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 모델(Health Promot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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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강증진 모델(Health Promotion Model)!!!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이론가의 자격 및 배경(Credentials and Background of the Theorist)

Nola J, Pender의 첫 전문적 간호와의 관계는 그녀가 입원치료를 받으면서 간호를 관찰했던 7살 때 일어났다. “그녀의 병 상태에 대해 나의 아주머니에게 간호사가 간호하는 것을 지켜보게 하는 경험은 나에게 간호하는 일에 대해 매료시켰다.”라고 Pender는 주목했다. (개인 면담, 2004년을 5월 6일). 이 경험과 그녀의 그 후의 교육은 그녀안의 다른 사람을 간호하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일으켰고 간호의 목적은 다른 사람이 스스로 돌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는 믿음에 영향을 주었다. Pender는 연구, 가르침, 발표 그리고 글쓰기 등을 통해서 건강증진의 지식을 알리는데 기여했다. Pender는 1941년 미시간주 랜싱에서 태어났다. 변호사 부모님의 유일한 자녀였다. 그녀가 간호사가 되려는데 대한 가족의 격려는 그녀를 일리노이 웨스트 서버반 병원의 간호학교에 입학하게 했다. 이 학교는 Wheaton 대학과 독실한 기독교배경과의 연관으로 선택되었다. 그녀는 1962년 간호학위를 받았고 미시간 병원의 medical-surgical unit과 소아과에서 간호사 일을 시작했다.

1964년 Pender는 이스트 랜싱에 있는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1960년대 흔했듯이 Pender는 석사학위를 얻기 위해 간호에서 그녀의 전공을 변경했다. 그녀는 1965년 미시간 주립대에서 인간성장과 개발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녀는 그녀의 박사학위를 1969년 일리노이 에바스톤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취득했다. Pender의 학위논문은 어린이 단기 기억의 암호화 과정에서 발달상의 변화를 연구했다. 몇 년 후, 그녀는 시카고 러쉬대학에서 사회건강간호에서 지도자과정을 마쳤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Pender는 개인의 최적의 건강으로서의 간호의 목적을 정의하는데 대한 그녀의 생각의 변화를 나타냈다. 노스웨스턴 일리노이 대학의 Berverly McElmurry 박사와의 여러 차례 대담과 Halpert Dunn의 "고수준 건강(High-Level Wellness)"이란 책은 건강과 간호에 대한 확대된 개념을 불러일으켰다. 경영학 교수이자 건강관리의 경제학에 대한 그녀의 글을 공동집필했던 Albert Pender와의 결혼과 아들과 딸의 탄생은 최적 인간 건강에 대해 더 배우고자 하는 개인적 동기를 증가시켰다.

1975년 Pender는 간호관점에서 개인이 어떻게 그들 자신의 건강관리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가의 연구에 대한 기본이 되는 “예방적 건강 행위를 위한 개념적 모델”을 출판했다. 이 논문은 질병예방에 있어서 개인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초기 연구에서 발견되었던 요인들을 파악했다. 최초 건강 증진 모델(HPM; Health Promotion Model)은 1982년 출판된 “간호실무에서의 건강 증진”의 첫 출판에서 소개되었다. 계속되는 연구에 근거해서 HPM은 수정되고 1987년 2차 개정본, 1996년 3차 개정본이 소개되었다. “간호실무에서의 건강증진”의 4차 출판은 Murdaugh와 Parsons와 Pender의 공동 집필로 2002년 출판되었다.

국립보건원이 후원한 6년간의 연구가 Pender와 그녀의 동료 Susan Walker, Karen Sechrist, Marilyn Frank Stromborg에 의해 델캅의 노던 일리노이 대학에서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HPM의 타당성을 조사했다. 건강증진 생활양식 프로파일이라는 도구가 일하는 성인, 노인, 심장재활환자, 보행가능암환자를 연구하기 위해 연구 팀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연구의 공표된 결과는 HPM을 뒷받침한다. 계속해서 50개 이상의 연구가 건강증진 생활양식, 운동, 영양섭취 연습, 청각보호의 사용, 담배연기 환경 노출의 회피 모델의 예상 능력을 조사했다.

