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개념
3.우리나라의 교육현황 및 실태
4.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분석
5.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결론
8.참고 자료
2.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개념
3.우리나라의 교육현황 및 실태
4.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분석
5.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므로 어느 한 가지 측면만으로 단번에 해결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다양한 측면에서 다각도의 노력이 조화롭게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총체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첫째, 상담과 치료
-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상담과 집단사담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피해학생의 심리 정서적지지 및 피해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되찾게 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가해자의 심리적 저변에 깔려있는 분노, 적대감, 가학성 등의 감정 상태를 스스로 자각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개별상담 집단상담을 병행 실시한다.
- 예비피해자, 가해자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둘째, 교육 및 훈련의 기회 제공
자기주장 훈련, 의사소통기술훈련, 대인관계기술 훈련, 또래상담자 교육, 영상물과 독서를 통한 인권교육 등 학급단위 또는 소집단별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가해자, 피해자 또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행한다.
셋째, 환경 조정
-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옹호자,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학생들에게 심리적 억압과 좌절, 고통을 안겨 주는 학교 내의 사회심리적 및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꾀한다.
- 지식 중심 입시위주의 현 교육체제에 대한 개선을 학교 및 행정당국에 요구하고 바람직한 정책에 대한 제의 및 건의를 하기도 한다.
넷째, 부모에 대한 교육 정보제공
효과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상담 및 청소년과 부모관계 증진을 위한 교육 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부모들에게 청소년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학교 어머니회와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간담회 등을 실시함으로써 여론을 환기시킨다.
다섯째, 학교에 대한 지원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가 지역사회의 기관들과 협력적인 작업관곌ㄹ 발전시키고, 청소년들의 복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교정책을 결정하도록 학교행정가를 조력한다.
- 학교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문제에 대해 교사에게 설명하고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다.
- 학교 내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 교칙에 집단 따돌림 행위 상세화 및 처벌 조항 명시, 가해학생 부모의 교육 이수 의무화, 따돌림 및 폭력 실태 조사 정례화, 교내 폭력 신고함 설치, 학생 학부모 자율순찰대 등을 운영한다.
- 학교에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할 때에는 외부 자원과 연결시켜 주기도 하고 이를 의뢰하기도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학교사회복지사는 집단따돌림이 지역사회 유해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생하는 만큼 지역 내의 유해환경의 실태를 파악하여 유해환경을 개선토록 건의하기도 하고 청소년 건전문화 공간 확보를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다.
- 집단따돌림을 비롯하여 학교폭력 문제를 학부모, 교사는 물론 지역사회 내 검 경찰, 학교, 시 도 군 구청, 교육청, 사회복지기관 등을 학교사회복지사와 함께 일하는 행동체계로 끌어들여 지역사회 지지망을 구축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학교폭력을 예방 추방하기 위한 범시민운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7. 결 론
아무리 법과 제도가 완벽한 사회라 할지라도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일 것이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통해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피해학생, 가해학생을 중심으로 3박자가 잘 어우러져 세심한 배려와 노력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은 어느 한 개인의 노력만으로 쉽게 효과적으로 개선되어질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선진국에서처럼, 정부의 주도 하에 제도적, 법률적 강화에서부터 청소년 개개인을 위한 선도프로그램의 운영까지 다양한 각계각층의 노력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교육 전문적인 장학사, 교육연구사 들은 각급 학교에서의 문제사항을 타계함에 있어, 윤활유역할을 하는데 자기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줄이기 위해서 먼저 가정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여 부모-자녀간의 대화를 충분히 하면서 서로 숨김없고 솔직한 의사표현을 장려하며, 가정에서 청소년들이 편안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 구성원에게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고, 가족 및 사회체계의 유지와 통합을 위해서 가족의 역할을 강화시켜주는 가족생활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의 생활지도를 강화하고, 현재의 입시위주, 학업성적 중심의 학급-학교 운영을 지양하고, 클럽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각자의 능력개발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지도하며, 전인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교육적 예방이 요구된다. 그리고 청소년이 여가와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문화시설을 많이 갖추어 청소년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아울러 현대생활에서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중매체들은 저질적이고 퇴폐적 문화전달을 탈피하여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건전한 청소년 문화 육성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가능성이 있는 친구들을 멀리하고, 건전한 교우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함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부모와 교사가 청소년을 대하는데 처벌보다 사랑의 대화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8. 참고 자료
김준호(2006),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나선숙(2008),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 석사학위논문 / 한남대학교 김현수(2002) :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이종(2007) : 학교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한국교육사회학회. 청소년문제와 교육의 과제
강지원(2008) : 학교에서의 폭력 근절 및 집단따돌림 피해 예방노력, 청소년대화의 광장
한인영 등(2004).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문화적 분석연구(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집단 따돌림 형상에 대한 사회
첫째, 상담과 치료
-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상담과 집단사담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피해학생의 심리 정서적지지 및 피해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되찾게 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가해자의 심리적 저변에 깔려있는 분노, 적대감, 가학성 등의 감정 상태를 스스로 자각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개별상담 집단상담을 병행 실시한다.
