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양극화 그 해답은 [교육 목적, 교육 사회적 기능]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양극화 그 해답은 [교육 목적, 교육 사회적 기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 가기:교육의 목적과 사회적 기능
첫째 마당:교육 양극화의 실태
둘째 마당:교육 양극화의 원인 및 문제점
셋째 마당:의견 나누기
넷째 마당:교육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마치 면서:교육 양극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교육양극화 그 해답은 [교육 목적, 교육 사회적 기능, 교육양극화 실태, 교육양극화 원인, 교육양극화 문제점, 교육양극화 견해, 교육양극화 노력, 교육양극화 소고, 교육양극화 고찰, 교육양극화 조사]


들 어 가 기 – 교육의 목적과 사회적 기능
1. 교육의
목적
내재적 목적
교육의 개념 혹은 교육의 활동 그 자체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 준거 실현(Peters, 1966;1973a)

합리성의 발달, 지식의 형식 추구, 자율성 신장 등
외재적 목적
- 다른 활동의 목적을 위한 수단

경제 성장, 사회 통합, 직업 준비, 생계 유지, 출세

들 어 가 기 – 교육의 목적과 사회적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기능주의적 관점
사회화 기능

선발 기능

-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갈등론적 관점
불평등의 정당화

순응적인 노동자 양성

재생산이론 비판
첫 째 마 당 – 교육양극화의 실태
1. 교육양극화의 개념
교육계 내의 학업 성취, 교육적 경험, 교육기회 등에 있어
집단 간의 격차가 크고 그 격차가 이질적임을 의미
교육격차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의미하는 일상적인 표현
개인적 차원 -> 사회적 차원

학생의 타고난 능력 사회경제적 배경
학교의 지역적 위치
학교유형
학교간의 특성

지능
성취동기

추천자료

  • 가격1,4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2.11.1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7751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