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지역사회와 자원봉사활동
1. 자원봉사의 개념
2. 자원봉사의 특성
3.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자원봉사의 기능
4.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5. 자원봉사자의 관리과정
6. 인정과 보상
Ⅱ 자원봉사센터
1. 자원봉사센터의 설립 취지
2. 기능
3. 현황
4.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1. 자원봉사의 개념
2. 자원봉사의 특성
3.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자원봉사의 기능
4.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5. 자원봉사자의 관리과정
6. 인정과 보상
Ⅱ 자원봉사센터
1. 자원봉사센터의 설립 취지
2. 기능
3. 현황
4.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자 활동 확인정리, 자원봉사활동의 방향성 제시, 많은 사람들에게 자원봉사 활동홍보
⑥ 네트워크화
- 수급조정을 하면서 파악한 욕구에 대해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만들고, 지역단위의 자원봉사 활동을 네트워크로 만들어가는 활동
⑦ 조사연구
- 알려지지 않은 욕구나 자원봉사 활동을 하려는 인재를 발굴하고 활동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
3. 현황
1) 지역자원봉사센터
- 행정안전부가 광역시도시군구에 걸쳐 시군구 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
- 1996년부터 전국 자치단체당 1개소 설치를 목표로 완료
- 2005년부터 지자체 직영센터가 늘어나면서 민영화에 역행하는 추세라는 점에 대한 비판, 최소한의 직원배치로 인한 형식적 운영, 부족한 예산, 지역내 관련단체와의 연계협력 제한적
2) 사회복지정보센터
-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사회복지 협의회 부설
- 1992년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정착을 위해 재가복지 봉사센터의 개설과 맞물려 지역복지봉사센터로 명칭 변경(2001년 사회복지 정보센터로 변경)
- 자원봉사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분야의 통합된 정보제공 기능
- 사회복지 봉사활동 인증 관리 사업(보건복지가족부 위탁)
: 자원봉사자 개인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인증 관리
: 누적된 실적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 예산부족, 최소한의 직원 배치, 사업 홍보 부족의 문제점
3) 여성활동센터
- 여성자원 활동을 지역단위로 통합운영 목적
- 다양한 여성 자원활동의 전문영역 개발과 여성 자원봉사자 발굴, 모집, 교육
- 여성자원봉사 활동자 증가
- 부족한 재원과 인력,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
4.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① 센터운영주체의 민영화
- 2005년부터 자원봉사센터 지역체제 증가
- 자원봉사단체의 관변화 양상, 지자체장 교체에 따른 센터장 교체 등의 문제점
- 센터의 자율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센터 운영을 법인화 또는 비영리 법인에 위탁하도록 할 필요성 제기
② 센터의 적정한 예산 확보
- 자원봉사활동은 무보수이지만 자원봉사 활동을 관리하고 활성화시키는데 많은 비용 소요
- 현재 센터 운영비 지원 미흡. 사업비만 지원할 경우 인건비와 사무비 자체 조달 어려움
③ 센터 직원의 전문성 확보
- 직원의 전문성 부족 지속적 문제
- 보수체계의 개혁을 바탕으로 직원의 전문성 향상 필요
④ 센터 유형에 따른 특성화
- 영역별 설립 목적에 따른 역할 설정, 업무 중복 피하고 효율성과 효과성 제고
- 자원봉사란 개인, 집단, 지역사회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며 공동 복지목표를 위한 개인적사회적 노력에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협력 또는 직접 참여하는 활동이다.
- 자원봉사의 특성은 자발성, 이타성, 자아실현성, 무보수성, 지속성, 복지성, 협동성, 교육성, 민주성, 전문성이다.
- 자원봉사의 기능은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기능, 가정복지서비스의 기능, 지역사회형성의 기능, 개인의 자기개발 기능이 있다.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 자원봉사자의 관리과정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계획 및 업무설계, 모집, 교육 및 훈련, 배치 및 업무, 평가, 인정과 보상 순이다.