- 예비피해자, 가해자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둘째, 교육 및 훈련의 기회 제공
자기주장 훈련, 의사소통기술훈련, 대인관계기술 훈련, 또래상담자 교육, 영상물과 독서를 통한 인권교육 등 학급단위 또는 소집단별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가해자, 피해자 또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행한다.
셋째, 환경 조정
-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옹호자,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 학생들에게 심리적 억압과 좌절, 고통을 안겨 주는 학교 내의 사회심리적 및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꾀한다.
- 지식 중심 입시위주의 현 교육체제에 대한 개선을 학교 및 행정당국에 요구하고 바람직한 정책에 대한 제의 및 건의를 하기도 한다.
넷째, 부모에 대한 교육 정보제공
효과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상담 및 청소년과 부모관계 증진을 위한 교육 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부모들에게 청소년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학교 어머니회와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간담회 등을 실시함으로써 여론을 환기시킨다.
다섯째, 학교에 대한 지원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가 지역사회의 기관들과 협력적인 작업관곌ㄹ 발전시키고, 청소년들의 복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교정책을 결정하도록 학교행정가를 조력한다.
- 학교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문제에 대해 교사에게 설명하고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다.
- 학교 내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 교칙에 집단 따돌림 행위 상세화 및 처벌 조항 명시, 가해학생 부모의 교육 이수 의무화, 따돌림 및 폭력 실태 조사 정례화, 교내 폭력 신고함 설치, 학생 학부모 자율순찰대 등을 운영한다.
- 학교에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할 때에는 외부 자원과 연결시켜 주기도 하고 이를 의뢰하기도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학교사회복지사는 집단따돌림이 지역사회 유해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생하는 만큼 지역 내의 유해환경의 실태를 파악하여 유해환경을 개선토록 건의하기도 하고 청소년 건전문화 공간 확보를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다.
- 집단따돌림을 비롯하여 학교폭력 문제를 학부모, 교사는 물론 지역사회 내 검 경찰, 학교, 시 도 군 구청, 교육청, 사회복지기관 등을 학교사회복지사와 함께 일하는 행동체계로 끌어들여 지역사회 지지망을 구축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학교폭력을 예방 추방하기 위한 범시민운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7. 결 론
아무리 법과 제도가 완벽한 사회라 할지라도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일 것이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통해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피해학생, 가해학생을 중심으로 3박자가 잘 어우러져 세심한 배려와 노력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은 어느 한 개인의 노력만으로 쉽게 효과적으로 개선되어질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선진국에서처럼, 정부의 주도 하에 제도적, 법률적 강화에서부터 청소년 개개인을 위한 선도프로그램의 운영까지 다양한 각계각층의 노력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교육 전문적인 장학사, 교육연구사 들은 각급 학교에서의 문제사항을 타계함에 있어, 윤활유역할을 하는데 자기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줄이기 위해서 먼저 가정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여 부모-자녀간의 대화를 충분히 하면서 서로 숨김없고 솔직한 의사표현을 장려하며, 가정에서 청소년들이 편안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 구성원에게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고, 가족 및 사회체계의 유지와 통합을 위해서 가족의 역할을 강화시켜주는 가족생활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의 생활지도를 강화하고, 현재의 입시위주, 학업성적 중심의 학급-학교 운영을 지양하고, 클럽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각자의 능력개발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지도하며, 전인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교육적 예방이 요구된다. 그리고 청소년이 여가와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문화시설을 많이 갖추어 청소년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아울러 현대생활에서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중매체들은 저질적이고 퇴폐적 문화전달을 탈피하여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건전한 청소년 문화 육성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가능성이 있는 친구들을 멀리하고, 건전한 교우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함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부모와 교사가 청소년을 대하는데 처벌보다 사랑의 대화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8. 참고 자료
김준호(2006),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나선숙(2008),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 석사학위논문 / 한남대학교 김현수(2002) :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이종(2007) : 학교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한국교육사회학회. 청소년문제와 교육의 과제
강지원(2008) : 학교에서의 폭력 근절 및 집단따돌림 피해 예방노력, 청소년대화의 광장
한인영 등(2004).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문화적 분석연구(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집단 따돌림 형상에 대한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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