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 이찬승 영어ⅠHigh School English 교재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능률 이찬승 영어ⅠHigh School English 교재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기준

1. Goals of the course: Will this text book to accomplish your course goals?..................... 1

2. Language skills: Does the textbook emphasize skills which the curriculum also emphasizes?
 (1) Listening ............................................ 1
 (2) Speaking ............................................ 2
 (3) Reading ............................................ 3
 (4) Writing ............................................. 3

3. Integration: Does the book integrate the "four skills"? ..... 4

4. General content .................................... 4
 (1) Authenticity of language
 (2) Currency of topic

5. Quality of practice material ......................... 5
 (1) Clarity of directions: Are they clear to both students and teacher?
 (2) Grammatical and other linguistic explanation: Inductive or deductive?
 (3) Review material: Are there sufficient spiraling and review exercise?

6. Sequencing: How is the book sequenced? ...............6
 (1) By grammatical structures
 (2) By situation

Ⅱ. 결과 .......................................... 7

<부록>교재평가표 ....................................... 9

본문내용

ports and Life
분사구문과 tell동사의 특징
Lesson 3. Challenging New Worlds
It-that 강조구문과 It-for-to 가주어/진주어 구문
Lesson 4. The World of Korean Food
to-부정사(형용사)와 현재완료수동형
Lesson 5. World Cultural Heritage
make동사의 특징과 관계부사 where
Lesson 6. The Joy of Living Together
It-that 가주어/진주어 구문과 관계대명사 that
Lesson 7. Space and Technology
it-to 가목적어/진목적어 구문과 분사구문(종속절 바꾸기)
Lesson 8. Travel and Festivals
see동사의 특징과 도치(부정어구)
Lesson 9. The Beauty of Art
one of 복수명사 구문과 보어 역할의 that구문
Lesson 10. Saving the Planet
all of 명사 구문과 동명사(전치사의 목적어)
위 표를 참고 하면 문법 사항이 위계적으로 제시 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문법항목을 계열성 있게 체계를 잡아 주기 위해서는 교사가 문법자료를 추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교사에게는 또 다른 업무가 부과 되는 것임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
(2) By situation
일상생활과 친숙한 일반적인 화제를 중심으로 점점 학습자와 거리가 멀고 관계가 적으로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기준을 충분히 충족시켜 적절하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나<가족<마을<국가<지구”단위로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나와 관계가 많은 것에서 적은 것으로 소개 되어야 하는데, 이 순서를 비교적 잘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에 소개된 Topics을 목록으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단원
Topics
Lesson 1. English and My Dreams
영어의 중요성, 영어학습법에 대한 글
Lesson 2. Sports and Life
스포츠의 참의미
Lesson 3. Challenging New Worlds
꿈과 열정, 여러 가지 직업
Lesson 4. The World of Korean Food
한국의 음식, 음식조리법
Lesson 5. World Cultural Heritage
역사적 유적지, 외국과 한국의 문화유산
Lesson 6. The Joy of Living Together
봉사활동, 일상 활동에서 하는 선행
Lesson 7. Spa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전자제품 사용법, 우주인의 생활
Lesson 8. Travel and Festivals
기행문, 축제에 대한 글, 여행지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
Lesson 9. The Beauty of Art
황금비율과 수학요소, 사진의 문제점
Lesson 10. Saving the Planet
환경문제, 지구 온난화 방지 실천
Ⅱ. 결과
13개의 기준 중에 10개의 조건을 만족함으로 바람직한 교재라고 생각된다. 우선 영어Ⅰ의 교과 경영 목적이 본 교과서의 특징 5가지로 성취되어 질 수 있다. 특히, 구성면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요건을 만족한다는 점이 기준에 충분히 부합한다.
4 Skills은 효율적 활동을 위해 언어 기능 전 활동, 중 활동,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특히 Listening에서는 듣기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듣기 활동을 앞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의사소통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은 교과서의 후반에 배치하여 듣기 과업의 계속성 연속성을 높이고 있다. Speaking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말하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표, 설문지등을 학습자가 작성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의 Story를 만들어 학습자들이 대화연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의 적응성도 높이고 학습의욕도 높이고 있다. Reading은 본문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훑어 읽기(Skimming)와 찾아 읽기(Scanning)용 질문이 없어 아쉽다. 하지만 읽기 활동 후 연습문제에서 전략을 통한 글의 내용 이해를 점검 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읽기 질문 부분을 보충해 준다. Writing은 controlled된 유형에서 free한 유형(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으로 순차적으로 이동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독자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4 skills은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과 연계해 통합적으로 지도 할 수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본 교과서에서는 적어도 2가지 이상의 Language skills이 통합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유의미한 언어활동 중심으로 언어의 진정성 측면을 충족시키고 있다. 실제 언어 사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자료로 교과서를 구성함으로써, currency of topic측면을 비교적 잘 만족시키고 있다. 지시문의 명료성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적 활동이 이뤄지도록 본 교과서에서는 그림을 이용하여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문법적 설명은 단원 시작에서 개괄적으로 제시하여, 귀납적 방식을 제대로 사용하지는 못하였지만 발견학습을 적용하려는 구성이 엿보인다. 시중에 대부분의 교재가 연역적 방법을 사용하여 출판된 상황에서, 귀납적 방법을 부분 차용하였음으로 기준을 비교적 충족시킨다. “Spiraling and review exercise”측면에서는 복습자료와 연습문제를 충분히 제공하여 기준을 만족함으로 적절하다. 그러나 문법항목 위계성 있게 제시 하지 못하고 있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문법을 계열성 있게 수업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문법자료를 추가적으로 만들어야 함으로 이 점에서는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다. 내용 상황의 연계성 측면에서는 학습자를 기준으로 일상생활과 친숙한 것에서 점점 학습자와 거리가 멀고 관계가 적으로 것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기준을 충분히 충족시켜 적절하다.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8.14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10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