Pender는 미국에서 간호 연구의 개발에 중요한 통솔력을 제공했다. 국립보건원의 간호연구를 위한 국립센터의 지원에 의한 그녀의 일은 1981년 그것의 성립에 도움이 되었다. 그녀는 미국 간호협회의 간호 연구에 대한 위원회의 회장과 미드웨스트 간호연구학회 회장으로서의 Sigma Theta Tau International의 참여를 통해 간호에서의 학문적 활동을 증진시켰다. 1981년 미국 간호학회의 특별회원(Fellow)로 취임하고 1991년부터 1993년까지 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1998년 그녀는 임상예방업무를 위한 특정연령, 특정위험 권고를 만들고 과학적 증거를 평가하는 독립적 위원인 4년 임기의 미국 예방업무 task force team으로 임명되었다.

Pender는 많은 대학에서 탁월한 학자로 공헌했다. 그녀는 1992년 위드너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1988년에는 그녀의 연구에 대한 공한과 연구 리더쉽으로 미드웨스트 간호연구학회로부터 수훈연구상을 받았고 1997년엔 간호와 보건심리분야의 뛰어난 기여로 미국 심리학회상을 받았다. 1998년엔 미시간대 간호학교가 그녀의 교육에 대한 업적으로 Mae Edna Doyle상을 수여했다.

