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관계마케팅의 정의
관계마케팅의 특징
관계마케팅의 효과
관계마케팅의 적용대상
관계마케팅의 실천단계 및 실천수단
관계마케팅의 사례
부동산에 접목시킨 관계마케팅
과제후기
관계마케팅의 특징
관계마케팅의 효과
관계마케팅의 적용대상
관계마케팅의 실천단계 및 실천수단
관계마케팅의 사례
부동산에 접목시킨 관계마케팅
과제후기
본문내용
관계란 사전적 의미로는‘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등, 둘 이상이 설로 걸리는 상태’를 말한다. 관계마케팅이란 이러한 「관계」개념을 도입하고 관계마케팅을“고객” 등 이해관계자와의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마케팅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에 의한 관계마케팅의 정의는 다양하다.
Berry는 고객관계를 수립하고(establishing), 유지하며(maintaining), 강화하는(enforcing) 것으로 Gronroos는 마케팅에서의 관계를 거래 당사자들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고객관계를 수립, 유지, 강화하고 상업화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Berry와 Gronroos 모두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며 강화하는 것을 관계마케팅의 요체로 보고 있다.
Berry는 고객관계를 수립하고(establishing), 유지하며(maintaining), 강화하는(enforcing) 것으로 Gronroos는 마케팅에서의 관계를 거래 당사자들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고객관계를 수립, 유지, 강화하고 상업화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Berry와 Gronroos 모두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며 강화하는 것을 관계마케팅의 요체로 보고 있다.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의 경영전략분석
- (경영전략론 ) 기업의 국제화과정과 국제전략에 대하여 --- A+ 완성형 ++
- 리조트 호텔의 경영전략
- 포스코의 위기관리와 해외진출 글로벌경영전략
- [대기업][재벌][재벌정책][대기업의 문제점][대기업의 신경영전략][대기업 시사점]대기업의 ...
- [경영학/경영전략A+] IBM 다국적기업 기업소개와 조직문화분석 및 IBM 국제경영전략 및 향후 ...
- 월마트 - WAL MART 경영전략 - 월마트마케팅전략,월마트글로벌전략,월마트한국시장실패,이마...
- [대기업 전략][대기업][기업][대기업 마케팅 전략][대기업 입사 전략][대기업 정보화 전략]대...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SPAO 스파오 브랜드분석과 스파오 해외시장진출 글로벌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과 나의의견
- [국제관광경영전략] 리츠칼튼의 경영전략분석 - 리츠칼튼의 차별화전략
- <손자병법>의 경영전략 활용 가능성 고찰
- [새마을금고 경영전략] 새마을금고의 발전전략 ; 새마을금고의 특징과 경영전략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