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개념과 역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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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역사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법의 개념
1) 개념정의
(1) 사회복지(社會福祉)란
(2) 역사(歷史)란
(3) 의의(意義)란

2) 역사연구의 의의

3) 사회복지역사연구의 의의

4) 사회복지역사연구의 필요성

2. 사회복지역사연구방법
1) 사회복지발달의 평가기준
2) 비교적 관점
3) 인물 중심의 고찰과 사조 중심의 고찰

3. 결론

본문내용

회복지의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 객관성과 과학성이 강화되는가?
- 사회복지에 소요되는 재원충당은 공평한 방법을 지향하는가?
사회적 효과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가?
- 사회복지가 사회통합이라는 목표를 의식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가?
- 사회복지가 지속적인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가?
사회복지가 발전해 왔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사회복지제도의 변화과정을 볼 때 사회복지제도가 위의 기준 내지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해 왔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어느 한 시대를 잘라내어 단기적으로 본다면 위와 반대방향으로 변화하는 예는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큰 흐름으로 볼 때 사회복지의 발전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입장이다.
2) 비교적 관점
비교관점은 유사한 사회경제적 배경 하에서 각 국가들이 그러한 환경에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잘 보여준다. 즉, 그것은 사회복지 발전에 있어서 문화적 전통이라는 요소가 각 국가의 독자적인 사회복지 발전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사회보험의 도입에 있어서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보험의 내용은 결국 당시까지 존재하였던 질병금고제도의 약간의 변혁이었고, 혁명적인 변화를 거친 것으로 이야기되는 소비에트 사회보장제도 그 내용과 시행과정을 보면 당시까지의 러시아의 문화적 전통을 초월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3) 인물 중심의 고찰과 사조 중심의 고찰
사회복지의 발전과정을 보면 그 과정에서 어떤 특정의 인물이 큰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사조를 중심으로 하여 사회복지제도를 조망하면 그 사조가 그러한 복지제도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연구방법에 있어서 중요한 하나의 선택은 그것을 이념 중심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인물 중심으로 볼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그 어느 쪽이든 한 편에 치우쳐서 고찰한다면 정확한 역사 해석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양자 모두의 경우에 있어서 그것의 이념과 현실 사이에는 상당한 괴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선 이념 내지 사조와 현실과의 괴리문제를 검토해 보자. 어떤 이념도 순수한 형태로 사회적으로 실현된 적이 없다. 자본주의도 사회주의도 마찬가지이다. 레닌의 연구자는 레닌이 두 가지 의미에서 콜럼부스와 닮았다고 주장하는데 매우 의미심장한 지적이다. 첫째는 레닌이 자신의 신념대로 행동하고 자신의 신념을 철저하게 추구하여 실현시켰다는 점에서 콜럼부스와 닮았다고 한다. 선원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계속 한 방향을 항해하여 신대륙을 발견하였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의 공통점은 레닌이 실현한 것이 자신이 믿어 왔던 것과는 다른 것이었다는 점이다. 즉, 콜럼부스가 자신이 발견한 신대륙을 인도의 서쪽이라고 생각하였으나 사실은 그곳이 아메리카 대륙이었듯이 레닌 역시 그가 건설하였던 사회주의사회가 자신이 그렇게 믿어 온 사회주의가 아니었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든지 그것의 실현에는 현실과의 괴리가 있기 때문에 그 이념이 전체 사회를 지배하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지난 친 단순화가 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위의 지적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인물과 현실과의 괴리 역시 존재한다. 루즈벨트 시대에 장애인에게 관대한 사회복지제도가 만들어진 것은 대통령 자신이 장애인이었다는 것과 깊은 관계가 있을 수 도 있다거나, 또한 베버리지 보고서가 평시의 베버리지의 사상보다 좌파로 기울어져 있는데 그것은 그가 그 당신에 친소련 인물들과 많이 접촉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식의 해석은 흔히 주관론적 접근으로 불리는 것이다. 대처는 역대의 영국 수강 중 가장 친이스라엘의 성향을 가졌는데, 그 이유는 어린 시절에 독일의 박해를 피해 영국으로 피난 온 한 유태인 소녀와 같이 생활하였기 때문이다라는 식의 이러한 접근은 한정된 경우 매우 유용할 수도 있고 또 그것이 사실일 경우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그러한 인물의 활동기반이 되는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한 고려 위에서 이루어져야만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어떤 인물의 역할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그 인물과 당시의 사회경제적 상황간에 큰 괴리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상과역사를 서술하는 데에 이어 특정인물의 활동과 사상을 비교적 자세히 다루는 것은 사회복지의 주된 관심사인 인간과 사회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고, 사회복지에 뜻을 둔 많은 학도들에게 사회복지활동가의 좋은 모델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궁극적으로 사회복지가 이 같은 모든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서로 관련되면서 발전해 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더 깊은 연구에 나서도록 학문적인 상상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3. 결론
“溫故知新” 옛것을 익혀야 새것을 알 수 있다.“
사회복지학은 어떤 사회현상에 내재하는 사회문제에 대처하는 사회적 시책을 강구하는 학문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다른 사회과학이 순수성이 강하다고 한다면 사회복지학은 응용성과 실용성이 상대적으로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사회복지학도는 역사라고 일컬어지는 사회복지의 흐름을 이해하고 사회현상 일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통찰력은 물론 사회과학적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그래야만 현재 당면한 사회문제와 사회적 욕구를 올바로 이해하고 그것의 미래를 예측하는 연구자로서의 구실과 구체적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실천가로서의 구실을 적절히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가 시대에 따라 확대되어 왔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개념과 영역도 확대되어 온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라는 개념은 결코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앞으로도 사회변화와 사회문제의 성격변화에 대응하면서 계속 변화발전해 갈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본질,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에서 사회복지가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과정을 깊이 연구하고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사회복지 발달사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흐름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각 각의 역사적 상황들에 있어 본질적인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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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5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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