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및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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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등장배경
3. 펄만의 문제해결모델
4. 콤튼과 갤러웨이의 문제해결모델
5. 주요개념 및 특징
6. 문제해결모델의 인간관
7. 문제해결의 과정
8. 문제해결모델의 목표
9.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기반
10. 주요 개념
11.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2. 문제해결모델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극적인 성격으로 아들을 원했으나 딸로 태어난 클라이언트에 대해 애정을 많이 가진 편이었는데 결혼으로 인해 클라이언트를 바로 잡아 주지 못해 자책감을 많이 느끼고 있음.
-둘째언니 : 가족 일에 관심 없고 밖으로 돌기를 좋아하였음. 클라이언트 일에는 관심을 많이 가지는 편임.
-셋째 언니 : 자존심이 세고 다소 내성적인 편 어려서부터 매우 공부를 잘하였으나 대학진학을 못한 것에 대해 불만이 많아 클라이언트에게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많이 하는 편임.
-오빠 : 하나뿐인 아들로 어머니의 사랑을 많이 받으며 자라서 이기적인 면이 많다고 함
2. 개인력
1) 유아기
-할머니께서 아들을 원하였는데 딸이었기 때문에 실망이 컸다고 함
클라이언트가 2살 때쯤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어머니가 파출부 일을 다녔고 따라서 낮에는 주로 이웃집아주머니에게 맡기고 오후에는 언니들이 돌보았다고 함.
2) 학령기
- 주로 언니들이 돌보았으며 특히 셋째언니는 클라이언트의 성적에 관심을 많이 가졌고 공부하라는 소리를 많이 했으며 성적이 떨어지면 야단을 치기도 했다 고함.
2학년 들어 성적이 조금 떨어져 큰언니와 셋째언니가 학원비를 마련해 학원에 보냈는데 이때 클라이언트는 같은 학원에 다니는 불량한 학생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서 공부에는 관심을 갖기 않고 성적이 계속 떨어져 셋째언니에게 많이 혼나고 매도 많이 맞았다고 함.
언니들이 부모님께 말씀도 드렸으나 아버지는 집안일에 거의 관여를 하지 않으시는 편이고 어머니도 아들에게 더 신경을 쓰는 편이어서 크게 열의를 보이지 않으셨다고 함.
친구와 함께 가출하여 단란주점에 나가는 클라이언트를 찾아서 데려왔으며 4번 정도 더 가출하여 다시 데려와 다신 나가지 않겠다고 반성문을 쓰고 머리도 깎였으나 지켜지지 않고 가출하였다 고함.
결국 학교는 자퇴하였으며 둘째 언니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언니와 있으면서 일을 돕겠다고 하여 보냈는데 거기서 전에 학원에서 알고 지내던 남자친구를 만나 부탄가스를 흡입하고 외박을 하여 언니가 꾸중하고 감시하자 언니 집을 나와 단란주점 술집에서 일하면서 3개월 가량 지냈음.
언니와 형부의 119신고로 강제 입원시키게 됨.
3)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
1. 가족이 치료를 강조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임.
2. 자신의 물질남용이 가족을 화나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
3. 통제 할 수 없는 자신의 상황에 대해 조치를 바라고 있음.
행동계획의 형성
1. 집단교육을 통한 물질사용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물질사용 문제에 대한 인식증진
2. 가족과의 대화를 통해 현실에서 해결하도록 유도함
3. 인지재구조화에 따른 생활변화를 유도함
4. 개별면담을 통해 낮아진 자존감을 향상시키도록 지지
예후
- 가족들과의 관계정립과 클라이언트의 물질남용 문제해결.
3 행동 단계
계획의 실행 및 종결
1. 집단교육
-비슷한 문제로 입원한 4명의 또래로 집단을 구성하여 진행.
(1회) 자기소개 및 과거 생활 글짓기
(2회) 물질남용의 개념
물질남용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에 대해 교육하고 느낌을 이야기하게 함.
(3회) 물질사용의 영향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자료를 이용하여 교육하고 느낌을 이야기하게 함.
(4회) 물질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
자신 뿐 아니라 가족, 학교, 사회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자료를 이용하여 교육하고 느낌을 이야기하게 함.
(5회) 자기경험나누기
물질을 사용하면서 자신이 경험했던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그 안에서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자신의 모습을 상대를 통해 찾아보는 시간을 가짐.
(6회) 물질남용의 단계
물질을 사용하면서 자신이 경험했던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그 안에서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자신의 모습을 상대를 통해 찾아보는 시간을 가짐.
(7회) 자가 진단 및 문제 규정
물질남용에 대한 교육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가를 규정하고 자가 진단을 해보도록 함.
(8회) 가족들과의 관계정립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일깨워줌.
(9회) 미래계획 세우기
검정고시를 쳐서 언니들에게 보답하고 싶다고 함.
(10회) 결과 평가 및 교육을 통해 느낀 점 공유하기
자신과 가족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며 가족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가스를 끊는 것에도 노력한다고 함.
2. 개별면담
1.집단교육 전 첫 면담
사회복지사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병실생활과 비슷한 문제를 가진 친구들과의 물질사용에 관한 교육에 대해 설명할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며 클라이언트는 입원 전 상황에 대해서 별 거부감 없이 사회복지사를 받아들이며 얘기를 하였음.
2. 3차면담
가족들에 대해서 생각한 것을 진솔하게 표현하였고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표현 한 것에 대해 많은 지지와 격려를 해줌.
3. 종결면담(퇴원시기)
퇴원에 관한 소식을 사회복지사에게 알려주고 퇴원 후의 계획들에 대해 의논하였으며 셋째언니와 얘기를 많이 하여 마음이 가볍고 홀가분해졌다고 말하였으며, 불량친구들과 연락하지 않겠다는 것을 사회복지사 앞에서 다짐을 하였음. 그리고 그 과거의 경험을 발판으로 삼아 더욱더 성숙해지고 발전 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을 코멘트 해줌.
평가
- 클라이언트는 집단교육을 통해 물질사용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물질사용 문제에 대한 인식이 증진되었으며 가족과의 대화를 통한 현실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인지재구조화에 따른 생활변화를 하였고 개별면담을 통해 낮아진 자존감을 향상시킴.
사회복지사는 이와 같은 사례의 문제가 가족 내의 폐쇄적이고 일방적인 의사소통 유형과 문제에 직면하기보다는 회피하려는 청소년들의 일탈적 심리가 촉발요인이 되어 발생한 것으로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개입할 수 있는 학교 사회사업의 도입과 지역사회 및 국가의 적극적인 대책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끼게 됨.
참고문헌
권육상, 김충식, 홍석자, 서상범, 이수진, 홍전희, 권영은 공저 / 사회복지실천론 / 유풍출판사 / 2005
류종훈 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유풍출판사 / 2005
김기태 저 /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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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2.08.14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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