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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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II. 본 론

1절. 국내 공연의 현황 및 문제점
2절. 부산 공연 문화 현황 및 문제점
3절. 공연 문화의 고객 개발 연구
4절. 부산 시민의 공연 문화 관람 실태 설문조사
5절. 조사 결과 분석 및 가설 설정

III. 결 론

1절. 사례분석
2절. 부산 공연 문화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3절. 시사점 도출

본문내용

I 서론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삶의 만족도에 대한 발표에 따르면 OECD국가 중 한국이 그 수치가 가장 낮다고 한다. 또한 최근에 부산에서 벌어진 흉악 범죄사건이 보여주듯 부산의 범죄율이 국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바 있다. 이렇게 메마른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우리는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즐거움을 얻는 것에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인들은 과연 무엇을 통해 즐거움을 얻을까? 현대사회인들은 운동, 문화 활동 등 각종 여가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다. 그들이 즐기는 문화활동에는 영화, 연극 등 다양한 문화활동이 존재하는데, 부산은 '부산국제영화제'의 도시라고 인식될 만큼 영화에 대해서는 물리적 시설이 비교적 잘 마련되어있고 시민들의 인식 또한 높은 반면에, 연극문화에 대해서는 국내 공연문화시설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 부산에서는 공연문화를 즐기기 쉽지 않고 시민들의 인식 또한 저조하다.

그렇지만 대규모 문화시설 건설이나 이벤트성 대형축제 위주의 문화행정은 위험성이 있다. 정확한 수요예측이 전개되지 않은 채 문화 관련 예산이 대규모 시설투자에 집중함으로써 과잉시설의 논란이 제기되고 관리와 운영에 대한 부담으로 연결돼 재정악화를 초래 할 수 있다. 더구나 문화 예산이 시설 투자에 집중함으로써 정작 중요한 프로그램이나 콘텐츠 그리고 인적 자원 투자에 소홀해 지는 폐단이 발생할 수 있다. 이제는 대규모 시설만 지어 놓으면 그만이라는 토건국가적 개념에서 벗어나야 할 때이다.

따라서 우리 부산시 문화관광국 산하 공연 예술과에서는 부산의 연극문화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부산시민들의 공연문화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메마른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부산 시민들이 문화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펼쳐보고자 한다.


II 본론.

1절. 국내공연 현황 및 문제점

1. 작품 및 시장규모

2006년 국내에 공연된 작품은 2000년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하였다. 공연 일수와 공연 횟수는 2000년에 비해 각각 2배, 3배 이상 증가하였고, 2006년 한 해 동안 총 42,055건의 공연이 104,209일 동안 123,294회 공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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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12.09.30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769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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