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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세계적인 스포츠 관련 행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음.○ 특히 곧 개최되는 올림픽은 독일 현지에서 1400여 시간 동안 경기가 중계되고, 세계적으로 3만5000시간이 중계될 예정이어서, 스폰서들에게는 최상의 기회라 할 수 있음.○ 한국의 선두기업 삼성은 아디다스코카콜라맥도날드폭스바겐사와 함께 공식스폰서로 지정돼, 이번 기회를 통해 중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고자 함. 그러나 이번 베이징 올림픽과 관련해 인권 침해, 티벳 소요사태, 올림픽 성화 봉송 관련 사건들로 이번 중국 올림픽을 후원하는 스폰서에 대한 이미지 손실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마케팅 전문가는 이와 관련해 섣부른 올림픽 관련 캠페인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음.○ 더 나아가서 PR전략가인 호흐슈테터 씨는 올림픽 경기를 후원하기로 결정한 이상, 학생 교류민주주의 포럼 등 다른 차원에서의 지원도 필요함을 강조함.○ 또한 인권이나 중국 사회 근로조건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관련 기업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음.○ 스포츠 마케팅은 이와 같이 단순한 기업의 홍보 및 절세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사회정치적인 이해관계에도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올바른 기업의 프로필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 영향력을 행사함과 동시에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견고히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 향후 이에 대한 미래 지향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봄.
자료원 : 독일 브랜드 인덱스, 독일 슈피겔지(Der Spiegel) SPORT+MARKT AG(국제 스포츠 비즈니스 연구기관) 홈페이지 등 자료 종합
자료원 : 독일 브랜드 인덱스, 독일 슈피겔지(Der Spiegel) SPORT+MARKT AG(국제 스포츠 비즈니스 연구기관) 홈페이지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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