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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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비즈니스 마케팅전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새로운 e비즈니스 환경 및 패러다임 변화 99

Ⅱ. e비즈니스의 개념, 현주소 및 미래 101

1. 인터넷 비즈니스, e비즈니스 및 e 마케팅 101
2. e비즈니스 주체 103
3. e비즈니스의 현재 상황 및 미래 103
4. 성공적인 e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질문 105

Ⅲ. 주요 질문에 대한 해답 -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미래형 마케팅 106

Ⅳ. 성공적인 e비즈니스 창출 및 육성을 위한 미래마케팅 접근 107

1. 미래마케팅의 정의 및 체계 108
2. 미래마케팅에 근거한 가치창출 및 전달 절차 111

Ⅴ. e마케팅 프로세스 - 고객중심 e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113

1. e비즈니스 미션의 정의 및 e비즈니스 모델 선정 113
2. e비즈니스 기회 분석 및 목표 설정 114
3. STP전략 개발 116
4.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118
5. 시행 및 통제 120

Ⅵ. 요약 및 결론 121

본문내용

잘 반영하고 있는가? 셋째, 전략 단계에서는, 해당 시장이 어떻게 세분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어떤 세분시장을 타겟으로 집중할 것인지,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있는가? 넷째, 전술 단계에서는, 과연 고객들이 직접 접하는 웹환경 및 전술적인 프로그램은 전략과 일관성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마지막으로, 시행 및 통제 단계에서는, 두가지 테스트, 즉 웹사이트 유용성 평가와 e비즈니스 마케팅 건강 진단을 주기적으로 행하여, 과연 우리 e비즈니스가 건강한지 알고 있는가?
위의 e마케팅 프로세스는 서로 긴밀한 상호작용 한다. e비즈니스 미션 및 모델 설정은 기회분석, STP전략 등에 대한 아이디어 없이는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어렵다. STP전략도 미션 및 비즈니스 모델은 물론 마케팅프로그램 인프라 등에 대한 아이디어 없이는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e마케팅 프로세스의 효과성은 이들간 상호작용에 크게 의존한다.
마지막으로 미래형 e마케팅 접근에 따르면 성공적인 e비즈니스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e비즈니스는 고객 중심적이어야 한다. 기 확보하고 있는 상품을 팔아서 신속하게 수익을 올린다는 상품중심의 마케팅근시안(marketing myopia)에서 벗어나 고객의 필요, 욕구, 꿈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둘째, e비즈니스는 미래 지향적이어야 한다. 즉, 현재 진행되는 ‘10X 변화’를 파악하여, 이 변화들이 해당 e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하여 미래에 시장이 어떻게 변하며, 어떤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있을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 즉 선견지명(foresight)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지나친 기존 시장 중심 또는 현재 중심 경영에서 벗어나 미래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셋째, e비즈니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묶어 시너지가 나도록 관리해야 한다. 즉, e비즈니스 경영자는 너무 온라인 상에서 펼쳐지는 활동에만 전념하는 인터넷근시안(internet myopia)에서 벗어나야 한다. e비즈니스의 성공적 수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어 있는 가치체인들의 통합 및 효율적인 활용을 요구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통합된 가치체인 인프라를 활용하지 못하는 e마케팅 전략은 최선이 아니다.
본 발표자료에 제시된 e비즈니스를 위한 미래마케팅 패러다임이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모든 기업들과 벤처들에게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 프레임워크는 이미 선진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사용해 온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로 체계화된 것일 뿐이다.
《참고문헌》
Aaker, David, Building Strong Brands, The Free Press, New York, 1995.
Carpenter, Phil, eBrand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0.
Gates, William, Business@the Speed of Thought: Using a digital nervous system, Warner Books, 1999.
Gilmore, James, and Joseph Pine 2, Markets of One, Creating Customer -Unique Value through Mass Customization, A Harvard Business Review Book, 1999.
Hamel, Gary and C.K. Prahalad(1991), “Corporate Imagination and Expeditionary Marketing,”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1991, page 81~92.
Hanson, Ward, Principles of Internet Marketing, South-Western: USA, 2000.
Kotler, Philip, Marketing Management, the 10th edition, Prentice Hall, 1999.
Newell, Frederich, Loyalty.com, McGraw Hill, 2000.
Seybold, Patricia B., Customers.com: How to Create a Profitable Business Strategy for the Internet and Beyond, Times Business, 1998.
The Net Imperative: A Survey of Business and the Internet, The Economist, June 1999.
김정구(2000), 미래형 e마케팅, 영진biz.com.
E-비즈니스 마케팅전략
1. 方法 전략
어떻게 하면 자신의 쇼핑몰로 고객을 오게 만들고 찾아온 고객을 관리,
유지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이다.

2. 상품 전략
인터넷은 경쟁사나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상품을 계획하거나,
정보를 수집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 정보를 이용해서 상품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동시에 상품의 광고, 유통 매체로도 이용도가 매우 높다.

3. 시간 전략
시간 전략의 핵심은 속도를 고려한 쇼핑몰을 구축해야 한다.
많은 정보를 빠르게 알려 주는 것이 시간 전략 핵심이다.
이 때문에 시간 전략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4. 장소 전략
인터넷은 시간과 장소를 뛰어 넘어 존재하는 가상공간 이다.
특정지역의 한계를 벗어나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상품에 대한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5. 실시간 로그분석
일반회사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 할 때 매출을 분석 하듯이 인터넷에서도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로그분석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6. 실시간상담
오프라인매장처럼 고객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떤 상품에 관심이 많은지 고객을
실시간 확인하고 상담 및 상품코디와 상품추천 일반매장처럼 현재의 고객과 실시간상담을
통한 단골고객 확보와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이다.
소호형의 쇼핑몰인 경우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신규 고객창출과 고객을 상품구매자의 역할을 넘어 기업의 자산 가치로 보고 고객 중심형의 쇼핑몰로 모든 체제를 탈바꿈시켜야 한다.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6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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