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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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직신학
1. 신학이란
2. 조직신학
3. 하나님에 대하여(신론)
4. 사람과 죄에 대하여(인간론)
5.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기독론)
6. 구원에 대하여(구원론)
7. 교회에 대하여(교회론)
8. 인생의 역사와 종말에 대하여(종말론)

본문내용

하와의 타락 이후 모든 사람이 죄로 물들었고
- 그 본성의 소욕을 따라 날마다 살게 되었으며 그 죄로 인하여 저주와 비참 속에서
자신과 타인을 해치는 무의미하고 무가치한 삶을 살게 되었다고 말씀한다.
- 끝내는 죽게 되어 있으며, 죽은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영원한 지옥에서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가르친다.
2) 구원이란
- 하나님의 은혜로 사람이 죄와 그 죄의 결과인 심판과 죽음과 영원한 형벌로부터
해방되어 의인으로 인정을 받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며 죽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고
영원한 멸망이 아닌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 인간은 결코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전적으로 타락한 본성을 가진 인간은 영적으로 죽어 있습니다.
- 자신을 구원하는데 전적으로 무능력합니다.
3) 성령의 역할
- 전적으로 타락한 죄인들의 심령에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그들의 죄를 드러내시고 책망하실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거듭나게 하십니다.
(성령의 역사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4) 구원받는 방법
- 구원은 '믿음'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믿음이 결코 구원의 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 믿음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구원이라는 선물을 받아들이는 통로 즉 채널입니다(엡 2:8~9)
- 믿을 근거와 힘을 제공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롬 10:17)
5) 구원의 은혜(구원의 적용)
- 소명 : 하나님의 특별한 초대(롬 1:7)
- 중생 :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난 신자의 출생 비밀(요 3:5)
- 회심 : 내 인생 최고의 방향 전환, 회개와 믿음(요 20:31)
- 연합 : 그리스도와 하나됨(롬 8:9~11)
- 칭의 : 위대한 교환(엡 2:8,9)
- 양자 :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요 1:12)
- 성화 : 그리스도를 본받아
- 견인 : 하나님의 보호와 성도의 인내(요 6:38~39)
- 영화 : 구원의 궁극적 완성(롬 8:30)
7. 교회에 대하여(교회론)
1) 교회의 본질
- 교회는 예수님을 주로 고백하고 믿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자체입니다.
-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로 예수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영광과 존귀에 참여하게 됩니다.
- 교회는 성령이 거하시는 전입니다.
- 참 목자 되신 예수님은 양무리와 같은 우리를 항상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십니다.
- 교회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위에 정초해야 하며, 그 진리만을 수호하고 전하는
공동체입니다.
2) 교회가 하는 일
- 예수님의 몸인 교회는 예수님의 사역에 동참합니다.
-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셨습니다.
-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셨습니다.
- 예수님은 긍휼히 여기시며 구제하셨습니다.
3) 교회를 교회되게 하는 특징
-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한 몸으로 통일성을 가집니다(통일성).
-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 구별된 회중입니다(거룩성).
- 어느 때, 어느 곳에 있든지 주님의 이름으로 모인 곳이 교회입니다(보편성).
- 교회는 성경적인 진리 또는 복음의 기초 위에 서 있습니다(사도성).
4) 성례란 무엇인가?
- 성례는 거룩한 예식으로 세례와 성찬이 있습니다.
- 세례는 물과 씻음 즉 죄 사함과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의미합니다.
- 성찬은 떡과 포도주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그로 말미암는 죄사함을 의미합니다.
- 우리가 성만찬에 참여하는 것은 떡과 포도주로 상징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8. 인생의 역사와 종말에 대하여(종말론)
1) 죽음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개인적 종말론)
- 죽음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생물학적, 영적, 영원한 죽음
- 영혼과 육체가 분리될 때 일어나는 죽음이 생물학적 죽음입니다
- 죄와 허물로 죽어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상태가 영적인 죽음입니다.
- 영원한 지옥 혹은 불못에서 영원히 형벌을 받는 상태가 영원한 죽음입니다.
-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죽음은 영원한 생명으로 가는 관문입니다(빌 1:20~21)
2) 죽음 이후의 중간 상태는 어떤 모습입니까?
- 죽음 이후에 그리스도인들의 영혼은 예수님과 함께 낙원에 살면서 부활을 기다립니다
- 그러나 비그리스도인들은 지옥에서 육신의 부활을 기다랍니다.
3) 그리스도의 재림
- 예수님의 재림 시기는 하나님 아버지만이 아십니다.
-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될 때 비로서 예수님이 다시 오십니다.
- 예수님이 오시기 전 큰 환난이 있을 것이며 이 환난 후에야 마침내 재림하십니다.
- 예수님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다시 오십니다.
4) 천년 왕국에 대하여
- 천년 왕국에 대한 기록은 계 20:4~6 에 나옵니다.
- 천년 왕국에 대한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무천년설, 후천년설, 전천년설
- 무천년설 : 천국왕국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초림 때부터 예수님의 재림때까지
교회 시대를 상징한다.
- 후천년설 : 인류역사가 진보하고 교회가 팽창해서 예수님이 오시기 직전에 천년동안 평화로운
기간, 즉 천년왕국이 있게 된 후에 예수님이 재림하신다.
- 전천년설 : 예수님이 천년왕국이 세워지기 전에 재림하신다.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은 대환난기 이전이나 중간에 교회는 휴거되어 세상에서 사라지고, 오직 유대
인들과 불신자들만 대환난을 거친다.
역사적 전천년설은 교회의 휴거를 받아들이지 않고, 모든 사람이 대환난을 거치며 교회는 대환난
후에 예수님의 재림과 함께 천년왕국을 경험하게 된다.
5) 최후의 심판
- 모든 죽은 자들은 부활하여 그리스도 앞에서 행위를 따라 심판을 받는다.
-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사람은 모두 심판을 받고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된다.
6) 최종 상태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의인들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유업으로 받고 새 예루살
렘에서 살게 된다.
- 그리스도인들은 완전한 안식(샬롬)을 누리게 된다.
- 샬롬은 모든 관계가 회복된 평강의 상태를 의미한다.
- 반면,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들, 즉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영원한 지옥에 들어가게 된다.
(계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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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8.29
  • 저작시기201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2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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