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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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1. 문화체육부의 청소년복지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 정책은 1987년 청소년육성법부터이다. 이 법은 청소년육성에 대해 국가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였으며 청소년 전담 행정부서를 두게 되었다. 그리고 1991년 6월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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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청소년보호 및 선도사업은 다음과 같다.

1) 어려운 청소년 지원강화

(1) 저소득층 청소년에 대한 지원체제 확립

①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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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건사회부의 아동복지


우리나라에서 아동과 청소년복지는 일차적으로 가족복지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다. 1961년에 제정된 아동복지법에 있어 아동복지의 대상은 "요보호아동"이 였다. 그러다가 복지대상이 전체 아동으로 확대된 것은 1981년 아동복지법의 제정에 의해서 였지만 여전히 아동복지의 주된 대상은 기아,미아,가출아 등 요보호아동이었으며 이들을 수용보호하는 것이 주된 사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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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의 아동복지부문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현황 및 문제점

(1) 도시화 핵가족화 및 가족계획사업의 추진으로 아동(18세 미만)의 절대 인구는 감소 추세 임.

(2) 94년 현재 7,414세대 14,161명의 소년소녀가장세대가 생활보호대상자로 책정 보호되고 있다.

(3)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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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소년복지의 과제


우리 나라의 청소년기본계획과 청소년기본법은 진일보한 청소년정책이지만 그러나 몇 가지 한계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즉 ①청소년기본계획은 수련계획이라고 불릴 정도로 수련활동의 비중이 지나치게 크다. ②수련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청소년활동의 운영체계가 분명하지 않으며 미비한 것이 많다. ③추진방향으로 청소년의 자율성에 기초한 능동적 삶의 실현을 제시하였으나 청소년의 자율성이 발휘될 여지는 별로 없다. ④예산과 운영비지원 등 계획자체의 현실성이 부족하다. ⑤수련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미약하다. ⑥청소년정책의 고유영역 또는 업무로서 기존의 청소년정책에서 제외되어 있는 재수생,가두직업청소년,무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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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


1.지방자치와 청소년복지


우리 나라 청소년복지에 대한 법 행정 재정 인력에 대한 정비를 다시 촉구하면서, 한편 1995년부터 전면 실시하는 지방자치제하에서의 청소년복지를 고찰해야 한다. 우선 현재 청소년육성 담당 인원이 대개 시 군 사회진흥과 건전생활계 직원 중 1명으로 되어 있어 모든 업무를 취급하기란 무리가 있다. 그래서 현재의 행정조직에서라도 시 도 가정복지국에 청소년과를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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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21세기를 대비한 청소년복지의 정체와 95년 지자제 실시에 따른 청소년복지정책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서는 몇 가지의 과제와 발전 방향이 있다. 청소년복지 연구과제로서 청소년복지의 파라다임(paradigm)을 명확히 설정하는 일이다. 즉 청소년복지의 기본적 인식,가치,존재를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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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결 론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의 생명과 생활을 국가가 보장하여 지역사회에서 생존하고 실존하게 하는 사회제도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회생활 상의 생존문제를 해결하는 순수과학이 사회복지라고 한다면 인간인 청소년의 복지도 마땅히 사회복지영역으로 보고 청소년의 문제와 복지를 연구하여 실천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아동에 관심이 있지 청소년에게는 적극적인 접근이 없다. 인생의 주기를 보더라도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성격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는 분리된 범주에서 독자적 분야로 발전시켜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본계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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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 연구과제로서 청소년복지의 파라다임(paradigm)을 명확히 설정하는 일이다. 즉 청소년복지의 기본적 인식,가치,존재를 새로운 관점에서 정립시켜야 한다. 또 청소년복지에 있어 연구의 대상,주체,방법,목적을 재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는 인간 주체에 의한 실존주의적 청소년복지론이어야 한다.
민주화와 지방 자치화 시대에 알맞은 청소년정책의 기본방향은 청소년복지 전달체계의 확충이며 그리고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배치,청소년 긴급보호 체계의 확립,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서비스,청소년수련시설의 기능을 확충하여 인간으로서 청소년의 생존=실존(생명+생활)복지를 확보 보장하도록 실천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국가와 사회는 청소년이 신체와 정신이 건강하도록 하여 삶에 희망을 갖도록 복지정책을 실시하는 일이다. 그래서 청소년을 위한 안정된 가정,학교 직장,지역사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들이 공부와 업무 이외에 여가 활동을 통하여 인생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여건 조성 지원해 주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 중인 자연권 및 생활권 수련활동에 적극 참여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수련원,청소년수련관,청소년수련실,청소년수련방,청소년수련의 집)의 역할을 확장하여 청소년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 청소년어울마당,야간 공부방 등의 지원과 프로그램을 더욱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참여토록 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Ⅴ.결 론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의 생명과 생활을 국가가 보장하여 지역사회에서 생존하고 실존하게 하는 사회제도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회생활 상의 생존문제를 해결하는 순수과학이 사회복지라고 한다면 인간인 청소년의 복지도 마땅히 사회복지영역으로 보고 청소년의 문제와 복지를 연구하여 실천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아동에 관심이 있지 청소년에게는 적극적인 접근이 없다. 인생의 주기를 보더라도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성격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는 분리된 범주에서 독자적 분야로 발전시켜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본계획과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복지를 제시하고 있으나 이것들은 기존의 요보호청소년에 대한 대책과 별로 다를 바가 없다. 더욱이 일반 청소년에 대한 복지정책이 미흡하므로 보다 많은 관심과 과학적 연구가 요망된다.
2000년대에는 10~24세의 청소년인구가 전체 인구의 23.4%인 1,093만 9천명으로 추계 됨에 따라 복지부문에서 청소년문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정부는 21세기를 대비한 우리 청소년들을 위해 여가활동부분과 교육 환경 등의 사회 여건 개선,불우하고 소외된 청소년 지원을 위한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중점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복지정책의 전달체계 확립이 가장 중요하니 시 군 구에 청소년계를 신설할 것을 다시 제안한다. 그리고 민간차원의 "청소년건전육성운동본부"도 설립하기를 바란다. 또 지역단위의 청소년을 위해 "지역주민회의"를 구성하여 해당 지역의 청소년복지운동에 동참하도록 참여시켜야 한다.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을 통하여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 수련시설과 청소년센타를 설치하고 전문인력을 배치하는 것이다.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배치는 청소년학과 청소년복지 등을 전공한 인재들로 규정해야 한다. 또 가출 부랑 청소년에 대한 긴급구호로서 "청소년쉼터"를 체계적으로 후원 육성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선 근로청소년을 위한 직업훈련과 직업알선이 확충되고 법적 보호가 내실화 되어야 한다. 특히 청소년복지정책을 실시하기 위한 국회 광역의회 기초의회에서의 예산확보를 충실히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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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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