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여가프로그램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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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여가프로그램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인 배경

1. 노인여가의 개념

2. 노인여가의 중요성

3. 노인여가의 유형

4. 노인여가에 미치는 변인

Ⅲ. 우리 나라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실태

2. 우리나라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문제점

Ⅳ. 바람직한 노인여가 프로그램 활성화방안

1. 경노당(노인정)프로그램 활성화방안

2. 노인교실 프로그램 활성화방안

3. 노인복지(회)관 및 노인종합복지관 활성화방안

4. 종합사회복지관내의 노인여가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크게 3가지로 재정적, 행정적, 교육적 지원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재정적 지원으로 현재는 서울시에서만 1997년부터 등록된 노인교실에 대해 운영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1997년 9월 96개소에 시비로 월 10만원씩 지급하며 각 구에서 모범교실에 대하여 운영비 보조를 하는 곳도 있어 월 10-40만원까지 지원되고 있다. 현재의 지원금액을 연차적으로 증액하고 많은 노인교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둘째, 제도적,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노인교실이 노인복지법에만 근거를 두고 있는 현실에서 더 나아가 사회교육법과도 관련됨으로 교육부의 평생교육국 내에 노인교실을 담당하는 부서가 신설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적 지원이란 전문강사의 선정 및 지원, 통합된 교육과정, 노인교실 교육교재의 개발 등에 대한 지원이다. 물론 현재 노인교육을 전담하는 담당부서가 없으므로 관련전문기관을 선정하여 위탁하거나 교육부의 협조, 지원을 받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4) 운영자 연수계획안
각 연합회별로 지도자/운영자를 위한 교육이 실시되나 노인교육 전반에 관한 일관성 있는 교육이라기보다는 단편적이거나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위한 지도인 경우, 전체 지도자의 연례모임과 겸해서 교육을 실시하는 등 비효율적인 실정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 운영자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교육기관이 마련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여러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해 본다. 첫째, 국립사회복지연수원과 같은 공공기관에 노인교실 운영에 관한 지도자 교육연수를 위탁하는 방법이다.
둘째,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관련 교육과정을 보완하여 활용하는 방안이다. 현재 이화여대, 고려대 등의 사회교육권에서 노인복지관련 종사자를 위한 노인지도자 과정이 실시되고 있다. 대학은 각 학문 분야의 전문인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차원에서 노인교실 지도자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중요한 기관이다.
3. 노인복지(회)관 및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노인복지회관은 노인복지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에 의해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곳인 만큼 사회의 중견층으로 퇴직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질 좋은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노인을 위한 전문 종합성 노인복지회관의 수가 부족하여 노인여가의 활동의 장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특히 노인전문 복지관의 증설은 물론 지역사회의 재가노인들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4. 종합사회복지관 내의 노인여가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종합사회복지관의 이용자가 주로 생활보호대상자들이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전문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많다. 우리 나라의 경로식당 경우, 단지 점심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노인들의 생활중심에 활력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경로식당이라는 이름을 매력적인 것으로 바꾸고, 식당의 분위기를 좀 더 밝고 아늑하게 꾸미고, 식사 전후의 프로그램을 좀 더 즐겁고 유익한 것으로 개선해 보는 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한 노인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지역사회 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한 노인여가 프로그램은 한글교실, 수지침, 노래교실 등으로 다양하지 못한 실정이며 형식적이며 의례적인 것에 머물고 있는 것이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다른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그대로 모방할 것이 아니라 취사선택할 수 있는 전문적인 안목과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여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참신성이 있어야 하겠다.
Ⅴ. 결론 및 제언
새로운 천년을 시작하는 2000년에 우리 나라는 드디어 고령화 사회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인구의 7%가 넘어 노인문제는 국가 사회적으로 큰 부담이 되는 그런 사회에 진입한 것이다.
이렇게 고령화 사회가 심화될 21세기에는 노인복지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 하면 노인여가 프로그램에 관한 탐구라 하겠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의 노인들은 여가활동의 대부분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단순히 TV시청이나 라디오 청취 또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못한 경로당이나 노인학교에서 연령이 비슷한 노인들과 잡담 정도를 하면서 여가시간을 대부분 보내고 있다.
이처럼 현재 우리 나라의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실태를 살펴보면 노인의 여가활동의 문제점은 첫째, 여가시설의 조직적인 프로그램의 미흡, 둘째, 여가생활에 대한 우리 나라 사회의 인식부족, 셋째, 노인 자신이 노인여가에 대한 계획부재, 넷째, 노인을 위한 여가시설 미비, 다섯째, 노인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의 운영책임자의 지도력과 전문성의 문제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 나라 노인여가프로그램의 실태와 문제점을 토대로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여가시설의 확충이라고 하겠다.
둘째, 다양한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셋째, 노인여가를 위한 지도자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노인들 자신들의 의식개혁이다.
노인들의 의식개혁과 관련해서, '아름답고 지혜로운 노년'을 위한 3가지 방향을 제시하면 첫째, 의존적인 노인에서 독립적인 노인으로, 둘째, 닫힌 노인에서 열린 노인으로, 셋째, 받는 노인에서 주는 노인으로 등 세가지이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본 연구를 통해서 밝히고 싶은 것은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21세기에는 이전의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해 모든 프로그램이 단순한 오락 프로그램이 아닌 신체적, 심리적 취향에 적합하고 학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그런 건전한 노인여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되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원일보, "사회복지관 노인대학운영", 1999년 3월 4일 목요일자.
이인수 저, 『현대노인복지론』, 양서원, 1999.
장인협최성재 공저, 『노인복지학』, 1999.
현외성 외, 『현대노인복지학강론』, 유풍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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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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