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배경
2. 회사소개
가. 회사연혁
나. 기업 비전 및 미션
다. 경영 목표
라. 기업 개요
Ⅱ. 본론 -대한항공 분석-
1. 외부 마케팅 전략
2. 내부 마케팅 전략
3. 경쟁사와의 브랜드 비교
4. SWOT 분석
5. 4P전략
Ⅲ. 결론
참고 문헌
1. 기업선정배경
2. 회사소개
가. 회사연혁
나. 기업 비전 및 미션
다. 경영 목표
라. 기업 개요
Ⅱ. 본론 -대한항공 분석-
1. 외부 마케팅 전략
2. 내부 마케팅 전략
3. 경쟁사와의 브랜드 비교
4. SWOT 분석
5. 4P전략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는 항공사들은 유명 사이트를 통한 배너(Banner) 광고 및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며, 사이트 인지도를 높이고, 경매·역경매 등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기법을 도입하며, 회원의 로열티(Loyalty) 제고를 위해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등 많은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Naver'의 'MyBiz'사이트를 통해 5차에 걸쳐 경매를 시행, 점차 그 효과를 높여 가고 있으며 홈페이지 상에서 회원제 도입을 통하여 등록된 회원보를 이용,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맞춤정보를 'My Page'에서 보여주고 예약에서도 회원을 인식해 간단한 여정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예약되는 절차를 실현했다. 이와 함께 항공사간의 또는 타 업체와의 공동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네임의 가치를 제고하고 네티즌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많은 제휴와 합병이 이뤄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역시 'Naver' 사이트에서 7개 회사간 제휴를 통해 공동의 마케팅장인 'MyBiz'라는 사이트를 구축해 협력의 길을 같이 가고 있다. 또한 날로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있는 시점에 새로운 기술의 수용이 늦으면 뒤쳐지게 된다는 판단에서 향후인터넷 발전 방향으로 유력시 되는 무선 인터넷 기술을 수용, 인터넷폰(PCS)을 통한 상품 구매도 가능해졌다. 무선 단말(PDA)을 통한 구매도 이뤄지도록 작업 중이다. 또 한 인터넷 TV를 통해서도 예약 및 예매가 가능한 상태이다. 아울러 2000년6월 'SkyTeam' 발족을 통해 전 세계에 걸친 Seamless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또한 화물 부문에 있어서도 휴대폰으로 항공화물 운송 정보를 제공하는 'Web to Phone' 모바일 서비스를 도입하여 화주들의 불편을 해결함과 함께 화물업계 e-business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여행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⑥ Direct Marketing
인터넷을 통해 예약, 항공권 구매, 좌석배정, 수하물 처리, 탑승까지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함과 함께 인터넷으로 예약을 실시한 고객들에게 예약정보 및 출/도착 공항정보 등을 개인 E-MAIL로 발송하는 'E-MAIL 여행 도우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한 Direct Marketing을 실시중이다.
⑦ 전략적 제휴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제휴로는 Sky Team 채결을 들 수 있다. 이 제휴로 인해 대한항공과 델타, 에어프랑스, 아에로 멕시코가 운항하고 있는 전세계 노선을 하나의 항공사처럼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4개 항공사의 어느 노선이든지 4개 항공사 지점 어느 곳에서나 발권과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다. 또한, 마일리지도 4개 항공사 것을 합산해서 쓸 수 있다. 한마디로 4개 항공사가 하나의 항공사처럼 움직인다.
Ⅲ. 결 론
우리나라 항공사는 지난 1948년 대한민국 항공사로 출발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제 겨우 반세기를 넘기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성장을 한 것은 국가가 운영하던 항공사를 현재의 ㈜대한항공으로 민영화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1969년 민영화 당시만 해도 동남아 11개국 항공사 중 꼴찌였던 항공사를 대한항공이 불과 30년 만에 세계 270여개 항공사 중 여객 14위, 화물 2위의 대열에 올려놓을 정도로 많은 성장을 이뤄냈던 것이다. 그러므로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세계일류 항공사들의 경영시스템은 물론 사소한 고객서비스까지도 놓치지 않고 수집해 연구하는 자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대한항공의 외부 마케팅과 내부 마케팅을 시작으로 서비스 4P를 어떻게 잘 조화시켜 나가고 있는가를 나름대로의 시각에서 조명해 보았다. 대한항공의 서비스 4P에 대해 간략히 요약해 보면,
첫째, 제품(Product)에서는 예약 서비스, 발권 서비스, 항공 서비스, 기내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서비스들은 다시 세부적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둘째, 가격(Price)에선 서비스는 재고를 남겨둘 수 없다는 특성 때문에 수요와 공급을 잘 조절해야만 한다. 따라서 고객들이 선택을 하는데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가격을 잘 활용해야만 하는데, 대한항공은 이를 위해서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른 각각의 대응 전략을 갖고 있다.