- 자원봉사센터는 1988년 서울올림픽과 1990년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활성화되었다.
- 자원봉사센터는 지역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정보센터, 여성활동센터가 있다.
참고문헌
- 오정수·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 장창호·고순철·김익균·김치영,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 강희철·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고수현, 지역사회복지, 교육과학사
- 지은구, 지역복지론, 청목출판사
- 강철희, 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주)나남출판
⑥ 네트워크화
- 수급조정을 하면서 파악한 욕구에 대해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만들고, 지역단위의 자원봉사 활동을 네트워크로 만들어가는 활동
⑦ 조사연구
- 알려지지 않은 욕구나 자원봉사 활동을 하려는 인재를 발굴하고 활동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
3. 현황
1) 지역자원봉사센터
- 행정안전부가 광역시도시군구에 걸쳐 시군구 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
- 1996년부터 전국 자치단체당 1개소 설치를 목표로 완료
- 2005년부터 지자체 직영센터가 늘어나면서 민영화에 역행하는 추세라는 점에 대한 비판, 최소한의 직원배치로 인한 형식적 운영, 부족한 예산, 지역내 관련단체와의 연계협력 제한적
2) 사회복지정보센터
-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사회복지 협의회 부설
- 1992년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정착을 위해 재가복지 봉사센터의 개설과 맞물려 지역복지봉사센터로 명칭 변경(2001년 사회복지 정보센터로 변경)
- 자원봉사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분야의 통합된 정보제공 기능
- 사회복지 봉사활동 인증 관리 사업(보건복지가족부 위탁)
: 자원봉사자 개인별 자원봉사 활동 실적 인증 관리
: 누적된 실적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 예산부족, 최소한의 직원 배치, 사업 홍보 부족의 문제점
3) 여성활동센터
- 여성자원 활동을 지역단위로 통합운영 목적
- 다양한 여성 자원활동의 전문영역 개발과 여성 자원봉사자 발굴, 모집, 교육
- 여성자원봉사 활동자 증가
- 부족한 재원과 인력,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
4.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① 센터운영주체의 민영화
- 2005년부터 자원봉사센터 지역체제 증가
- 자원봉사단체의 관변화 양상, 지자체장 교체에 따른 센터장 교체 등의 문제점
- 센터의 자율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센터 운영을 법인화 또는 비영리 법인에 위탁하도록 할 필요성 제기
② 센터의 적정한 예산 확보
- 자원봉사활동은 무보수이지만 자원봉사 활동을 관리하고 활성화시키는데 많은 비용 소요
- 현재 센터 운영비 지원 미흡. 사업비만 지원할 경우 인건비와 사무비 자체 조달 어려움
③ 센터 직원의 전문성 확보
- 직원의 전문성 부족 지속적 문제
- 보수체계의 개혁을 바탕으로 직원의 전문성 향상 필요
④ 센터 유형에 따른 특성화
- 영역별 설립 목적에 따른 역할 설정, 업무 중복 피하고 효율성과 효과성 제고
- 자원봉사란 개인, 집단, 지역사회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며 공동 복지목표를 위한 개인적사회적 노력에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협력 또는 직접 참여하는 활동이다.
- 자원봉사의 특성은 자발성, 이타성, 자아실현성, 무보수성, 지속성, 복지성, 협동성, 교육성, 민주성, 전문성이다.
- 자원봉사의 기능은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기능, 가정복지서비스의 기능, 지역사회형성의 기능, 개인의 자기개발 기능이 있다.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 자원봉사자의 관리과정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계획 및 업무설계, 모집, 교육 및 훈련, 배치 및 업무, 평가, 인정과 보상 순이다.
- 자원봉사센터는 1988년 서울올림픽과 1990년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활성화되었다.
- 자원봉사센터는 지역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정보센터, 여성활동센터가 있다.
참고문헌
- 오정수·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 장창호·고순철·김익균·김치영,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 강희철·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고수현, 지역사회복지, 교육과학사
- 지은구, 지역복지론, 청목출판사
- 강철희, 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주)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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