1990년부터 미시간대 간호학교 연구센터의 교수 및 부학장으로 그녀는 간호과학을 증진하고 있다. 그녀의 현재 위치에서 그녀는 교수진연구의 외부 후원을 촉진하고 간호학교 연구센터를 지원하고 이 분야 제휴(두개 이상 분야가 겹치는) 연구를 증진하고 연구를 과학에 근거한 실습으로 옮기는 것을 지원하고 간호연구를 보건정책의 수립과 연결시키도록 한다. 1991년 미시간 대에 설립된 어린이 청소년 건강 행위 연구 센터는 개인의 건강 증진 행위를 연구하고 움직이기 위한(이런 행위들이 젊은 시설 어떻게 형성되는 지를 이해함으로서) 큰 이 분야 제휴 연구팀을 만들려는 Pender의 노력을 대표한다. 그녀의 현재 및 앞으로 연구 프로그램은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자아효능감이 어떻게 육체적 활동 참여에 대한 청소년의 육체적 정신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는 것 (2) 청소년 사이의 육체적 활동을 증가시키는 조정자로서 양방향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the Nursing Community)
실무, 실시(Practice)
간호전문으로서 건강관리는 지난 10년간 두드러지게 성장했다. 현재 최신 임상실무는 건강증진 교육을 포함한다. 간호전문인은 HPM이 생에 걸쳐 적용되고 다양한 업무에 유용하기 때문에 매우 적절하다는 것을 알았다.
건강행위에서 임상적 관심은 삶의 구원과 함께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철학적 이동을 대표한다. 또 개인이 건강증진과 보호에 참여하지 않을 때 사회의 재정, 인력 환경적 부담이 있다. HPM은 어떻게 소비자가 개인 건강을 얻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정책과 건강관리 개선에 대한 간호 해결책에 기여한다. 미래의 경험적 발견들은 건강관리 전달의 간호 기획자와 간호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그 중요성이 클 것이다.
Education
HPM은 학부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미국의 대학원 간호 교육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과거에는 임상교육이 중요한 간호업무에서 주로 수행됨에 따라 건강증진이 질병치료의 뒤에 위치했었다. 그러나 건강평가, 건강간호 사회, 건강 중심 코스 측면에서 점점 더 HPM이 간호수업에 포함되고 있다. HPM을 간호 수업에 통합시키려는 많은 나라들의 국제적인 노력이 커지고 있다.
Research
HPM은 연구를 위한 도구이다. Pender의 연구 의제 및 다른 학자들은 모델의 경험적 정확도를 시험했다. 많은 연구보고서들이 참조의 틀로서 모델을 사용한다. 이 모델로부터 유도된 건강증진 생활양식 프로파일은 종종 건강증진 행위를 위한 사용가능한 정의로서 사용된다. 이 모델은 건강행위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믿어지는 요소들의 개인적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서 적용에 의미를 가지고 있다.
추가 개발(Further Development)
이 모델은 많은 건강행위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믿어지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그 힘을 시험하고 정제하기를 계속한다. 모델 변수에 대한 충분한 경험적 지원이 모델에 기초한 간호 개입을 시험하기 위한 개입연구의 설계와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일부 행위에 대해 존재한다. Lusk와 동료는 공사장 인부의 청각보호 사용을 증진하기 위한 상호적 비디오 체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HPM으로부터 공사장 인부의 청각보호 사용의 중요한 예견자(Predictor)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개입이 개입이 없는 그룹과 비교해 인부의 청각보호 사용이 20%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줬다. 추가 개입 연구는 간호과학을 세우기 위한 모델의 사용에서 다음 단계를 말한다.
비평(Critique)
단순함(Simplicity)
HPM은 이해하기에 단순하다. 개념적 정의는 명확성을 제공하고 건강행위 현상의 복잡함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가져다준다. 각 세트의 다양한 요소들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관계들은 이론적 주장에서 명확해진다.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요소들의 집합은 그들의 관계를 표시하는 간단한 도식으로 명확하게 설명된다. 요소들은 독립적으로 보이지만 집합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보편성(Generality)
모델은 범위에 있어 중간범위이다. 성인 집단에 보편화되어 있다. 모델을 유도하는데 사용된 연구는 남, 여, 젊은이, 노인, 건강한 그리고 병든 표본에 근거하였다. 연구 의제는 다양한 업무에서 적용을 포함한다. 10세에서 16세 어린이에 대한 모델의 적용성이 현재 시험되고 있다.
경험적 정확성(Empirical Precision)
모델은 건강증진을 설명하기 위한 체제로서 Pender와 다른 이들의 시험을 통해 뒷받침되어 왔다. 모델은 계획된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진화하기를 계속한다. 계속되는 경험적 연구 특히 개입 연구는 모델을 더욱더 개선시킬 것이다. 건강증진 생활양식 프로파일은 건강증진 행위를 평가하기위한 도구로서 떠오르고 있다.
추론 가능한 결론(Derivable Consequences)
Pender는 질병예방이 20세기의 과업이었던 것처럼 건강증진을 21세기의 목표로서 파악하였다. 모델은 간호사와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ender는 건강 증진 서비스를 모든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하는데 있어 간호사의 역할을 명확히 하는데 그녀의 시간을 보냈다.
비판적 사고 활동(Critical Thinking Activities)
1. 당신이 관여하고 있지 않은 건강증진 행위를 하나 선택하시오. HPM에서 정의되었듯이 참여하지 않는 당신의 결정에 기여하는 당신 자신의 요소를 파악하시오. 즉시경합대안(Immediate Competing Alternatives)을 포함 시키시오.
2.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건강증진 활동에 참여하도록 기여하는 요소들을 분석하시오. 각 요소들을 HPM의 적절한 제목아래 위치하게 하시오.
3. 당신 자신의 건강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시오. 3명의 친구, 3명의 가족 그리고 3명의 동료들에게 건강이 그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질문하시오. 나이 및 환경에 따른 개인들간의 설명을 비교하시오. 그것들이 어떻게 보이는가? 건강의 긍정적 적극적 말보다 질병의 부재가 더 두드러지는가?
4. 생에 걸친 개발의 다양한 단계에서 중요한 건강증진행위를 예상하시오. 건강 교육자로서의 간호사 관점에서 어떤 건강증진 주제를 당신의 실무에 포함시키겠는가?
5. 질병예방과 치료의 진보와 관련하여 지난 세기에서 건강관리의 전달에서 만들어진 변화를 고려하시오. 만약 건강증진이 건강관리의 주요 초점이 된다면 2050년 간호를 위해 어떤 변화를 예상할 수 있는가? 간호 업무의 잠재적 위치, 가능한 새로운 도구 그리고 강조점의 변화가 어떻게 간호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포함하시오.
요약
성공적인 개인 건강 실행을 위한 더 중대한 의무 그리고 책임감에 운동은 증거에 근거한 연습의 발달을 통해 간호 직업의 지원을 요구한다. 현실의 연구 프로그램에서 진화된 HPM는 더 나은 건강 연습을 방향을 제공하는 것을 계속한다. 모형은 다양한 집단에 있는 그 이상의 연구를 가르친다. Dr. Pender의 공상적인 지도력은 건강 증진과 관련된 교육, 연구 및 정책을 좌우하는 것을 계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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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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