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학 보고서] 태릉 조선 왕릉 전시관 (Royal Tomb Museum of the Joseon Dynas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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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견학 보고서] 태릉 조선 왕릉 전시관 (Royal Tomb Museum of the Joseon Dynasty)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물관 건물
  1) 일반 관리
  2) 접근성
  3) 보안
 2. 박물관 환경
  1) 전시실
  2) 그 외 장소
 3. Communication
  1) 전시
  2) 가이드 투어, 강연 등
  3) 출판물
 4. 박물관 교육
 5. 박물관 마케팅 및 홍보
 6. 판매

Ⅲ. 결론

본문내용

아니다. 어떤 교사는 아무런 도움 없 이 자체적으로 박물관을 방문하는 것을 선호하고, 어떤 경우에는 도움 받을 수 있 는 자문만을 구한다. 일부 학교 단체는 박물관이 마련한 교육 활동에 참가하고, 일 부는 박물관 교사와 접촉하여 자문과 도움을 받는다.
박물관은 교사와 학생을 위한 교육 보조 자료를 제공하며 지원 방법은 박물관에 따라 다르다. 박물관은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일부 박물관은 교사용 교육 보조 자료를 자체 제작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학교 단체의 방문이 증 가하면서 박물관이 직접 교육하는 것보다,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박물관 자료를 만 들어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박물관이 학생 교육을 위해 적극적인 방 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학교와 공동으로 선사 주거지와 같은 학습 장을 복원하거나, 어린이들이 학습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단기간의 전시를 준비 한다. 이러한 전시는 역사와 자연과학 분야에서 종종 사용된다. 외국에는 학교 교 육 지원만을 위해 설립된 박물관도 있다.
박물관이 제공하는 유물 교육은 학교 교육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실시한다. 교육은 통상적인 교실의 환경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과 기술을 보여주는 계기가 된다. 새로 운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대하며 새로운 정보를 얻는 방법을 경험하고, 직접 실 제 유물을 대하는 것은 학생들을 크게 고무시키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게 되며, 학교 에서 배운 지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박물관 교육은 실물 경험을 통한 학 습과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므로 학생 교육 발전의 차원에서 더욱 활용되어야 한 다.
5. 박물관 마케팅 및 홍보
박물관이 정책상 사업자나 산업체 등 외부로부터 재정이나 기타 지원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박물관과 후원자간의 합의 사항을 확실히 하여 윤리적인 문제가 발 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박물관의 기준과 목표 달성에 악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현재 태릉 조선 왕릉 전시관은 특별한 광고를 하지 않고 있다. 특별 이벤트로 소 나무 심기 행사를 하고 있으나 그 이외의 이벤트 계획은 준비된 것이 없다고 한 다.
6. 판매
박물관의 매점 운영과 상업 활동 및 홍보 활동은 박물관 정책뿐 만 아니라 수집품 과 기본적인 교육 목적에 부합되어야 하고 수집품의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 다. 깔끔하고 세련된 카페와 샵이 붙어있다. 조선 왕릉 전시관 내에 커피숍이 있는 가하면 조선 왕릉에 관한 책과 사진 등의 서적과 작은 악세서리 같은 선물코너가 있어 풍수지리적인 땅의 기운이 담긴 공간에서 잠시 쉬었다 갈 수도 있어 좋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샵 내의 테이블이 적고 메뉴가 한정적이라는 점이다. 방 문객의 수가 적을지라도 소수의 취향까지 배려하는 점이 보였으면 좋겠다.
Ⅲ. 결론
박물관은 사회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일반에게 공개하는 기관으로 교육적, 공동체 적 역할을 한다. 역사적 유물들은 과거부터 수없이 옮겨진 복잡한 이동의 역사와 함께 피해를 당해 수리되기도 하고, 중대한 사건의 증거가 되기도 하며 시대를 초월한 특별 한 의미를 갖는다. 일부 유물과 미술품은 그림 속에 하나의 줄거리를 나타내며 어떤 관점을 제시하고 하나의 현상에 답하거나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유물은 구체적으로 사실을 표현하고 의사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유 물은 제작 당시의 시대와 지역의 산물이고, 그 재질이나 모양 또는 장식 등은 기 술적인 능력과 문화적 가치를 나타내며, 당초 유물의 제작 의도뿐 아니라 의도하 지 않았던 취지도 읽을 수 있다. 또한 유물에 관한 해설은 대부분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간·장소·배경에 따라, 관람자의 느낌과 해설자의 지식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어떤 유물이 전시되어있을 경우, 그것이 종류가 다른 수집품과 함께 전시되거나 포함 된다면 다르게 보일 수 있고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즉 같은 유물이라 하더라도 동일한 시대의 유물, 동일한 제작자가 만든 유물, 동일한 인물이 사용하던 유물 등 그 것과 함께 전시되는 유물들이 변함에 따라 새로운 면을 부각시킬 수 있게 된다.
유물을 통한 학습은 특정 연령층에 국한하거나 이미 알려진 사실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누구나 독자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고 똑같은 기회를 준다. 개인의 성 숙도, 인생 경험, 지식 수준에 따라 그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유물은 관련된 모든 지식과 개발 단계에서 이론적으로 개념을 증명하는 데 필요하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을 확인시키는 능력과 함께 지식을 간직하고 기록한 문서로서의 역할을 한다.
유물은 우리의 의미 부여에 끝없이 응답하고 특히 만져봄으로써 다시 느끼고 심신 의 반응을 나타내는 구체성을 가지고 있다. 유물 대신에 사진과 슬라이드를 사용할 수 있으나 이것은 어느 한 쪽만을 경험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평면의 복사물은 유물의 규모와 입체감에 대한 느낌을 빼앗아 버린다. 실물을 경 험하는 것은 종합 학습이 가능하다. 관련된 물건들을 알면 부분들이 전체적으로 어 떻게 관련되는지 알게 된다. 이것은 설명하는 유사한 예는 코끼리 주위에 눈을 가 린 사람들이 한 부분씩 붙들고 느낄 때와 눈가리개를 벗고 전체를 보는 것과 같다. 유물 연구는 과거의 문화·기술 ·사람·사회 구조·과거 현대와 미래 사이의 연관 관계 를 밝혀준다.
박물관은 무한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유물은 학술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서 연구될 수 있고, 또 한편 특정한 내용에 초점을 맞추지 않은 자유 학습이 가능하다. 유물은 과거 어느 시대와 지역에 관한 문화와 기술을 알려주며 학습에 촉매 역할을 한다. 유물의 물질적 현실감은 교과서의 문장을 읽을 때 생기는 주의력과는 질적으로 다른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한다. 유물 교육은 두뇌 활동과 관련 있는 여러 가지 감 각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박물관 교육은 주로 수집품과 전시물이 관계되지만 박물관이라는 기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박물관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이 관람하며 방문하는가? 박물관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누가 무엇을 하고 왜 하는가? 등에 관한 설명은 유익한 공부가 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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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5
  • 저작시기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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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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