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SCM의 도입효과와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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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CM] SCM의 도입효과와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SCM이란?
2. SCM과 전통적 접근 방법과의 비교
3. SCM 이론 발전과정
4. SCM 도입효과
5. SCM의 주요 기능
6. SCM의 영역
 1) SCM의 기능적 영역
 2) SCM의 조직적 영역
7. 해외의 SCM 성공사례
 1)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의 추진 사례
 2) VMI (Vendor Managed Inventory) & CRP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의 추진 사례
 3)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한 정보의 공유 및 주문처리 자동화의 추진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한 부품은 기존 생산라인을 통해 생산하여, 단축된 리드타임과 물류기능의 강화를 통해 타 경쟁사보다 빠른 시장진입 달성
④ 35 만가지 부품관리시스템을 통한 효과적이고 간단한 재고관리
⑤ 물류센터 전담 전산팀 운영을 통한 신속한 물류시스템 유지 및 보수.
캐터필러사의 사례는 기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 성공함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캐터필러사는 다양한 부품생산라인을 통해 제품다각화를 실현하였고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물류기능을 강화하여 타기업 대비 높은 경쟁우위를 확보하였다.
(6) 스포츠 오버마이어(Sport Obermeyer)
스포츠 오버마이어 사는 스키의류 생산업체로서 유행에 민감하고 짧은 제품수명주기를 갖는 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시장수요예측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실제로는 무척 어려운 경영환경에 놓여 있었다. 특히 1980 년대 중반 이후 생산량 증가로 제품특성에 맞는 공급체인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수요예측가능성 별로 분류하여 생산일정과 생산능력을 차별할당하여 특정시기에 생산요구량 집중을 완화하고자 시도하였다.
1980 년대 이후로 대두된 판매량 증가로 인해 고품질 생산 가능한 제조업자와 미리 예약을 하여 선점하는 것이 중요시 되었는데, 이를 위해서는 판매시점 1 년 전에 생산예약을 해야 하므로 수요예측이 더욱 힘들어졌다. 또한 제조 비용감소와 다양한 제품생산을 요구하는 시장 상황 에서 전 세계적으로 제품생산과 자재구매가 이루어지는 복잡한 공급 체인 운영으로
인해 리드타임이 증가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었다.
스포츠 오버마이어사는 이에 따라 Accurate Response 접근 방식을 도입하였는데, 제품을 특성별로 분류하여 재품 수명주기가 길고 주문시점 이전에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한 제품군과 제품 수명주기가 짧고 주문시점 이후에 주문정보에 의거하여 생산해야 하는 제품군으로 나누어 전략을 수립하였다.
즉, 주문시점 전에 주문정보가 없는 상태에서는 수요예측이 비교적 정확한 제품 생산에 주력하여 미리 생산함으로써, 나중에 주문정보에 의해 생산되어야 할 제품의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시행하였다.
① 수요예측을 위한 구매위원회(Buying Committee) 구성 6 명으로 이루어진 합의도출방식의 위원회로서 이후에는 부문별 책임예측을 실시하였다.
② 스키의류산업 전체의 제품시사회보다 먼저 제품시사회를 개최하여 제품사이클을 주도하고, 앞선 수요예측지표를 획득하여 예측력을 향상시켰다.
③ 공급체인구성을 제품별이 아닌 전체 Capacity 기준으로 확보하였다.
④ 디자인 부서와 생산부서를 통합하여 디자인부터 원자재 조달까지 동시에 고려하여 원자재 조달에 높은 효율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스포츠 오버마이어 사는 Accurate Response 접근 방식을 통해 1994 년도 기준으로 3 년 동안 50~100% 의 수익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7) Dell Computer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원자재 가격의 지속적 하락 그리고 규격의 일반화 등 컴퓨터 업계의 환경변화로 각 기업은 높은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욕구만족과 신속한 제품공급능력을 확보해야만 했다. 델 컴퓨터는 직접판매방식으로 고객욕구를 반영하고 유통단계축소로 소매유통경로 대신 맞춤식 제조판매를 실시하였고 1996 년에는 인터넷 주문 판매방식을 시행하였다.
델 컴퓨터의 공급체인관리(SCM) 활동 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직접판매방식(The Dell Direct Model)
효과
공급리드타임과 고객의 만족도를 다양하게 증대시킴
특징
고객과의 직접관계를 통하여 얻어지는 높은 판매회전율
낮은 원가의 물류시스템 개발
주문을 받으면 즉시 조립하는 제조방식(build-to-order)과 차별화된 고객 집단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② 수요충족 프로세스(Demand Fulfillment Process)
목적
직접 판매방식의 성공요인은 고객의 Needs 가 제품이 조달되는 데 까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함.
특징
공급업체로부터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전 제품은 SCALA 시스템에 의해 모두 추적
지연되는 제품이 발견되는 즉시 오류를 수정
모든 제품의 on-time delivery 를 실현
③ Outsourcing 전략
목적
Dell 사는 생산에만 전념함
특징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부품을 조달 하게 함
전문업체 선정시 명확한 기준을 적용
특히 각 국가의 특성과 목적에 부합되는 공급업체를 선정
④ 재고전략
목적
재고보유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공급업체에 대한 주문
사이클을 짧게 유지
특징
주문생산 방식이므로 물류창고나 대리점이 필요없게 됨
Dell 사의 운송제품은 재고비용에서 매우 유리
⑤ 인터넷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내역
Dellplus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고객들이 고급 선택사양을 주문하도록 함
Dellware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의 관련 제품을 함께 주문하도록 함
특징
고객의 시스템 통합을 지원
이로서 Dell 사는 다양한 고객만족과 신속한 제품공급능력을 확보하여 부품조달 및 생산유통상의 재고를 최소화하였고,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고객 Needs 를 반영하였으며, 신속한 제품을 공급하게 되었다. 아래 그림에서 Dell 의 직접 판매 방식과 간접 판매방식을 비교하였다.
직접 판매 방식과 간접 판매방식 비교표
참고자료
박진우,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공급체인관리(SCM) 도입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2002.
오현남, 섬유의류산업의 B-to-B EC에서 SCM으로 QR 수행을 위한 인터넷 활용, 복식문화연구, 2001.
이재범안상협, 정보담당 최고임원의 경영자 역할이 사용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7권3호, 1998.
정인근이명무, 국내 기업환경을 고려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의 성공요인, 한국 SCM학회지, 2001.
주간경제, 한국기업,10년을 돌아본다(1)-경영혁신운동의 과거와 미래, 주간경제 654호, 2001.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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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2.08.04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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