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축제의 현황과 문제점과 지역축제 프로젝트 성공사례 및 개선방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 축제의 현황과 문제점과 지역축제 프로젝트 성공사례 및 개선방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 특별행사 :고려인삼 요리교실, 인삼체험코너, 인삼왕 선발 등 세계적 관광상품화를 위한 지역문화성 가미, 강처사 설화 마당놀이 창작공연, 고려인삼 퍼레이드 ▶ 금산 전통민속공연 : 물페기 농요, 농악, 농바우끄시기 등 ● 주요평가내용 (정강환 교수 '제17회 금산인삼축제 행사평가서' 발췌) 1. 축제 방문객들의 쇼핑지출 증가, 지역경제에 큰 파급효과 - 인삼, 약초 쇼핑액 약 154억원, 음식판매, 18억원, 숙박 6억원 등 총 171억원의 경제효과 발생 2. 국내 대표적인 문화관광 축제로 정착 - 처음 시도된 관광이벤트로서 관광객 체험코너 등 외국 방문객에게 최고치의 만족도 평가를 받았음 - 한방 진맥코너, 인삼요리 30선, 마당극 강처사 설화 등 주제성 행사의 국내 관광객 반응이 가장 좋았으며, 대표적인 상품으로 정착됨 3. 전국적인 관광객 유치의 성공 - 금산지역 주민 23%, 외부 관광객 77% - 외부 관광객 지역별 비율 : 충청권 69%/ 수도권 13%/ 영남, 호남권 18% 4. 국내 관광객 분석 및 특징 - 가족동반 43% 〉친구, 동료 동반 26% 〉단체방문 18% 〉개인방문 13% - 정보매체 : 구전 33.3%, TV 24.3%, 신문 8.2%, 초청장 7.15%, 기타 27.1% (여행사, PC통신, 자연방문) 5. '건강의 메카! 금산'으로 포지셔닝 - 방문동기 분석 중 인삼구입, 건강관심이 가장 중요한 동기로 파악됨 ● 개선 및 발전 방향 인삼건강=금산' 확산을 위한 건강관련 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및 재설정 전통 건강기공 인삼 투어 이벤트, 인삼 한방 박람회 등 - 기존 60여개 행사를 중요도에 따라 주제성 행사와 관련없는 행사축소 → 양위주에서 질위주 로 전환이 필요함.축제 수익사업의 다양화 - 인삼관련 제품개발, 축제 기념품 판매, 인삼 한방 전시회 등 컨벤션 사업개발 필요 관광객 대상의 홍보, 안내 등 운영 서비스 체제 개선 - 외국인 : 관광안내시설물, 세부프로그램 홍보물, 전화 안내통역 배치, 행사장 안내통역, 정기적인 행사안내 외국어 방송 - 공 통 : 주차장 안내, 청소상태, 화장실 등 확충 조기 홍보실시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활동 - 외국인 : 행사 최소 6개월전 해외홍보 및 여행사 설명회 실시 - 국 내 : 단계적 홍보활동 및 수도권 학교, 단체(부녀회 등)에 월별 초청견학 등 유치활동 전개 (총괄프로듀서 : 이 각 규/ 자료정리 : 한국 지역문화 이벤트연구

키워드

,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29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