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과 프로젝트학습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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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협동학습과 프로젝트학습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협동학습과 프로젝트학습 요약

본문내용

구활동 포함 결과물 발표 협동학습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 성찰 결과물에 대한 발표 및 성찰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구성 요소 스캐폴딩 교수자가 제공하는 프로젝트 학습의 방법적 지식과 노하우 제공 코칭 학습자의 활동이나 산출물에 대한 반응과 피드백의 제공 풍부한 자원 전체 활동의 틀과 활동을 위한 정보를 포함한 여러 자원 지식표현 학습자 자신의 지식이나 아이디어 생성에 도움이 되는 요소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학습자 사이의 토론, 아이디어 교환, 피드백 등을 지원하는 요소 성찰 학습자 자신이 수행한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및 수정, 재형성, 아이디어 추가, 가정, 표상 재구성을 촉진하는 활동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절차
시작
전개
마무리
프로젝트 수행 준비 - 활동의 목적 설정 - 활동 계획과 팀 구성자원 탐색 및 수집
협동학습 -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한분석종합정리학습활동과제해결
산출물 작성결과물 발표성찰평가

3-2)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조건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기반학습 적용 시 고려 사항 실제 상황의 여러 가지 복잡한 요소들을 다루는 과제 안에 학습해야 할 지식과 기능을 내재한 형태로 제시할 것 답이 미리 결정되지 않았거나 한 가지로 제한될 수 없는 과제를 개발할 것 잘못이나 변화에 대해 당황하지 않고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 학습자들의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고, 여러 가지 방법들과 자원들을 활용하여 과제의 요구를 생각해보며, 그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할 것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를 지속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학습 활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할 것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다양한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고,과제의 결과를 여러 사람들에게 공개하도록 할 것출처: 조미현 (1999).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15(3), 3-27.

3-3) 프로젝트기반학습 모형의 적용 예
환경보전을 위한 낙동강 탐사 프로젝트 학습 (김진숙, 2005)- 낙동강 수질 환경 보전 지도 작성 낙동강의 오염 상태오염 원인수질 보전 활동- 대상: 초등학교 6학년- 학습내용현장학습 느낌을 글로 쓰기고장을 사랑하는 마음과 실천자연환경 아끼고 보존하기고장의 강의 조사, 발표하기수질오염의 원인을 알고 보존하기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실천 방안

3.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이러닝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
1) 일반적 시사점
[원리 1]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하라.
현실세계에서 활용되는 과제사실적인 복잡성- 왼쪽 사례는 기업 경영 측면에서 부딪히는 실제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유도하고 있다.- 실제 사례나 질문은 현실에서 활용되는 복잡성을 지닌 것이어야 한다.

[원리 2]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시하라.지식이나 기능이 활용되는 맥락을 제공- 기관차 운전을 하는 실제 맥락 속에서 각 버튼의 기능 및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지식이나 기능 그 자체만 설명하기 보다는 그것이 활용되는 맥락 속에서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리 3] 문제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라.문제나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정보 제공- 왼쪽 화면은 학습의 과정에서 유사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오른쪽 화면은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과제 제출을 위한 우수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풍부한 정보의 제공은 지식 구성 및 문제 해결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원리 4] 대화나 협력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라.쪽지, 메일, 게시판 등을 활용한 대화 혹은 협력- 왼쪽 화면은 사이버대학에서 쪽지, 메일, 게시판 등을 통해 다른 학습자와 대화하거나 협력할 수 있도록 개발된 LMS 이다.- 오른쪽 화면은 팀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공간이다.- 다른 학습자가 대화하거나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나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지식 구성을 위해 필요하다.

[원리 5]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성찰한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라.성찰을 위한 기회 및 공간의 제공- 왼쪽 화면은 게시판을 활용하여 성찰의 내용을 올리고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오른쪽 화면은 개인의 블로그를 통해 성찰의 글을 올리고 블로그 방문을 통해 다른 학습자들의 성찰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찰은 지식 구성 과정을 효과적으로 돕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e-PBL 원리[원리 1]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자원을 다양하게 제공하라.- 왼쪽 화면은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PBL 과정의 학습실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오른쪽 화면은 동일한 강좌로 학습 자료와 함께 화면 하단을 보면 다양한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원리 2] 학습자들이 대화나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라.- 채팅과 쪽지를 통해 학습자들 간에 활발한 대화와 상호작용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원리 3] 개별 과제 및 성찰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라.- 개별과제와 성찰과제를 올리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보여주고 있다.

[원리 4] 토론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라.- 화면의 하단에 보면 ‘토론방’을 통해 토론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원리 5] 팀 별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라.-의대에서 활용하고 있는 PBL 사례로 팀 활동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원리 6] 학습의 과정을 평가에 반영하라.- 다양한 팀 활동 과정을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프로젝트기반학습이란 학습자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주제하에서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하게 되는 모형이다.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는 협동학습활동과 문제해결활동,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활동,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활동, 고차원적 사고능력 계발을 위한 학습자 ‘성찰과정’ 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기반학습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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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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