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기업의 환경경영 (녹색경영)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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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경영] 기업의 환경경영 (녹색경영)과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의 환경경영(녹색경영) 목표
2. 환경경영(녹색경영)의 단계
 (1) 재사용 및 재활용
 (2) 투입자원 감축
 (3) 상품과 공정의 재설계
 (4) 재출발(혁신)
3. 포스코의 환경경영 사례

본문내용

외국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1. 기업이 환경경영(녹색경영)의 두 목표
╋━━━━━━━━━━─────────

[① 자원생산성 제고]

자원은 희소하므로 그것을 사용하는 기업은 최대한의 가치 창출
 ⇒ 즉 자원생산성(resource productivity) 제고 의무

[② 유해물질 배출 최소화]

• 폐기물(waste), 오염물질(pollutant), 유독가스(toxic gas), 온실가스(GHC) 등
 유해물질은 자연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은 그 배출을 최소화할 의무




2. 환경경영(녹색경영)의 단계
╋━━━━━━━━━━─────────

【1】단계: 재사용(Reuse): 한번 쓴 물자를 다시 사용
【2】단계: 재활용(Recycle): 폐기의 자재를 새롭게 가공하여 다시 활용
【3】단계: 투입자원 감축(Reduce): 같은 생산량에 대한 투입량 감축 
【4】단계: 재설계(Redesign): 공정과 절차를 다시 디자인
【5】단계: 재출발(Reimagine): 백지에서 새롭게 다시 그림(혁신)   

(출처: Esty and Winston, 2006)




2. 환경경영(녹색경영)의 단계
╋━━━━━━━━━━─────────

(1) 재사용 및 재활용

• 사용이 끝난 상품을 재활용하는 것은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동시에 비용 절감 효과

[① 부품의 재사용/재활용]

• 사례
 ✓ HP: 연간 1,100만 개의 프린터 토너(toner)를 회수하여 재가공
 ✓제록스(Xerox): 임대가 끝난 복사기에서 회수한 부품을 재가공하여 새로 임대할 신품 제작에 활용
 ✓연간 3억 달리 이상 비용 절감 효과
• 일본과 독일에서는 자동차, 냉장고와 같은 내구 소비재의 경우 부품이 재활용되도록 조치할 책임이 제조업체에게 있음.
 ✓내구 소비 제조업체는 관리와 해체가 용이하도록 상품을 설계하고, 부품 별로 관리번호를 매겨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함.
 ✓BMW와 파라소닉은 ‘부품의 100% 재활용’을 목표로 함.




2. 환경경영(녹색경영)의 단계
╋━━━━━━━━━━─────────

◆ 재사용 및 재활용

[② 폐기물의 재활용]

• 폐기물을 재활용 조치 없이 매립하면 환경오염 야기
 ✓재활용 시 비용 절감
 예) 고철을 재가공하면 철광석을 제련하는 경우에 비해 에너지가 40-75% 적게 소모되므로 제조비용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도 줄일 수 있음.
• 사례
 ✓삼성전자: 2008년 국내에서 4만 8천 톤의 폐기물을  회수하여 약 89%를
재활용
 ✓LG전자: EU의 전기전자 폐품 회수규정(WEEE)에 준하여 폐품을 회수하여 재활용 - 2008년에만 국내외서 10만 8천 톤의 회수 실적
 ✓시스코(Cisco): 자사 제품이 재사용, 재활용되게 하는 사업을 독립적인 이익센터로 운영하여, 2008년에만 1억 달러의 추가 수익 달성.
  • 가격3,3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12.10.01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77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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