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운영과 제주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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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골프장운영과 제주관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동차·철강·건설·병원까지 골프장과 열애 중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이 비즈니스전략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때 아닌 그린오션(Green Ocean)에 매달리고 있다. 블루오션이 경쟁자 없는 시장을 창출하자는 의미인 데 반해 그린오션은 말 그대로 골프장 사업에 뛰어드는 것을 말한다. 최근 그룹 중에선 유일하게 골프장을 소유하지 않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레저 관광사업에 뛰어들며 골프 호텔 사업에의 진출을 검토 중인 것을 비롯, 철강 건설 병원 전선 등도 가세하고 있다. 이들이 겉으로 보이는 만큼 그리 남는 장사(블루오션)도 아닌 골프장 사업에 뛰어들게 된 속사정은 이렇다.

골프장 없던 현대차그룹
골프 호텔 등 레저-관광 다각화
현대차그룹은 6월 초 체육시설업 및 관광사업을 위해 자본금 180억원의 해비치레저를 설립, 계열사에 추가했다고 금융당국에 공시했다. 지분은 현대차가 50%, 기아차가 25%, 현대모비스 등 나머지 현대차 그룹 계열사가 25%의 지분을 출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 회사를 통하여 향후에 골프장과 콘도·레저사업에 진출할 예정. 최근 한국경제TV는 호텔도 인수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또한 경기도 소재의 한 골프장 인수에 나서기도 했으나 협상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기존 제주의 해비치리조트와 별도로 해비치레저를 통해서는 골프장 사업과 체육 관련 사업을 통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려는 목적이다.

사실 현대차그룹은 재벌 가운데는 드물게 골프장을 소유하지 않고 있다. 주요 그룹 가운데 삼성그룹이 안양베네스트, 가평베네스트 등 5개 안팎으로 가장 많이 소유했으며 LG, SK, 애경, 쌍용, 코오롱 등 웬만한 그룹은 모두 골프장을 갖고 있다. 한화그룹의 경우 레저전문업체인 한화국토개발을 통해 골프장사업을 주력으로 삼을 정도.

일각에선 2001년 재계 4위권에 그쳤던 현대차그룹이 시가총액 매출 자산 등에서 LG그룹과 재계 2위를 다툴 정도로 달라진 위상을 반영한 움직임으로도 풀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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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780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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