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베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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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템베이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중기 전략
중기 전략은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가 발전 단계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상황을 말한다. 많은 게임 유저가 아이템 및 계정 거래에 익숙해져 있음을 가정한다. 또한 아이템베이가 지금의 최초, 최대라는 장점으로 Trend Maker가 될 수 있음을 가정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제시할 수 있는 문제점은 어떻게 이러한 시장을 더욱 키우고 가꾸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로 귀착된다.
여기서 제시하는 중기 전략은 시장을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전략이다. 현재 시장은 실수요자와 실판매자로 이어지는 재래시장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이 시장에 투자자와 Speculator를 위한 시장으로까지 확대해 나간다. 즉 온라인 아이템과 계정을 소액투자상품으로 면모를 확대시켜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사람들에게까지 매력적인 시장으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5.2.1 중기전략의 특징 및 방안
일견 시세차익자의 마켓 진입은 악영향만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이나 다른 수단에 비해서 소액이기 때문에 시장을 교란하고, 매점매석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선물시장과 주식시장에서 익히 보아왔듯이 시세차익자의 과학적인 방법론 등은 시장에 적정 가격을 설정해주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현재 아이템베이가 제공하는 옥션 거래 방식이 이러한 투자상품으로써의 기능을 강화한다고 보았다. 옥션의 다이나믹한 거래 방식은 바로 시장의 가격 설정을 돕는 촉매제로써 생각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아이템베이가 선택해야하는 기술적경영적 요건은 더욱 정확하고 빠른 구매판매 시스템과, 적절한 시세 변화 추이 및 시장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시스템 구축이다. Speculator의 등장으로 거래 프로세스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필요로 하는 정보의 양도 늘어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서버 시스템 대용량화고속화 추구를 위해 투입되는 비용과 전문 분석가의 고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Off-line기업과는 달리 이에 따른 비용은 억 단위를 넘어서지 않는다. 위에서 제시한 기업 분석에서 보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양일 것임을 알 수 있다.
5.3 3 Stage - 장기 전략, 온라인 자산 관리자
장기 전략은 몇 가지 가정 아래에서 가능성을 타진한다. 첫째로 온라인 게임 시장이 비디오 게임 (플레이스테이션, XBOX등)을 넘어선 최고 게임 시장이 될 것이라는 가정이다. 둘째로 초기중기 전략의 성공으로 아이템베이가 여전히 최고의 기업일 것이라는 가정이다. 셋째로 많은 사용자로 인해서 시장을 확장하는 외부적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가정 아래에서는 아이템 및 계정 거래가 온라인 재화 거래에서 현재의 디지털 음원 구입, 미니 홈피 스킨 구입에 투자하는 금액 이상으로 고객들의 아이템베이에서의 씀씀이가 커질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도토리, Cokeplay, OK Cashbag등을 대체할 수 있는 공용화폐를 구상해 볼 수 있다. 도토리, Cokeplay, OK cashbag의 단점은 현금화의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토리는 싸이월드에서만 쓰일 뿐이다. 또한 모든 게임 내에서의 금액은 해당 게임에 국한된다. 즉 카트라이더에서 번 루찌로는 리니지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템베이에서 각각의 게임 내 환율표를 제공하고 이를 아이템베이의 공용화폐로 환금해주면 어떨까? 혹은 리니지에서 벌어들인 돈을 도토리로 환금하여 자신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쓰일 음악을 구입한다면 어떨까? 이는 고객들에게 커다란 매력으로 다가올 것이며, 아이템베이의 입지를 굳건히 할 것이다.
5.3.1 온라인 자산 관리자 전략 방안
국내에서는 수표 문화가 발달하지 않았다. 미국의 경우 우편함을 갖는다는 것은 곧 수표를 취급할 수 있다는 것, 즉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 아래 온라인 거래에서도 PayPal이라는 온라인 수표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토양이 제공되었다. 온라인 공용화폐라는 개념은 추상적인 금액이 오고간다는 점에서 수표와 유사하며, 이것이 국내에서 공용화폐의 도입을 저해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각종 사이트에서 난립하는 온라인 전용 결제 수단은 국내 고객 역시 이러한 개념에 익숙해지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근시일 내에 어떤 형태로든 공용화폐의 개념이 구현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온라인 재화 중 가장 고가로 거래되는 게임 아이템 및 계정은 공용화폐의 출현에 가장 빨리 적용될 수 있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서 아이템베이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공용화폐를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성, 현금(자산)이 필요하다. 인지도 및 신뢰성은 이미 보완적 자산으로 축적해 놓았음을 6.3에서 가정하였다. 현금을 위해서는 외부 파트너의 투자가 필요하다.
5.3.2 외부 파트너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현재 스타크래프트 게임리그라는 게임 시장 최고의 가치를 자랑하는 대회의 스폰서를 맡고 있다. 이는 신한은행의 이미지 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보이며, 공격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대규모 M&A로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능력과 목표에 부합되는 것으로 온라인 공용화폐업무의 공동 파트너가 되어 보완적 자산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온라인 공용화폐는 게임 시장을 떠나 온라인 소액 결계 전반에 사용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5.4 정리
아이템베이에 우리가 제시하는 초중장기 전략은 아이템베이의 선점효과와 게임 시장의 확대를 가정하여 3단계로 제시하였다. 초기 Built-in 프로그램은 잠재고객확보에 목표를 두고 자산이 필요로 하지 않는 현실성을 가지고 있다. 중기의 투자상품으로의 변환은 게임 아이템의 질적인 성숙을 목표로 하며 많지 않은 규모의 설비 및 고용 투자를 필요로 한다. 장기 전략인 온라인 자산 관리자-공용화폐 는 가장 많은 역량을 소모해야 할 것이지만, 실제 은행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수행한다면 온라인 재화 중 상대적 고가인 게임 시장뿐만이 아니라 온라인 소액 결제에 전방위로 사용되는 매력적인 잠재력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8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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