셋째, 장소(Place)면에서 대한항공은 고객들의 접근 가능성을 높이는 측면에 중점을 두 24시간 예약 서비스나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발권까지의 절차까지 모두 마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촉진(Promotion)으로는 서비스는 직접 보여줄 수 없다는 무형성 때문에 이를 엄두해둔 촉진 활동에 따른 내용들을 자사의 이미지에 맞추어 추진해 나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고객과 화물을 운반하는 운송업체이므로 판매하는 제품이 무형이다. 따라서 경쟁 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한 발 더 앞서나가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살펴본 대한항공의 서비스 7P는 세계 여타 항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대한항공의 고객 가치 창출이라는 기업 이념을,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커다란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믿는다.
-참고 문헌-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
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싸이트>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⑥ Direct Marketing
인터넷을 통해 예약, 항공권 구매, 좌석배정, 수하물 처리, 탑승까지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함과 함께 인터넷으로 예약을 실시한 고객들에게 예약정보 및 출/도착 공항정보 등을 개인 E-MAIL로 발송하는 'E-MAIL 여행 도우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한 Direct Marketing을 실시중이다.
⑦ 전략적 제휴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제휴로는 Sky Team 채결을 들 수 있다. 이 제휴로 인해 대한항공과 델타, 에어프랑스, 아에로 멕시코가 운항하고 있는 전세계 노선을 하나의 항공사처럼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4개 항공사의 어느 노선이든지 4개 항공사 지점 어느 곳에서나 발권과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다. 또한, 마일리지도 4개 항공사 것을 합산해서 쓸 수 있다. 한마디로 4개 항공사가 하나의 항공사처럼 움직인다.
Ⅲ. 결 론
우리나라 항공사는 지난 1948년 대한민국 항공사로 출발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제 겨우 반세기를 넘기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성장을 한 것은 국가가 운영하던 항공사를 현재의 ㈜대한항공으로 민영화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1969년 민영화 당시만 해도 동남아 11개국 항공사 중 꼴찌였던 항공사를 대한항공이 불과 30년 만에 세계 270여개 항공사 중 여객 14위, 화물 2위의 대열에 올려놓을 정도로 많은 성장을 이뤄냈던 것이다. 그러므로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세계일류 항공사들의 경영시스템은 물론 사소한 고객서비스까지도 놓치지 않고 수집해 연구하는 자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대한항공의 외부 마케팅과 내부 마케팅을 시작으로 서비스 4P를 어떻게 잘 조화시켜 나가고 있는가를 나름대로의 시각에서 조명해 보았다. 대한항공의 서비스 4P에 대해 간략히 요약해 보면,
첫째, 제품(Product)에서는 예약 서비스, 발권 서비스, 항공 서비스, 기내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서비스들은 다시 세부적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둘째, 가격(Price)에선 서비스는 재고를 남겨둘 수 없다는 특성 때문에 수요와 공급을 잘 조절해야만 한다. 따라서 고객들이 선택을 하는데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가격을 잘 활용해야만 하는데, 대한항공은 이를 위해서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른 각각의 대응 전략을 갖고 있다.
셋째, 장소(Place)면에서 대한항공은 고객들의 접근 가능성을 높이는 측면에 중점을 두 24시간 예약 서비스나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발권까지의 절차까지 모두 마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촉진(Promotion)으로는 서비스는 직접 보여줄 수 없다는 무형성 때문에 이를 엄두해둔 촉진 활동에 따른 내용들을 자사의 이미지에 맞추어 추진해 나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고객과 화물을 운반하는 운송업체이므로 판매하는 제품이 무형이다. 따라서 경쟁 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한 발 더 앞서나가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살펴본 대한항공의 서비스 7P는 세계 여타 항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대한항공의 고객 가치 창출이라는 기업 이념을,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커다란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믿는다.
-참고 문헌-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
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싸이트>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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