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음악적 지능이
높고 신체-운동적 지능이 낮다면, 이 두 교사는 팀을 이루어 수업을 한다는 것이다.
- 기존의 수업들이 유아들의 약점 보완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다중지능이론이 접목된 수
업들은 유아들의 강점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는 것이다(Hoerr, 2000).
- 유아들 강점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설계하는 것은 유아들 직접 자신의 프로젝트를 선
정하여 계획, 시행하는 것에서 볼 수 있다.
- 흔히,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우리는 강조하면서도 학습 내용은 거의 교사가 획일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기존의 교육인데 반하여, 다중지능이론이 접목된 교육에서는 유아들에게
직접 학습내용의 선택 권한을 주는 것이다.
(3) 도제식 교육 장려
- 다중지능이론을 접목한 교육의 특징 중에 하나는 도제식 교육이다.
- 도제식 교육은 주로 세 가지 영역에서 일어나는데, 예능(미술, 음악, 기술), 학업, 체육
(댄스 또는 스포츠)영역에서 하루의 1/3의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다.
- 다섯 가지 교육과정 접근에 있어서 어떤 처방적(prescriptive)교육이 아니라는 것이다.
- 우리나라는 교육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명시하지만, 인간의 능력을 보다 넓게 보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규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그렇게 되었을 때 교
사는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복합적인 정신적 모형을 창출할 수 있으며 교사로서의 자신
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요구하는 것이 많을수록 교사들에게는 자율성, 창의성이 떨어지고, 결국에 가서는 수동적
인 교사가 될 수밖에 없는 교육과정을 고시하는 우리 교육에 좋은 시사점이 될 수 있다.
(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무엇을 어떻게 학습했는가를 평가
- 미국에서 다중지능이론의 대두로 기존의 지필검사 중심의 평가가 서서히 그리고 자연스
럽게 수행평가로 옮아가게 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수행평가의 본래의 개념은 교실 수업이 일어나는 상황과 유사한 실생활 상황에서 문제해
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Slavin, 1994).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11.07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47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