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의 이해 북리뷰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역사교육의 이해 북리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5장 역사수업의 교재

Ⅰ. 역사교재의 개념
Ⅱ. 역사교재의 종류
제6장 역사수업의 방법

Ⅰ. 역사수업의 설계
Ⅱ. 역사수업 모형
제7장 역사학습의 평가

Ⅰ. 역사학습평가의 원리

본문내용

규명하고 궁극적으로 비교대상에 대해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하는 것.
④ 의의 : 왜 그러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발생했는가에 대해 학생들이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비교대상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학생 자신의 역사의식과 태도를 확고히 하는 데 있다.
◈ 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은 각 단원별 교수- 학습의 절차를 단위시간별로 미리 계획하여 수업 진행을 원만하게 이끌기 위한 계획안이다. 학습지도안은 주로 각 단위 수업을 대상으로 하여 수업의 목표, 수업내용, 진행방법, 교수-학습자료, 평가방법 등을 계획하여 서술해 놓은 것이다.
◈ 효과적인 교수법의 개발
① 교사의 일반행정업무의 부담을 줄여 수업에 전력할 수 있도록 학교 운영
② 적극적으로 수업개선을 모색하고 수업을 잘하는 교사에 대한 제도적 보상과 혜택 마련
③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지원
④ 동일교과 영역 담당자끼리 공동으로 자료를 개발하고 아이디와 정보를 교환하여 효과적인 수업방안 모색
⑤ 교과 전문가들이 교수법을 개발하고 교육관청과 기관의 지원 및 교수-개선 전략을 제공.
제7장 역사학습의 평가
Ⅰ. 역사학습평가의 원리
1. 학습평가의 개념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교수프르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 교육과정 속에서 교수와 학습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며 학생의 학업성취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 개인차 변별을 극대화하기 보다는 내용타당도, 목표타당도가 중요하다.
2. 역사학습과정의 평가
(1) 진단평가 : 수업의 출발점에서 학습과정에서 들어가기 전에 학습자의 초기 학습상태, 즉 출발점행동을 측정하는 것.
① 목적 : 학생들의 사전학습정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파악하여 수업에 도움을 받고 교수효과를 극대화
→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의 특성을 파악한 후 학생의 선행지식 등에 비추어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공(진단평가는 역사지식 뿐만 아니라 역사와 관련된 학생의 흥미, 태도를 파악하고 역사적 탐구능력을 측정)
(2) 형성평가 : 학습과정에서 시행되는 모든 형태의 평가.
① 목적 : 학생들의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 이후의 과정을 개선
② 기능
㉠ 학습중간에 학습목표 성취를 확인, 그렇지 못할 때 개선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형성평가의 결과는 최종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 한 단위의 학습과제가 끝나고 새로운 수업절차가 시작되기 전에 부과하여 학습결손의 누적을 막을 수 있다.
㉢ 학생의 학습도움 이외에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에도 이바지한다.
3. 선택형 평가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객관성, 신뢰성, 내용타당성이 높고, 제작이 용이, 채점과 통계 분석 용이
단순한 암기측정에 빠질 위험, 추측요인을 제거하기 힘들다,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 표현기회가 제약.
4. 서술형 평가
역사적 분석력, 판단력 등 학생들의 종합적인 역사적 사고를 평가하는 데 적절.
선택형보다 출제 준비가 용이, 학생들의 태도가치관 등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데 유용.
① 주의사항
학생집단의 특성고려. 학생들의 사고발달 수준 고려
사실확인 같은 지식 외에 비판분석표현창의응용평가력 같은 사고기능도 측정
응답의 범위나 정도를 적절히 제한.
질문이 초점을 명확히 제시
평가 기준을 미리 제시
② 문제점
채점의 객관도신뢰도가 낮다.
채점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학습목표로 골고루 표본할 수 없고, 내용표집이 제한적이다.
학습자는 평가문항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여 어떻게 답해야 한지 모르거나 평가자 의도와 다른 답안을 작성할 경우
③ 서술형 평가가 적절한 경우
평가해야 할 집단수가 적고, 문장에 의한 표현능력을 배양하고자 하거나 학생의 지식보다는 그의 태도나 의견을 측정하고자 할 때, 평가는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실시.
5. 수행평가 의미
선다형과 같은 전통적인 평가방식에 대한 대안적인 평가 방식
답을 구하는 사고의 결과가 아니라, 답에 이르는 사고의 과정을 측정하는 평가
학습결과보다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측정하는 평가.
6. 수행평가의 도구
실제상황 평가, 실기나 실험실습, 관찰, 면접, 구두시험, 자기평가,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연구고서, 논술, 서술 등의 방식이 있다.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효과적인 평가도구는 달라진다.
a.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측정할 경우 : 논술이나 서술형 시험, 마인드 맵, 시무책, 진정서 작성, 역사신문 만들기 등
b. 학습과정이나 활동을 측정할 경우 : 포트폴리오, 모형만들기.
c. 학습활동사고과정 모두 측정할 경우 : 역할극, 극화학습, 모의재판, 시뮬레이션 게임.
7. 수행평가의 활용
① 제작물 평가 : 역사지도 그리기, 연표역사신문 만들기, 선사시대 도구 모형 만들기, 도자기 빚기, 웹문서 작성, 유적지와 유물스케치, 탁본뜨기, 만화그리기, 역사상상화 그리기, 다큐멘터리 원고 쓰기.
a. 제작물의 주제가 분명한가? 적합한 제작 방식, 주제표현등
b. 제작에 필요한 선행지식이 적절한가? 역사사실 개념에 대한 이해, 배경지식의 활용, 반영등
c. 제작 기술과 표현력은 탁월한가? 주제에 적합한 표현력과 제작기술, 역사주제와 관련된 완성도.
d. 제작과정에 임하는 자세는 적극적인가? 제작형식 선정의 성의도, 동료와의 협동자세 등
② 글쓰기 평가 : 역사에세이, 역사이야기 꾸미기, 역사논술, 역사논문, 사료분석 보고서, 유적지 답사 보고서, 과거 인물의 읽기, 편지 쓰기, 독후감, 역사시, 소설, 자서전 쓰기, 영상자료 관람평 쓰기
a. 자신의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가?
b. 의미를 분명하게 나타내는가?
c. 자료의 수집과 활용이 적절한가?
d. 적절한 수정전략과 편집기술을 사용하는가?
e. 쓰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③ 말과 몸짓으로 직접 표현하는 방식 : 역할극, 모의재판, 무용연기, 마임연기, 표정연기, 노래연기등.
ⓐ 내용 이해의 정도
ⓑ 자료분석과 관점 형성의 강도
ⓒ 표현자세와 태도.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11.13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57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