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국제가격전략 사례조사 - 현대자동차, 국제 자동차 가격에 미치는 영향 요인, 국내 가격 전략, 미국, 인도 가격 전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마케팅] 국제가격전략 사례조사 - 현대자동차, 국제 자동차 가격에 미치는 영향 요인, 국내 가격 전략, 미국, 인도 가격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목적
2. 현대자동차그룹 소개
3. 국제 자동차 가격에 미치는 영향요인
 1)환율
 2)세계경기
 3)노동생산성
 4)경쟁자
4. 국내가격전략
5. 미국가격전략
 1)미국시장 진출 시 전략
 2)경쟁자 비교분석
 3)국내와 차별된 가격전략
6. 인도가격전략
 1)인도 자동차시장
 2)인도시장 진출 시 전략
 3)경쟁바 비교분석
 4)국내와 차별된 가격전략
7. 종합의견

본문내용

1. 연구목적
- WTO체제의 출범과 더불어 본격적인 개방 경제가 시작되면서 한국 기업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직면하고 있고, 아울러 정보통신의 혁명, 국가간 기술규격의 표준화, 글로벌 소싱 증대, 세계시장의 동질화, 가격파괴현상 등 제반 변화에 대응해야 할 많은 과제를 부여 받고 있다. 국내 산업환경에 있어서도 임금의 상승으로 인한 고비용 구조, 일부 품목에 있어서의 내수시장 포화 등으로 인한 국제경쟁력이 약화되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기업들은 `세계화`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게 되었다.

- 다른 마케팅 요소와는 달리 국제 가격은 기업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국제 가격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국제 가격 자체가 여러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최대한 동일한 제품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자동차 부품 역시 어디에서 생산되느냐, 조달 방법(운임), 현지법률, 임금 및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나 자동차 원가보다는 국제가격에 미치는 변수 즉 브랜드 가치, 전략적 가격차별화, 경쟁사 및 환율변동 등 외부적인 영향을 중점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국가별 국내 자동차 수출 현황(2010 기준)을 보면 총 2,772,107 대 중 개별국가로는 미국이 가장 많고 EU, 중국 순이다. 자동차 산업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새롭게 뜨는 시장 중국을 선정하여 자동차 가격에 미치는 요인들이 가격을 결정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였으며 어떤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현대기아차의 미국, 중국에 진출한 사례로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현대자동차그룹 소개
- 대표적인 국내 자동차 기업이라 할 수 있는 현대 자동차는 1967년에 설립되었다. 80년대 미국과 캐나다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화를 추진한 결과 현재는 미국 러시아 중국 등 7개국의 생산공장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17개국에 판매법인을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5. 미국가격전략
1) 미국시장 진출 시 전략
- 1986년부터 현대차는 포니 엑셀 등을 미국에 수출하였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한 낮은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었다. 미국 진출 초기 영국이나 독일, 또는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서 자동차의 역사가 훨씬 짧았던 우리나라는 당연히 기술력 수준도 훨씬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어쩔 수 없이 현대 자동차의 첫 수출 모델인 ‘포니 엑셀’은 품질적 차별화가 아닌, 저가격의 전략을 쓸 수밖에 없었다.
  • 가격2,8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09.30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699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