 참고 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윤현숙 외 공저, 동인. 2001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술, Hepworth, Rooney & Larsen 공저, 나눔의 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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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20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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