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연을 관찰 탐색하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자연 친화적 프로그램입니다.
심각한 환경오염과 조기교육열풍, 갈수록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몰아가는 이 사회적 환경 때문에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며 자라고 있는 우리 친구들에게 아이들이 뛰어 놀 마당을 터주고 생각을 키워주며 내 주변의 여러 가지를 다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자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한 교육입니다.
생태 유아교육의 구체적 목적, 즉 키우고자 하는 아이상은 신명나는 어린이입니다.
신명나는 어린이는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 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합니다.
생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① 튼튼한 어린이
② 즐거운 어린이
③ 스스로 하는 어린이
④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어린이
⑤ 예의 바른 어린이
⑥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⑦ 일을 귀하게 여기는 어린이
⑧ 우리 것을 아는 어린이
⑨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⑩ 더불어 사는 어린이로 아이들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실천 프로그램 소개
♤ 산책 프로그램 - 온갖 자연물을 직접보고, 만지고, 듣고, 느끼고, 냄새 맡을 수 있는 체험적 교육활동 프로그램이며 아이들에게 놀 자유와 공간을 확보해 준다는 의미에서 산책을 바라보는 것, 한껏 뛰어 놀며 행복해질 권리를 아이들에게 보장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 소박하나마 아이들이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채소를 길러 봄으로써 계절과 날씨 식물의 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을 사랑하게 되는데 목적을 두고 감자, 고구마, 딸기, 옥수수, 깻잎, 시금치 등을 가꾸는 프로그램입니다.
♤ 세시풍속 프로그램 - 명절 및 절기 지내기(한식, 단오, 칠월칠석, 추석, 동지, 정월대보름, 설날) 우리의 건강한 먹거리를 알 게 하고 더불어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알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손끝놀이 프로그램 - 손놀림은 단순한 육체적인 과정이 아니라 정신적인 과정이어서 손의 사용을 통하여 머리, 마음, 손을 조화롭게 발달하는 전인적인 존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절약, 절제 프로그램 - 아나바다 운동 실천, 각종 폐품 재활용하기, 입던 옷 물려주기, 전기, 수도 아껴쓰기, 1회용품 안 쓰기, 쓰레기 분리수거, 등 아이들 스스로 물질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적절한 상황을 파악하여 아껴서 사용할 수 있음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먹거리 프로그램 - 건강한 먹거리는 건강한 몸을 만들고 건강한 몸의 어린이의 건강한 마음과 정신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지양, 유기농의 무공해식품 먹이기, 화학조미료 안 쓰기 등. 과자 안 먹기, 탄산음료 안 먹기 등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바깥놀이 프로그램 - 아이들을 교실에서 해방시켜 아이들 자신이 가지고 있던 지식, 개념, 경험을 자유롭게 펼치는 시간이며 바깥놀이를 통하여 계절의 변화와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갖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명상 프로그램 - 명상은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하는 하나의 주요한 교육 방법입니다. 조용히 눈을 감고 육체적으로 긴장을 풀며 호흡을 조절한 상태에서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의식을 집중시키는 일련의 수련과정을 일컫는 명상은 환경의 자극이나 외연의 자기로부터 벗어나 내면의 참된 자기를 인식하고 의식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심각한 환경오염과 조기교육열풍, 갈수록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몰아가는 이 사회적 환경 때문에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며 자라고 있는 우리 친구들에게 아이들이 뛰어 놀 마당을 터주고 생각을 키워주며 내 주변의 여러 가지를 다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자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한 교육입니다.
생태 유아교육의 구체적 목적, 즉 키우고자 하는 아이상은 신명나는 어린이입니다.
신명나는 어린이는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 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합니다.
생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① 튼튼한 어린이
② 즐거운 어린이
③ 스스로 하는 어린이
④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어린이
⑤ 예의 바른 어린이
⑥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⑦ 일을 귀하게 여기는 어린이
⑧ 우리 것을 아는 어린이
⑨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⑩ 더불어 사는 어린이로 아이들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실천 프로그램 소개
♤ 산책 프로그램 - 온갖 자연물을 직접보고, 만지고, 듣고, 느끼고, 냄새 맡을 수 있는 체험적 교육활동 프로그램이며 아이들에게 놀 자유와 공간을 확보해 준다는 의미에서 산책을 바라보는 것, 한껏 뛰어 놀며 행복해질 권리를 아이들에게 보장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 소박하나마 아이들이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채소를 길러 봄으로써 계절과 날씨 식물의 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을 사랑하게 되는데 목적을 두고 감자, 고구마, 딸기, 옥수수, 깻잎, 시금치 등을 가꾸는 프로그램입니다.
♤ 세시풍속 프로그램 - 명절 및 절기 지내기(한식, 단오, 칠월칠석, 추석, 동지, 정월대보름, 설날) 우리의 건강한 먹거리를 알 게 하고 더불어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알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손끝놀이 프로그램 - 손놀림은 단순한 육체적인 과정이 아니라 정신적인 과정이어서 손의 사용을 통하여 머리, 마음, 손을 조화롭게 발달하는 전인적인 존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절약, 절제 프로그램 - 아나바다 운동 실천, 각종 폐품 재활용하기, 입던 옷 물려주기, 전기, 수도 아껴쓰기, 1회용품 안 쓰기, 쓰레기 분리수거, 등 아이들 스스로 물질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적절한 상황을 파악하여 아껴서 사용할 수 있음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먹거리 프로그램 - 건강한 먹거리는 건강한 몸을 만들고 건강한 몸의 어린이의 건강한 마음과 정신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지양, 유기농의 무공해식품 먹이기, 화학조미료 안 쓰기 등. 과자 안 먹기, 탄산음료 안 먹기 등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바깥놀이 프로그램 - 아이들을 교실에서 해방시켜 아이들 자신이 가지고 있던 지식, 개념, 경험을 자유롭게 펼치는 시간이며 바깥놀이를 통하여 계절의 변화와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갖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명상 프로그램 - 명상은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하는 하나의 주요한 교육 방법입니다. 조용히 눈을 감고 육체적으로 긴장을 풀며 호흡을 조절한 상태에서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의식을 집중시키는 일련의 수련과정을 일컫는 명상은 환경의 자극이나 외연의 자기로부터 벗어나 내면의 참된 자기를 인식하고 의식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아동중심교육과정/Bank-Street 프로그램/Distar 프로그램 중심으로)
- 유아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
-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유아교육학] 교육과정 접근 3가지 유형 비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이 된 성숙주...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의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적합하다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론적 근거, 프로그램의 특...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수학내용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0~2세 영유아의 수학교육에 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