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목차
제1장 비영리조직의 본질, 유형 및 규모
제2장 비영리조직의 특징
제3장 비영리조직의 경영과정
제4장 비영리조직의 경영계획
제5장 비영리조직의 사명관리
제6장 비영리조직의 경영통제
제7장 비영리조직의 마케팅관리
제8장 비영리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제9장 비영리조직의 재무관리
제10장 비영리조직의 회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2장 비영리조직의 특징
제3장 비영리조직의 경영과정
제4장 비영리조직의 경영계획
제5장 비영리조직의 사명관리
제6장 비영리조직의 경영통제
제7장 비영리조직의 마케팅관리
제8장 비영리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제9장 비영리조직의 재무관리
제10장 비영리조직의 회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비영리조직의 본질, 유형 및 규모
1. 비영리조직경영론의 필요성
(1) 제3부문
비영리부문, 비정부부문, 독립부문, 사회부문, 자선부문, 자발적 부문, 면세부문, 시민사회부문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림
(2) 비영리부문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시민단체(CSO)나 비정부조직(NGO)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부터
2. 비영리조직의 의의와 유형
(1) 비영리조직
기업조직이나 정부조직보다 경영이 더 필요한 조직
(2) 비영리조직의 특징
① 의도적이거나 의식적인 영리동기가 없음
② 사적이나 개인적으로 지분권을 소유하고 있지 않음
③ 지분권을 판매하거나 교환할 수 없음
④ 기부자나 후원자가 직접적이거나 비례적인 재무적 효익을 사용하거나 요구하지 않음
(3) Anthony 재원의 원천에 따른 비영리조직의 구분
① A형 비영리조직: 재화나 서비스 판매수익으로 조달하는 조직 (예: 학교, 병원)
② B형 비영리조직: 재무자원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재화나 서비스 판매 이외의 원천으로부터 조달하는 조직 (예: 기부금)
(4) AICPA
비영리조직에 대한 산업별 감사지침을 만들면서 비영리조직을 대학, 병원, 자발적 보건복지단체(VHWO), 특정 비영리조직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산업별 감사지침을 제정
- 중략 -
1. 비영리조직경영론의 필요성
(1) 제3부문
비영리부문, 비정부부문, 독립부문, 사회부문, 자선부문, 자발적 부문, 면세부문, 시민사회부문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림
(2) 비영리부문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시민단체(CSO)나 비정부조직(NGO)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부터
2. 비영리조직의 의의와 유형
(1) 비영리조직
기업조직이나 정부조직보다 경영이 더 필요한 조직
(2) 비영리조직의 특징
① 의도적이거나 의식적인 영리동기가 없음
② 사적이나 개인적으로 지분권을 소유하고 있지 않음
③ 지분권을 판매하거나 교환할 수 없음
④ 기부자나 후원자가 직접적이거나 비례적인 재무적 효익을 사용하거나 요구하지 않음
(3) Anthony 재원의 원천에 따른 비영리조직의 구분
① A형 비영리조직: 재화나 서비스 판매수익으로 조달하는 조직 (예: 학교, 병원)
② B형 비영리조직: 재무자원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재화나 서비스 판매 이외의 원천으로부터 조달하는 조직 (예: 기부금)
(4) AICPA
비영리조직에 대한 산업별 감사지침을 만들면서 비영리조직을 대학, 병원, 자발적 보건복지단체(VHWO), 특정 비영리조직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산업별 감사지침을 제정
- 중략 -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 비영리조직의 시장지향성에 대한 의미와 논의 및 구성요소
- 민간비영리조직의 역할과 기능 및 현황, 사회서비스 공급과 활성화방안
- 비영리조직과 시민운동) 과거 시민운동과 시민운동을 둘러싼 환경변화, 한국 시민운동의 전망
- 비영리조직의 발생원인
- 비영리조직의 다양성) 공익과 사익의 충돌, 한국에서 이익집단정치 활성화의 사회적 맥락
- 일본의 비영리조직과 조치위탁제도
- 비영리조직의 발달배경
- 미국의 비영리조직과 계약제도
- 비영리 조직의 활성화 방안, 비영리 조직 활성화를 위한 나의 의견, 비영리 조직의 개념 및 특징
- [마케팅원론]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금융기관 인터넷 마케팅 전략, 비영리조직(NPO) 인터넷 마케팅 전략, 여행사 인터넷 마케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