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지도자의 자질과 조건!!!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태권도지도자의 자질과 조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도자는 집단의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행위자이다. 지도자의 역할은 집행자, 계획입안자, 방침작성자, 전문적 지식 및 기능 보유자, 집단의 대표자, 집단 내 관계의 통제자, 상벌의 적용자, 조정 및 중재자, 모범자, 집단의 상징자, 개개인의 책임 대리자, 이데올로기의 대표자, 부모 같은 인상의 소유자, 공격의 대상 등의 14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일상적이다. 이러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지도자는 더 나은 지도능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Debra J. Jordan은 다음의 세 가지 기능을 능력 있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 들고 있다.

첫째는 기술적 기능(technical skills)이다. 기술적 기능은 과제성취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활동 프로그램과 서비스 등을 평가하고 계획하는 등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전문지식 그 자체 또는 전문지식에 의한 분석능력 등을 말한다.

둘째는 인간관계 기술(human relations skills)이다. 인간상호간의 기술이라 불리는 인간관계 기술은 사람들과의 관계들을 포함하는 지도력 기술을 의미한다. 그룹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협동을 조장하고 참여자간의 믿음을 구축하고 좋은 전달자가 되는 것, 그리고 그룹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이해하며, 구성원들 각자가 환대 받으며, 서로 존중하게 만드는 것 등이 인간관계 내에서의 지도자 기술로 적합하다.

셋째는 개념적 기술 또는 구상적 기술(conceptual skills)이다.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능력, 창조성, 모호한 문제들을 다루는 능력이 이에 속한다. 지도 활동에 대한 철학을 명확히 하며, 어떤 지도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 내적인 가치를 고집하며, 여가서비스 증진에 대한 역할 이해 등이 이에 속한다. 개념적 기술 없이 기술적 기능과 인간관계 기능을 지도력 상황에서 통합하는 것은 어렵다.

한 사람의 지도자가 위에서 언급한 능력을 두루 갖추고 모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특히 역동적인 집단활동이 기본이 되는 스포츠 활동에 있어서 지도자의 자질은 해당 집단이 놓여있는 사회상황, 집단 내의 구성원간의 관계,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지도자의 개인적 자질 등의 영역 내에서 선택되고 축적되고 쌓여서 서로 혼합의 상태로 지도자에 의해서 연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김경숙, 2000).

태권도 교육은 참여자가 대부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교육분위기가 지도자에 의해 강압적이고 경직된 분위기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엄밀히 따지면 태권도장에서의 고객은 대부분이 학생들이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를 위해 지도자가 갖고 있는 태권도 기술에 국한하여 교육을 시키기보다는 태권도의 근본정신과 태권도의 올바른 동작을 기본바탕으로 고객인 수련생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그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태권도지도자가 지녀할 조건 내용을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1. 뚜렷한 사명감

미래사회에서 태권도 교육의 역할이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지도자의 목적의식이나 사명감은 태권도지도자에게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내용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태권도 모국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올바른 태권도 문화의 전달은 태권도를 세계적인 무도로서 또는 스포츠로서의 기능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영역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태권도지도자는 수련생들에게 올바른 태권도 문화를 계승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하며, 사명감 있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확고한 자기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면서 창조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봉사적 자세와 도덕적인 책임의식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사정신이 투철할 것, ④ 사물에 대한 판단력과 사고력, 표현력과 설득력이 있을 것, ⑤ 건전한 인생관과 윤리관을 갖고 있을 것 등이다.
인격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위에서 열거한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는 태권도지도자가 반드시 존재한다고 볼 수는 없으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요소를 습득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자세인 것이다.
7. 교양적 요소
대학에서의 교육이 전문교육과 일반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태권도지도자는 궁극적으로 태권도 발전에 관계하는 지도자로써 그 전문성이 요구되는 한편, 사회인으로서의 일반적인 교양도 지도자의 자질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은 태권도지도자에게 국한되지 않고 모든 분야에서 리더십을 가져야 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0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