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평가인증제
1) 도입 배경
2) 평가인증제 목적
3) 현재의 운영체계
2. 호주의 평가인증제
1) 도입 배경
2) 평가인증제 목적
3) 현재의 운영체계
3. 우리나라와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비교
4. 개선할 사항과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우리나라 평가인증제
1) 도입 배경
2) 평가인증제 목적
3) 현재의 운영체계
2. 호주의 평가인증제
1) 도입 배경
2) 평가인증제 목적
3) 현재의 운영체계
3. 우리나라와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비교
4. 개선할 사항과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은,
첫째,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평가인증제의 목적은 평가인증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교환하여야 하는데 전국34개의 보육정보센터 만으로는 시설장과 교사들의 교육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평가인증 센터를 좀 더 설립해서 위와 같은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부모들이 평가인증제를 통해 어떤 보육시설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높은가에 대해 알고ㆍ선택할 수 있어야 함에도, 학부모들이 보는 평가인증제는 회의적이다. 평가인증으로 인해 영유아를 맡기는 학부모들이 만족을 하여야만 평가인증제도의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부모들이 평가인증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협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받는 과정 동안 감당해야 하는 경제적 및 시간적 부담이 매우 크며 또한 이를 위한 준비로 인해 보육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 보육시설 본연의 과업이 소홀해진다. 따라서 평가인증에 참여한 보육시설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시설에서의 적극적인 평가인증에의 참여를 조장할 필요가 있다.
넷째, 평가인증 제도가 자칫 일과성에 그칠 수 있는 우려가 있으므로 본 제도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평가인증을 통과한 보육시설에 대하여 적절한 사후관리와 운영비 지원 등을 통한 보육의 질적 수준의 확보와 유지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 및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해 알아보고, 두 나라의 평가인증제를 비교하고 개선할 사항과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담아 살펴보았다. 한편, 우리나라 보육시설은 시설마다 추구하는 교육 목적과 운영 철학이 각기 다른 특성으로 인해 지역마다 교육의 선호도가 다를 수 있다. 현재 전국 단위의 획일적인 지표로 시설별, 지역별 특성을 무시한 보육정책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목적과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보육정책이 먼저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정은숙, “평가인증제에 대한 보육시설종사자들의 인식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 2011
- 김연미, “가정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덕성여대 대학원, 2011
- 임지영, “ 가정보육시설 평가인증 여부가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운대, 2011
- 이정미, “보육시설 학부모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광주교육대, 2011
첫째,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평가인증제의 목적은 평가인증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교환하여야 하는데 전국34개의 보육정보센터 만으로는 시설장과 교사들의 교육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평가인증 센터를 좀 더 설립해서 위와 같은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부모들이 평가인증제를 통해 어떤 보육시설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높은가에 대해 알고ㆍ선택할 수 있어야 함에도, 학부모들이 보는 평가인증제는 회의적이다. 평가인증으로 인해 영유아를 맡기는 학부모들이 만족을 하여야만 평가인증제도의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부모들이 평가인증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협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받는 과정 동안 감당해야 하는 경제적 및 시간적 부담이 매우 크며 또한 이를 위한 준비로 인해 보육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 보육시설 본연의 과업이 소홀해진다. 따라서 평가인증에 참여한 보육시설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시설에서의 적극적인 평가인증에의 참여를 조장할 필요가 있다.
넷째, 평가인증 제도가 자칫 일과성에 그칠 수 있는 우려가 있으므로 본 제도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평가인증을 통과한 보육시설에 대하여 적절한 사후관리와 운영비 지원 등을 통한 보육의 질적 수준의 확보와 유지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 및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해 알아보고, 두 나라의 평가인증제를 비교하고 개선할 사항과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담아 살펴보았다. 한편, 우리나라 보육시설은 시설마다 추구하는 교육 목적과 운영 철학이 각기 다른 특성으로 인해 지역마다 교육의 선호도가 다를 수 있다. 현재 전국 단위의 획일적인 지표로 시설별, 지역별 특성을 무시한 보육정책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목적과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보육정책이 먼저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정은숙, “평가인증제에 대한 보육시설종사자들의 인식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 2011
- 김연미, “가정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덕성여대 대학원, 2011
- 임지영, “ 가정보육시설 평가인증 여부가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운대, 2011
- 이정미, “보육시설 학부모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광주교육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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