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자원개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 자원개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지역사회 자원 개발의 의미
1. 지역사회 자원 개발의 의의
2. 자원의 종류
3. 모금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의 유형

Ⅱ 지역사회 자원 개발을 위한 사회복지기관의 대응전략
1) 조직 홍보 및 비영리 마케팅 기술의 활용
2)철저한 기부자 관리
3)유능한 모금전문가 양성
4)사회복지조직의 신뢰성 확보

Ⅲ 비영리기관의 모금원과 재원 확보 방안
1)모금원
2)자원개발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청하는 편지를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발송함으로써 후원자를 개발하는 방식
-가장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기보다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지역, 나이, 사회적 지위, 소득 등에 딸 대상자 목록을 확보하여 보내는 것이 보다 효과적
(2)이벤트
-후원이 특정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특정 기간과 장ㅇ소에서 사전계획 하에 특별한 활동을 벌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
-후원자 개발을 위한 사회복지기관의 이벤트로 자선음악회, 바자회, 전시회, 거리 캠페인 등이 있다
-비용이 많이 들어 모금을 많이 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나, 이엔트를 통해 대중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잠재적 후원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복지에 대한 대중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대중매체 광고
-사회복지기관이 특정이슈를 가지고 대중매체를 활용할 경우 이점
-일반인들의 기관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기관의 모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여론화함으로써 사회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문제를 부각시켜 정책결정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컴퓨터를 통한 모금
-후원자들은 온라인상에서 신용카드 구좌, 휴대폰 소액결제, 인터넷 뱅킹등을 통하여 후원금을 보내거나 기금후원을 약속한 후 우편을 통해 개인수표를 보낸다.
-많은 사람들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때에 기부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5)자동응답시스템
-최근 가장 활성화된 모금방법
-모금방송 시청자들이 이 시스템을 통해 전화를 걸면 통화당 일정 금액의 후원금이 자동으로 전화요금에 부과되어 전화요금과 함께 기부금을 제공하는 방식
-손쉽게 적은 금액으로 부담 없이 후원에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6) 명분연계 마케팅
-미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에서 처음 사용한 방ㅂ
-카드에 그려진 자유의 여신상을 활용하여 판촉하기 위해 자유의 여신상 복원 사업을 펼치는 시민단체와 연계하여 개인이 사용한 카드금액의 일정비율을 시민단체에 기부하는 방식
-기업이미지를 높여주어 기업의 상품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사회복지기관의 자원 개발에도 기여
참고문헌
- 오정수·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 장창호·고순철·김익균·김치영,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 강희철·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고수현, 지역사회복지, 교육과학사
- 지은구, 지역복지론, 청목출판사
- 강철희, 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주)나남출판
  • 가격2,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8.14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08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