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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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1) 공공기관
2) 민간비영리기관
3) 민간영리기관
2. 민영화‧상업화와 종교단체
참고문헌
1.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1) 공공기관
2) 민간비영리기관
3) 민간영리기관
2. 민영화‧상업화와 종교단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비스의 질을 보장할 수 있다. 여하튼 계약은 효율성 제고와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만드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서비스의 민주화를 진작시키는 메커니즘이 될 수 있다. 민간기관이 공공기관에 비해 서비스 대상자들에게 보다 더 다가가고, 보다 덜 관료적이며, 지역의 영향력 있는 집단에 보다 책임 있는 자세를 견지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보증수표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Gilbert & Terrell, 2002: 157-159).
2) 상업화
1960년대까지만 해도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공기관과 민간비영리단체의 배타적인 영역이었다. 그러나 전술한 대로 최근 들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에 영리기관들의 참여가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그에 따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 사회복지 목적에 얼마나 잘 봉사하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 주창자들은 비영리기관의 부상을 편견을 가지고 보고 있다. 영리 동기와 사회복지 정신(ethos)이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도덕적 거부감은 영리기관이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또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렵게 만든다. 사회복지전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렵지만(사회복지서비스의 목적이 복합적이고, 때로는 모호하기 때문에 그렇다), 비영리기관과 영리기관의 효과성을 비교한 연구를 보면 비영리기관이 클라이언트의 , 욕구에 보다 민감하다는 연구보고가 있는 반면에, 영리기관이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으며, 양자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도 있다. 총괄적으로 말해 서비스 공급자로서 영리기관과 비영리기관은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3) 종교단체
비영리사회복지기관은 종파적(sectarian) 기관과 비종파적(nonsectarian) 기관이 있다. 종파적 기관은 그 뿌리가 종교에 있고, 종교단체의 후원이나 재정적 지원 아래 운영되거나 종교단체의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을 말한다. 가톨릭 복지단체, 유대교 복지단체, 감리교복지단체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종교적 민간기관은 현저한 미국적 현상이다(Gibelman, 2000: 114-117).
종교단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종교단체의 재정과 인력에 상당 부분 의존하지만, 서비스 대상자 선택에 종교적 제한을 두지는 않는다. 아동보호, 가족상담, 입양, 정신건강 상담, 노숙자를 위한 음식과 거처의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의 민영화와 함께 종교단체의 사회복지 역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정부가 운영하던 공공사회복지서비스를 민간기관에게 위탁하고자 할 때 정부 입장에서는 종교단체가 가장 신뢰할 만하고, 종교단체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이 운영의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김대중 정부 초기에 종교단체에게 사회복지 역할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고, 보건복지부가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을 민간에게 위탁할 때 종교단체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미국은 50만 개에 달하는 교회, 유대교회, 회교사원이 있고, 이들 종교기관은 미국 내 민간 부문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민사회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1998.
김영종, 「복지행정론」, 형설출판사, 2002.
김정헌, 「복지행정론」, 인쇄마당, 2000.
김태수, 「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1998.
박성복, 「공공복지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2002.
성규탁, 「사회복지행정론」, 법문사, 1996.
송근원, 「복지행정 이론과 가치의 문제」, 대신대학교 복지행정연구소, 1992.
2) 상업화
1960년대까지만 해도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공기관과 민간비영리단체의 배타적인 영역이었다. 그러나 전술한 대로 최근 들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에 영리기관들의 참여가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그에 따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 사회복지 목적에 얼마나 잘 봉사하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 주창자들은 비영리기관의 부상을 편견을 가지고 보고 있다. 영리 동기와 사회복지 정신(ethos)이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도덕적 거부감은 영리기관이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또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렵게 만든다. 사회복지전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렵지만(사회복지서비스의 목적이 복합적이고, 때로는 모호하기 때문에 그렇다), 비영리기관과 영리기관의 효과성을 비교한 연구를 보면 비영리기관이 클라이언트의 , 욕구에 보다 민감하다는 연구보고가 있는 반면에, 영리기관이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으며, 양자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도 있다. 총괄적으로 말해 서비스 공급자로서 영리기관과 비영리기관은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3) 종교단체
비영리사회복지기관은 종파적(sectarian) 기관과 비종파적(nonsectarian) 기관이 있다. 종파적 기관은 그 뿌리가 종교에 있고, 종교단체의 후원이나 재정적 지원 아래 운영되거나 종교단체의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을 말한다. 가톨릭 복지단체, 유대교 복지단체, 감리교복지단체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종교적 민간기관은 현저한 미국적 현상이다(Gibelman, 2000: 114-117).
종교단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종교단체의 재정과 인력에 상당 부분 의존하지만, 서비스 대상자 선택에 종교적 제한을 두지는 않는다. 아동보호, 가족상담, 입양, 정신건강 상담, 노숙자를 위한 음식과 거처의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의 민영화와 함께 종교단체의 사회복지 역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정부가 운영하던 공공사회복지서비스를 민간기관에게 위탁하고자 할 때 정부 입장에서는 종교단체가 가장 신뢰할 만하고, 종교단체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이 운영의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김대중 정부 초기에 종교단체에게 사회복지 역할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고, 보건복지부가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을 민간에게 위탁할 때 종교단체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미국은 50만 개에 달하는 교회, 유대교회, 회교사원이 있고, 이들 종교기관은 미국 내 민간 부문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민사회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1998.
김영종, 「복지행정론」, 형설출판사, 2002.
김정헌, 「복지행정론」, 인쇄마당, 2000.
김태수, 「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1998.
박성복, 「공공복지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2002.
성규탁, 「사회복지행정론」, 법문사, 1996.
송근원, 「복지행정 이론과 가치의 문제」, 대신대학교 복지행정연구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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