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의 정의, 개념, 특징, 등장배경, 유래, 사례, SK 와이번스 사례, 추진배경, 추진내용, 전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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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린마케팅(GreenMarketing)의 정의
(1)그린마케팅의 개념
(2)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2. SK와이번스의 그린마케팅
(1)추진배경
(2)추진내용
(3)그에 따른 성과


3. 그린마케팅의 향후 전망


4. 자료 출처

본문내용

원사로 만들어진 ▲ 잔디밭관람석인 그린존의 모습
그린 유니폼
③녹색생활을 위한 시민체험 홍보 실시
야구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체험 홍보관이 야구장 내에 들어섰고, 문학야구장 외야에 그린홈런존을 설치하여 홈런 1개당 나무 한 그루를 심게 된다. 또한 녹색생활 실천 시민 100만 서명운동을 시즌 내내 진행하며 선수들이 특정 홈경기(6회/년)에 그린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임해 그린스포츠를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야구장에 자전거를 타고 오는 관중에겐 입장료 1000원 할인 혜택을 줌으로써 500대가 주차가능한 자전거 주차장이 유용하게 쓰이도록 하고 있다.
▲관중들의 참여를 이끄는 그린캠페인 활동
④사회참여 프로그램 운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가게가 운영되고, 매 시즌마다 그린봉사대를 발족시켜 시민들과 함께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할 예정이다.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교육도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을 위해 인천광역시, 에너지관리공단, SK와이번스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약 70억원의 비용을 투자할 예정이다. SK와이번스는 인천광역시와 에너지관리공단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문학야구장을 국내 최고의 야구장의 위상을 뛰어넘어 한국 친환경 스포츠(그린 스포츠)의 메카로 부각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린봉사대
(참고)●그린봉사대란?
-SK와이번스의 그린마케터로서 그린스포츠를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직접 실행에 옮기는 그린스포츠의 선두주자.
(3)그린스포테인먼트의 성과와 그에 대한 평가
①기업입장
-SK와이번스는 환경협약(MOU)을 맺음으로써 70억이라는 큰돈을 구장 보수에 투자를 하였다. 하지만 에너지절약을 위해 시행했던 야구장보수로 인해 그린존, 홈런커플존, 바비큐존은 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관중 수가 2009년에 비해 17%라는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관중수가 늘어남에 따라 입장 수익도 증가하였고 장기적인 투자로 본다면 70억이라는 투자가 결코 적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태양광집열판을 사용함으로써 구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를 이 집열판을 통해서만 공급될 수 있게 된다면 에너지공급에 들던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렇게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득이 됨과 더불어, 한국 스포츠계에서의 그린마케팅 최초 도입과 함께 성공을 이룬 구단의 이미지 또한 “구단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도 고려하는 사회적 기업” 이란 인식이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것이므로 어느 측면에서 보나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②소비자입장
-SK와이번스는 야구장 보수를 하며 그린존, 홈런커플존, 바비큐존, 파티데크존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좌석을 만들었다. 한국프로야구구단 최초로 MLB식 좌석인 잔디위에서 야구를 관람할 수 있는 그린존도 만들었고, 연인단위, 가족단위, 그리고 회사단위로 오는 관중들을 고려해 관중들이 더욱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SK와이번스가 내건 슬로건처럼 “야구장에 소풍가자”라는 말에 어울릴 만한 전략을 추진하였다. 또한 이런 좌석들마다 환경을 생각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마저 갖 추어져 있으니 그야말로 1석2조의 효과인 셈이다.
③사회적입장
《스포츠단의 운영 목표는 우선적으로 성적을 내고 우승을 하는 데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사회적인 책임을 지는 모습까지도 갖춰야 진정한 명문구단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관심은 ‘지속가능한 발전’이다.》- 신영철(SK와이번스 사장)의 기사에 실린 내용의 일부이다. 솔직히 다른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그린마케팅은 뒤처진 것이 현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린마케팅‘ 이라고 하면 주로 자동차산업의 사례만 떠오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한 그린마케팅을 국내 스포츠계에선 SK가 최초로 수용한 것이다. 전 세계가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심을 쏟고 있는데 스포츠산업이라고 환경을 나 몰라라 할 수는 없었던 것이다. 지금 당장은 문학구장 하나만 에너지 소비량을 낮추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겠지만 이런 활동이 다른 구단, 다른 스포츠종목, 그리고 국민들, 스포츠로 하나 되는 전 세계인들에게까지 확산된다면 전 세계적으로 굉장한 그린캠페인(Green campaign)이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된다.
3. 그린마케팅의 중요성과 향후 전망
그린마케팅은 기업에 대한 시선과 이미지를 호의적인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는 전략임과 동시에 인류가 앞으로도 안전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중대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그린마케팅은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산됨에 따라 기업의 성격과 소비자의 특성에 맞게 점점 더 세분화 되어갈 것이다. 또한 미래를 위해 그린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기업은 자사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소비자들로부터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시선을 끌어 낼 수 있게 되어 상대적으로 순조롭게 타 기업들보다 빠른 성장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향후 기업 간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린마케팅은 업종을 떠나서 필수적이고도 중요한 절차가 될 것이라고 미리 짐작할 수가 있겠다.
이러한 이점을 위해서 기업들은 예전의 환경 보전과 유지 및 관리에서 그쳤던 차원에서, 미리 환경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환경공해 대책의 방향이나 환경의 창조, 개선 및 환경정보를 제시하는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이며 사전예방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이며 그러기 위하여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구체화된 전문성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4. 자료 출처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Sports/BaseBall/Article.asp?aid=20091109004557&subctg1=05&subctg2=00
http://minis100.blog.me/130104743048
http://www.sksports.net/WyvernsMain.asp(SK와이번스 공식홈페이지)
http://orgdotshop.net/188
SK가 먼저 국가적인 사업에 솔선수범

하나의 사회 운동으로 발전

다른 스포츠도 친환경 운동에 동참

국민 전체의 의식도 변화
생.각.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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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17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4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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